기업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아트 공모전은 환경 보호, 지속가능한 발전, 환경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진행된다. 아름다운 바다 아트, 해변 공간 기획 아이디어 등 구체적인 주제와 함께 사진과 영상, 미디어아트 등 다양한 예술 부문의 작품이 공모된다. 이들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관련 아이디어와 기술을 발굴하여 기업과 사회의 환경적 책임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공모전
창작 의욕 높이고 미래 고객 관계를 만드는 기회
공모전은 말 그대로 여러 아이디어를 '공모'할 수 있는 기회이다. 참가자는 전공이나 취미생활에서 습득한 지식을 응용해 상상으로만 했던 일을 구체적으로 실현시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아트 공모전은 화가지망생이나 소외된 지방작가에게 매력적이다. 객관적인 평가를 받기 위한 동기부여가 되고 새로운 창작의욕을 불러 일으킨다.
기업에게도 공모전은 미래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이다. 공모전 참가자는 준비 기간 동안 주최사의 기업철학과 브랜드, 상품에 대해 연구하고 이러한 기억은 오랫동안 남아 기업의 경영 활동에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된다. 참가자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하고 기업의 현황과 전략, 상품과 문화를 이해하게 돼 공모전을 진행하는 것만으로 긍정 이미지가 형성된다.
미디어아트
새로운 예술 경험 선사하는 기술과 예술의 융합
최근에는 기업이 예술가를 지원해 예술적 혁신에 동참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기업 철학을 실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예술의 진보에 기여하고, 예술가들은 자신의 상상력을 실현할 수 있으며, 또한 대중은 새로운 예술 경험을 통해 일상을 환기한다.
이 같은 지원과 협업 활동은 기존의 예술 형식과 기술 요소를 융합해 창조하는 미디어아트 분야에서 특히 활발하다. 예술가는 더 이상 테크닉이 강조된 기술적 재현에 몰두하지 않고,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을 새로운 형태의 작품에 담아내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데, 이 지점에서 기업의 혁신 개념과 접점을 갖기 때문이다. 기업의 혁신이 매력적으로 정립되려면 그 혁신을 쓸 수 있는 상상력과 창조적 과정이 필요하다. 예술가가 이 역할을 한다면 혁신의 활용 범주는 더욱 넓어진다.
드림빅 아트갤러리
열정적인 예술가들이 작품 선보이며 소통하는 아트 플랫폼
이런 의미에서 드림빅 아트갤러리(DBAG, Dream Big Art Gallery)는 희망과 열정으로 가득 찬 예술가들을 위한 ‘아트 플랫폼’으로서 주목해야 할 사례로 꼽힌다. 2023년 오픈한 DBAG는 아마추어와 신진 아티스트의 가능성을 발굴하고, 젊고 열정적인 예술가들에게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대중과 소통하고 창의적인 영감을 얻을 기회를 제공하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자립준비청년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밝힌 도움은 경제적 지원(68.2%)이다. 문제는 돈을 빌릴 사람이 없고 저임금 노동을 이어가다가 교육비·주거비가 감당 안돼 빚을 진다는 데에 있다. 신용등급도 낮기 때문에 불법사금융에 노출되기도 쉽다. 여기에 얼마 안 되는 목돈을 노리는 사기꾼도 모여든다.
갤러리에서는 사진, 영상, 그래픽아트, 미디어아트, 어반디자인 등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자유롭게 전시하며 작품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다. 갤러리에 전시한 본인의 작품으로 플랫폼에서 열리는 다양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드림빅 아트어워드(Dream Big Art Awards)’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작품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전시되고 작가로서 경력과 인지도를 쌓는 기회를 얻는다.
드림빅 아트어워즈
젊은 예술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DBAA(Dream Big Art Awards)
DBAA는 2023년부터 다양한 공모전을 개최하며 새로운 감각을 지닌 인재를 발굴하고 지속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예술을 통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더 많은 인재들이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2023년 10월 16일부터 11월 21일까지 개최된 ‘제1회 DBAA 아름다운 바다 아트 공모전’은 바다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했다. 사진/영상, 그래픽아트/미디어아트 두 부문에 총 324개의 작품이 출품됐고, 국내 69개 대학을 비롯한 71개 대학에서 참가했다. 사진/영상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한 정경호의 ‘기장바다의 향연 ‘멸치’’, 그래픽아트/미디어아트 부문에서 1등을 수상한 김재환의 ‘파도의 박자’ 등 젊은 예술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아름다운 바다를 표현하고 대중에게 감동과 영감을 선사했다.
아트플랫폼
예술적 영감과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장으로 자리매김
DBAA는 2024년부터 공간 기획 아이디어 공모전, 아트 공모전, 미디어아트 공모전으로 공모 분야를 다채롭게 확대하고 학생부문과 일반부문으로 나누어 출품 받기 시작했다. ‘제2회 Dream Big Art Awards 갯마을 해변 공간 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은 서핑이 지역문화로 자리잡은 양양만의 로컬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됐다. 아직 개발되지 않은 양양의 공간들을 기반으로 새롭고 창의적인 공간 기획 아이디어를 담은 117개 작품이 출품됐다.
이어진 ‘제3회 Dream Big Art Awards 미디어아트 공모전’에는 시민들에게 예술적 영감과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작품 247개가 선보였고, ‘제4회 Dream Big Art Awards 아름다운 해안 아트 공모전’에는 자연과 건축이 조화로운 해안, 독창적인 시각으로 바라본 해안, 자연을 모티브로 재해석한 해안 등 자연과 건축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해안의 모습을 예술적 시각으로 담은 작품 109개 작품이 출품돼 눈길을 사로잡았다.
제7회 DBAA
DB월드·DB손해보험·환경재단, 제7회 DBAA 미디어아트 공모전 개최
2025년에도 미디어아트를 사랑하는 국내·외 아티스트들을 대상으로 제5회 DBAA 미디어아트 공모전, ‘제6회 DBAA 공간 기획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 데에 이어 ‘제7회 DBAA 미디어아트 공모전’이 8월 25일부터 9월 19일까지 열리고 있다. DB월드가 주최하고 DB손해보험과 환경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서울의 중심에 문화적 울림을 전할 수 있는 미디어아트 작품을 발굴하고 신진작가들에게 서울시청 지하 전시공간, DB금융센터에서 오프라인 전시와 DBAG를 통한 온라인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자유 주제로 대중성과 예술성을 균형 있게 담은 작품을 모집해 학생 부문 15개 작품, 일반 부문 3개 작품을 선정하며 총상금 7,400만원을 수여한다. 특히 두 부문의 작품상 수상자에게는 최대 각 7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한편 해외 참가자의 공모전 응모를 유도하고 다양한 문화와 시장 특성을 반영한 고품질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부터 해외 Dream Big Art Awards 누리집도 개설했다. 앞으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DBAA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참여를 원하는 국내 참가자는 DBAG 공식 누리집에 작품을 업로드해 응모할 수 있고, 해외 참가자는 주최측이 제공하는 구글폼 링크를 통해 응모할 수 있다.
드림빅 아트갤러리 ▶ https://www.dbag.co.kr/
해외 Dream Big Art Awards ▶ https://www.dbartlab.com/
'DB People > 기업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각지대 놓인 자립준비청년의 재산형성 돕는 DB증권 (4) | 2025.08.06 |
---|---|
개물림사고, 어떻게 대처할까? 반려인의 부담을 완화하는 펫보험 (3) | 2025.07.09 |
스포츠를 통한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5) | 2025.06.10 |
‘금융투자’ 떼고 돌아온 DB증권, 도약 모멘텀 강화 (0) | 2025.04.24 |
지식자본이 힘이다! DB그룹 지식포털 ‘DB 리더스 아카데미’ (0) | 2025.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