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인재개발원의 핵심 DNA!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경영교육팀의 송요한 프로 직무 인터뷰

위대한 학자에게는 훌륭한 스승이 있고 뛰어난 선수에는 엄격한 감독이 있듯, 한 직원의 성장에는 물심양면으로 다양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DB그룹에 다양한 계열사와 조직이 존재하는 만큼 그들을 이끌어 갈 뛰어난 리더들이 꼭 필요한데요. DB인재개발원이 이들을 양성하는데 열정을 쏟고 있답니다. DB그룹 임직원이라면 한 번쯤 거쳐가는 그 곳, DB인재개발원에서 핵심인재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송요한 프로와 함께 직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22년 4월 입사하여 현재 DB인재개발원 경영 교육팀에서 업무를 맡고 있는 송요한 프로입니다. DB인재개발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 인터뷰를 통해 간단하게 소개하는 기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Q. DB인재개발원 경영교육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프로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다양한 교육 과정을 운영 중이지만 경영교육팀은 그룹내 경영자 및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을 주로 실시하고 있으며 대상자의 직급에 따라 교육 과정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부장급 핵심인재교육인 DNA 과정을 주 업무로 맡고 있고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활동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그룹의 성과창출을 주도할 미래 경영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 담당자로서 교육 목적에 맡게 교육을 설계하는 기획력과 현장에서 원활하게 교육을 운영할 수 있는 상황 대응력, 마지막으로 교육생 및 팀원들과의 협력을 위한 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인재개발원에서는 경영자와 우수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생 체험스쿨이 있다고 하는데, 이에 관하여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3일 동안 진행되는 교육 과정입니다. 경영에 대한 강의와 함께 직접 체험하기 어려운 경영 활동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한 과정이고 저도 멘토로서 참여하니 관심있는 분들은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장점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교육과정마다 최신 트렌드를 배우며, 타계열사분들이나 대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 일본 연수는 일본의 혁신 기업들을 보며 많은 것들을 배우는 좋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아직 힘든 점 중의 하나로 말씀드릴 것은 교육 기획에 대한 어려움입니다. 새로운 내용을 담당자가 먼저 조사하여 경험해 보고 교육생에게 유익할지 판단을 내리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Q. 직무 특성상 기업의 본질과 경영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하는데 원활한 프로세스를 위한 꿀팁이 있나요?

경영에 대한 과정을 교육생분들과 함께 들으면서 저 또한 경영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었고 원활한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 해보는 역지사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교육생의 입장에서 전달된 내용을 어떻게 받아들일지, 어떻게 행동할지 생각해 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제가 23년 신입사원 입문교육때 지도선배로 지도했던 손해보험 신입사원분과 집 근처에서 우연히 만나 이야기를 나눴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교육에서만 만났던 분들을 밖에서 뵐 때마다 신기했습니다.

 

Q. 입사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입사당시에는 차가 없어 출근 길이 힘들었고 새벽 5시에는 꼭 일어났던 것 같습니다. 작년 여름 태풍시즌에는 택시가 잡히지 않아 지각을 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다행히 반년정도 지나고 차량을 구매하여 지금은 자차로 금방 출근할 수 있지만, 당시에는 너무 피곤해서 인재원 주위를 산책하면서 잠을 깼었습니다. 업무적으로는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기업 경영 체험스쿨 교육과정을 하는데 있어서 해당 과정을 마무리하는 시점에 대학생분들이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작성시 긍정적인 솔직한 평가를 해주시면 다음 교육을 기획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그런 설문조사를 볼 때 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Q. DB 인재개발원을 선택하게 된 3가지 이유는?

첫째로 인재원에서는 다양하고 최신 트렌드에 맞는 교육 과정을 만들다 보니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교육 직종 중 컨설팅이나 프로그램 개발보다도 교육 현장에서 직접 운영을 해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셋째로 당시 제가 가지고 있던 전공과 경험(인턴, 대외활동)과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교육공학과를 전공하여 업무와 밀접한 전공이지만 실제 이곳 인재개발원에서 근무하시는 동료, 선배분들은 교육과 관련되지 않은 전공을 가진 분들도 많기에 전공 자체가 채용에 많은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Q. 학창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1학년 때는 열심히 놀고 군대를 다녀온 2학년부터 학업과 취업 활동을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동기들과 직접 교육 관련 워크샵을 진행하면서 파이썬, 메타버스와 같은 사회적인 트렌드를 교육방식으로 활용했고, 타사 인재원을 방문하여 현직자분들에게 인재원에 관련된 정보를 얻는 등 대외활동에 참여했습니다.

 

Q. DB 인재개발원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나요?(자격증, 대외활동 등)

취업을 위한 자격증이나 대외활동보다는 DB인재개발원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살펴보고 내가 진행한다면 어떻게 할지,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지 적어보면서 생각을 정리했었고 관련 질문이 면접에 나와 잘 대답했던 것 같습니다.

 

Q. DB 인재개발원 입사지원하셨을 때,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썼지만 정말 잘 썼다! 자랑하고 싶은 대목이 있었나요?

취업을 위해서 그 당시 최선을 다하여 작성한 것 같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자기소개서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은 특별히 없는 것 같습니다. 교육 관련 경험과 전공을 강조했던 부분이 합격의 주요 요인이 아니었을까 생각이 듭니다.

 

Q. 채용 과정이나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2명씩 면접을 보게 되는데 같이 들어가는 분과 많은 대화를 나눴고 긴장이 풀리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덕분에 아무 긴장 없이 면접을 봤는데, 정작 같이 들어갔던 분이 많이 긴장을 해서 아쉬움을 토로하며 같이 귀가했던 게 기억에 남습니다.

 

Q. DB 인재개발원 합격 사실을 처음 알게 된 순간은 어땠나요?

그룹 인재원에 꼭 붙고 싶었기에 기뻤습니다. 대학생 시절부터 교육 분야 중 그룹 교육을 담당하고 싶었기 때문에 원하는 곳에 들어갈 수 있어 좋았습니다.

 

Q. DB인재개발원에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 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저 같은 경우 취업을 준비할 때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는 이미지 트레이닝이 저는 심리적으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준비하실 때 자신감을 가지고 지원해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직장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3가지는?

제가 생각하는 것은 높은 연봉, 자유로운 조직문화, 워라벨 3가지 같습니다. 제가 근무하고 있는 DB인재개발원에서는 이 3가지의 것들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입사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처음으로 신입사원분들의 지도 선배로 들어갔던 순간이 제일 기억이 남습니다. 긴장한 모습이 역력한 많은 신입사원들 앞에서 저도 약간의 긴장되었던 모습이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좋은 모습을 보여 드리기 위해 열심히 준비했던 생각이 납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교육과정의 유무, 준비상황에 따라 달라져서 명확하게 일과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만 보통 다음 업무 계획을 세우고 다음 교육을 위한 준비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8시출근, 5시퇴근. 점심에는 체육관에 들러 운동도 하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이기에 업무적으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도심속의 매연이 아닌 자연의 품안에 안겨 있는 주변 환경이라 사계절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도 가깝고 개인적인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어 좋습니다.

 

Q. DB 인재개발원에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복리후생도 포함)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국내, 해외 등 타지역을 탐방할 기회가 있어, 사무실 안에서만 일하는 일반 회사원들보다는 좀 더 넓은 견문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점심 때 체육관이나 피트니스 센터 같은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점이 좋고 연차 사용이 자유롭습니다.

 

Q. DB 인재개발원 경영교육팀 내에서의 나의 캐릭터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나는 경영교육팀의 ‘대나무’다 왜냐하면 언제든지 휘지 않고 인재개발원이라는 이름에 맞게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Q. 회사 내에 가장 감사한(고마운) 사람을 한 명 뽑는다면? 그 이유는?

주민성 프로님을 뽑고 싶습니다. 입사때부터 업무적으로도 많이 배웠고 저랑 성향적으로도 반대이시기에 더욱 배울 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교육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AI나 확장현실 등 새로운 기술들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이런 최신 기술이 들어간 교육 콘텐츠나 플랫폼을 설계해 보고 싶습니다. 아직 실제로 도입하기에는 미흡하지만 미래에는 사람들이 지금보다 다양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초 안에 대답해요!

Q. 아차! 직장생활 중 저지른 가장 어이없는 실수는?

- 지각했던 것이 생각합니다. 태풍이 불어서….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 초밥, 회, 장어 – 회식을 항상 육류로 했기에 수산물도 한 번만…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나는 순간은?

- 교육과정준비전 시간이 촉박할 때 항상 납니다.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ex, 주거, mbti, 생활패턴 등)

- 교통수단 – 차가 생겼습니다.

- istj  intp : 검사결과는 바꼈지만 무슨 차이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씀씀이 - 부르주아가 됐습니다.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 30분 일찍 출근해서 모닝커피

- 점심시간에 농구장하기

- 출근하는 순간부터 피톤치드 힐링

 

Q. 월급 받으면 가장 먼저 사고 싶은 것 3가지는?

- 이미 다 사서…딱히…없습니다.

 

Q. 가장 가고 싶은 해외여행지 3곳은?

- 이탈리아 – 피자의 본고장이라..

- 네팔 – 에베레스트 등반

- 극지방 – 나침반 안 돌아가는 곳 가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