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자소서부터 면접 준비까지, 취업 시장에 들어온 챗GPT

2022년 11월 공개 이후 챗GPT는 대학교나 기업에서 글쓰기, 기획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데 활용되고 있어요. 취업 시장에서도 AI의 발전은 주목할 만한데요. AI는 2024년 취업 시장의 흐름을 통째로 바꾸고 있습니다. 챗GPT 활용은 직무 역량 탐색,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에 이르기까지 널리 확대되고 있어요. 이에 맞춰 기업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방법도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여요.

 

# 챗GPT가 취업 시장을 뒤바꾼다

취업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취준생들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어요.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스펙과 지원 동기를 간략하게 쓰고 첨삭해달라고 요청하면 5초 만에 완성된 자기소개서를 받아볼 수 있답니다.

 

기업 인사 담당자들은 이러한 움직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요? 인크루트가 인사 담당자 35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챗GPT가 서류 전형이나 면접에 미칠 영향에 대해 긍정과 부정이 절반씩 나뉘었어요. 응답자 중 49.8%는 '긍정적’(매우 긍정 10.5% 약간 긍정 39.3%)이라고 답했고, 50.2%는 '부정적'(매우 부정적 6.6%, 약간 부정적 43.6%)이라고 답했습니다.

 

'긍정적'이라고 답한 이유로는 ▲'지원자가 부각시키려는 포인트를 파악하기 쉽다'(47.3%)는 응답이 가장 많았어요. 이어 ▲‘서류 전형에 대한 지원자의 부담을 덜어줘 지원율이 상승하는 효과가 기대된다'(37%), ▲‘일목요연하고 가독성 있게 정리된 서류가 많아질 것이다'(37%), ▲ '합격 자기소개서 등 족보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자기소개서가 더 많이 나올 것이다'(12.5%) 등의 답변이 나왔어요.

 

반면 부정적으로 보는 사유로는 ▲'서류 전형의 변별력이 떨어진다’(62.5%)는 의견이 가장 많았어요. 이어 ▲'지원자의 개성·특징을 파악하기 힘들어질 것이다’(60.9%), ▲‘지원자가 챗GPT만 믿고 서류 검수와 검열을 하지 않을 것 같다'(33.2%), ▲‘자기소개서를 AI로 판별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비용이 추가될 것이다'(18.5%) 등의 의견이 뒤를 이었습니다.(복수 응답)

 

인사 담당자들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챗GPT를 이용한 지원자는 전문 이력서 작성 서비스나 쉽게 구할 수 있는 템플릿, 온라인 도구를 이용한 지원자와 다를 바 없다며, 제출한 서류를 검토할 때 이 사실을 알고 있다고 답했어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굳이 찾아내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AI 활용이 늘어나며 기업의 채용 문화도 달라지고 있어요. 요즘 인사 담당자는 서류 전형은 AI에 맡겨놓고 정시 퇴근해요.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50억 건의 빅데이터와도 비교 검사해서 인터넷에 떠도는 합격 자기소개서를 표절한 자기소개서, 상투적인 자기소개서, 성의 없는 자기소개서를 걸러내고 독창적인 인재를 찾아내고 있죠.

 

또한 표절 검사 솔루션 ‘카피킬러’는 단순한 스펙 비교에서 벗어나 지원자의 직무 적합성 평가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어요.

 

합격 자기소개서를 보고 베끼는 것만으로는 취업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어려워요. '표절 의심'으로 분류된 자기소개서가 모두 ‘불합격' 처리되는 것은 아니지만, 서류를 접수하기 전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의 맞춤법 검사를 하는 것은 물론 자기소개서 유사도를 검사해보기도 해요.

 

# 자소서 이어 면접까지, 빠르게 확산 중인 챗GPT

취준생들이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챗GPT를 활용하는 것은 AI 기술이 시간을 줄이고 구직 활동에 더 전념할 수 있으며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기업 입장에서도 수시채용이 활성화되면서 늘어난 인사 담당자의 업무 강도를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최근 채용 플랫폼업계에서도 챗GPT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는데요. 사람인, 인크루트, 잡코리아, 원티드랩 등 많은 기업들이 챗GPT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코칭 서비스와 함께 지원자 검증 서비스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 사람인 'AI 자기소개서 코칭' + ‘AI 면접 코칭’

사람인은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표절 여부까지 코칭하는 'AI 자기소개서 코칭' 서비스를 선보였어요. 자기소개서 문항과 지원 직무를 기입한 뒤 경험과 이력을 키워드로 넣으면 AI가 문장 초안을 작성해 줍니다. 생성된 자기소개서 내용은 편집 기능으로 개인화된 내용으로 수정할 수 있어요. 아울러 사람인 자기소개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절 검사를 거쳐 그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를 기존 ‘AI 면접 코칭' 기능과 연동할 수 있는데요. 면접 예상 질문을 뽑아 미리 답변까지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 인크루트 '잘쓸랩'

인크루트 누리집의 잘쓸랩 카테고리에서 ‘자기소개서 연습장’을 누르면 '새 자기소개서 작성'과 '채용 일정 확인'이 나와요. '새 자기소개서 작성'을 누르면 취업을 원하는 기업들이 마감이 임박한 순서대로 노출됩니다. 원하는 직무나 회사를 검색해볼 수도 있어요. 원하는 기업을 선택하고 '자기소개서 쓰기'를 누르면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어요. 이 서비스는 챗GPT를 기반으로 사용자 이력 정보와 기업별 자기소개서 문항을 조합해 자동 구성한 자기소개서 예문을 뽑아주는 게 특징입니다.

 

▶ 잡코리아 '자기소개서 AI 분석'

잡코리아는 AI 업체 ‘무하유’와 손잡고 기업 회원이 이용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AI 분석' 서비스를 선보였어요. 기업 회원이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검토할 때 AI 분석을 통해 표절률과 표절 문장을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 원티드랩 'AI 면접 코칭 서비스'

원티드랩 'AI 면접 코칭 서비스'는 AI가 예상 면접 질문을 제시하고 사용자가 답변을 입력하면 답변상의 오류를 찾아 보완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지원자가 AI 코치를 통해 면접 과외를 받는 것이죠. 피드백에 따라 답변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 지원자는 모의 면접을 반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원티드 채용공고'에서 '채용공고 분석하기를 누르면 실시간으로 예상 면접 질문이 나와요. 주요 업무와 자격 요건에 대한 질문과 커뮤니케이션 역량, 리더십 등 소프트 스킬에 대한 질문도 제공해요.

 

#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7가지 방법

챗GPT와 대화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질문의 중요성을 깨닫게 돼요. AI에 얼마나 명확하고 상세한 질문을 던지느냐에 따라 답변의 신뢰도나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아래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7가지 방법만 알아도 AI의 답변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챗GPT를 제대로 활용하는 7가지 방법

1. 복합 질문보다 비교법 사용하기
챗GPT가 이해하기 어려워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복잡하고 어려운 언어 보다 비교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유행은 무엇이고, 트렌드가 뭐지? 유행과 트렌드의 관계를 알려줘"라고 하는 대신 "유행과 트렌드의 차이를 설명해줘"라는 명령어를 활용하면 더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어요.
 
2. 수행할 작업의 조건을 수치로 명시하기
작업의 조건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더 정확한 응답을 얻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최근 뜨는 기업을 추천해줘" 대신 "대학생이 좋아하는 기업 상위 10개 사를 추천해줘"라는 지시문을 사용할 수 있어요.
 
3. 추상적인 질문보다 육하원칙으로 질문하기
포괄적인 질문보다는 육하원칙으로 문장을 구성해 챗GPT가 생성할 수 있는 응답의 범위를 구체화하세요. 예를 들어, ‘어떻게' 대신 '어떤 방법으로'라는 지시문을 사용할 수 있어요.
 
4. 지시의 맥락을 함께 제공하기
질문할 때 질문의 배경과 맥락을 설명해주세요. 맥락을 없애면 답변이 두루뭉술해 지고, 맥락을 추가할수록 답변이 명확해 집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보다 ‘게임 디자인’, ‘캐릭터 디자인'으로 분야를 좁히는 것이 좋아요.
 
5. 역할을 부여하기
챗GPT에 역할을 부여하면 주제별로 구체적인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챗GPT에 AI 스타트업 인사 담당자 역할을 맡기면 자기소개서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요.
 
6. 적절하게 요청하기
구체적이고 명확한 주제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주요 질문을 작성하고,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는 프롬프트를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단순하게 "써줘"라고 하기보다는 "설명해줘", ‘정의해줘”, “요약해줘”, “번역해죠”라고 질문하면 더 정확한 대답을 얻을 수 있어요.
 
7. 멈췄을 땐 계속 프롬프트를 입력하기
챗GPT를 사용하다 보면 답변하다가 중간에 끊기는 경우가 있어요. 당황하지 말고, ‘continue', 'Keep going' 등의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계속 진행할 수 있어요.

 

챗GPT라는 거대한 기술을 많은 사람들이 능숙하게 활용하게 된다면 자기소개서, 면접 기술 등이 상향 평준화될 것으로 예상되요. 기업 입장에서는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더욱 고도화한 검증 시스템이 필요해진 것이죠. 최근의 채용 전형은 AI 면접, 실무진 면접, 임원 면접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어요. 챗GPT로 쓴 자기소개서로 서류 전형은 통과할지 몰라도 그 내용을 기반으로 심층 진행되는 다른 전형까지 통과해 최종 합격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대다수 인사 담당자들의 의견입니다. AI 기술을 활용하되 나의 잠재력과 재능을 끌어올려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