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국내 최초 파운드리 전문회사, DB하이텍 IT팀 류진아 선임 직무 인터뷰

오늘날 많은 회사들이 프로세스 자동화를 통해 그 회사에 특화된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여 생산성 향상, 업무 효율 등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는 파운드리 전문회사 DB하이텍도 예외가 아닙니다. DB하이텍 IT팀에서 장비자동화 및 생산관리 시스템을 운영/개발하는 MES파트 류진아 선임과 함께 직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하이텍 IT팀 류진아 선임입니다. 작년 7월에 입사하여 이제 막 1년 조금 넘게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하이텍 IT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IT팀에선 전사 IT기술 지원을 위해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크게는 3개 파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사무생산성 향상과 IT 인프라 운영을 담당하는 IT기획파트, 전사 정보보호를 담당하는 보안파트, 마지막으로 장비자동화 및 생산관리 시스템을 운영/개발하는 MES파트가 있습니다. 이 중 저는 MES파트에 소속되어 있고,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적재되는 방대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Data Science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Data Science 업무는 데이터 분석과 AI 모델 개발을 통해, 기존에 사람이 하던 작업의 일부를 대체하거나 자동화하여 업무 효율을 향상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크게 4가지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분석 및 AI 알고리즘 개발에 도움이 될 수학/통계학 지식

둘째, 분석 대상 분야에 대한 지식인, 도메인 지식

셋째, 자동화 구축을 위한 프로그래밍 역량

마지막으로는 원활하고 지속적인 협업을 위한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회사에 적재된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목적에 맞게 인사이트를 찾아내신다고 들었는데요, DB하이텍에서는 주로 어떤 데이터를 다루시나요?

주로 반도체 제조공정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의 제품을 만들기 위해선 무수히 많은 공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각 공정이 끝날 때마다 측정하는 주요 파라미터들의 측정값 데이터, 공정이 진행될 때 투입되는 재료 및 온도 등의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그중에서도 요즘은 FOI 프로세스에서 생성되는 결함 이미지를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FOI : Final Outgoing Inspection의 약자로 제품 최종 출하 전, 웨이퍼 기판 상 결함을 검출 및 분류하는 작업

 

Q. 업무를 진행하며 주로 다루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인가요?

분석과 알고리즘 개발을 위해선 Python 언어를 주로 사용하고 있고, 데이터 추출 및 핸들링을 위해선 자사 RDBMS에 맞춰 Oracle 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직접 겪어 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장점은 재밌습니다. 데이터를 들여다보기 전엔 어떤 현상에 대한 원인을 몰랐는데, 분석하다 보면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하다가 생각지도 못한 연관성과 경향성이 확인될 때도 있어서 재밌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정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해서 통계치, 수치 값을 확인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분석의 결과를 해석해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적용하는 부분까지 해당 직무의 영역이기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Q. 직무 특성상 가장 바쁜 시기가 있나요?

생산 스케쥴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직무가 아니다 보니, 바쁜 시기가 따로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프로젝트 단위로 수행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마감 기한이 다가오면 당연하게 바빠집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신기했던(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입사하고 처음 라인(공장) 견학했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뉴스에서만 보던 반도체 공장의 모습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니 신기했고, 라인 안에선 이목구비만 딱 드러나게 방진복을 입고 돌아다녀야 하는데, 뒤통수만 보고도 사람을 잘 찾으시는 선배분들의 모습에 신기하고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었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서 실제 현장에 적용되었을 때, 현업 분들의 작업량을 덜어드리고 만족스러워하는 후기가 들려온다면 보람될 것 같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DB하이텍을 선택하게 된 3가지 이유는?

첫째는 성장하는 회사

둘째는 자기 기술력이 있는 회사

셋째는 수도권에 위치한 반도체 회사 (부천 fab)

이 3가지를 꼽고 싶습니다.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전자공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아무래도 반도체 회사이다 보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건 맞지만, 전공보다도 직무 관련 경험이 더 큰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창시절에는 놀 땐 놀고, 할 땐 하는 학생이었습니다. 그래서 대학교 2학년 때까지는 아주 재밌는 대학 생활을 보내다가, 고학년 때부턴 열심히 복구하기위해 학업도 대외 활동도 열심히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학생때부터 반도체 산업을 꿈꿔 왔었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협회나 나노기술연구협의회 등의 반도체 산업 관련 기관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에 참석하거나 교육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취업 준비 때 이런 활동들이 산업 관심도를 어필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Q. DB하이텍에 입사 지원하셨을 때,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썼지만 정말 잘 썼다! 자랑하고 싶은 대목이 있었나요?

지금 다시 보니 너무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자랑할 만한 대목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문항에 공통적으로 직무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재했었습니다. 해당 경험의 배경과 수행 목적, 문제 해결 방법, 그로 인한 성과는 어땠는지를 작성했던 점이 서류합격의 포인트가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Q. 채용 과정이나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실무면접 전 대기시간에 인사 담당자께서 긴장 풀어주기용으로 “아침식사 하셨냐?”, “어떤 메뉴 드셨냐?” 물어보셨는데, 누룽지 먹었다고 답했더니 순간 서로 웃음 터졌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좀 예상 밖의 메뉴여서 그랬던 거 같습니다. 그 덕에 조금이나마 긴장 풀고 면접 볼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 인사드립니다.

 

Q. DB하이텍 합격 사실을 처음 알게 된 순간은 어땠나요?

기쁨 반 미움 반이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추가 합격한 케이스라 처음엔 최종 탈락 연락받고 너무 상심한 나머지 회사에 대한 미움이 가득했었는데, 이후에 합격 전화를 받으니 일단 합격해서 너무 기분이 좋은데, 한편으로는 ‘왜 이제 연락을 준거야!’ 하는 작은 투정의 마음도 같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팀 내 비치된 커피 머신으로 커피를 내려 모닝 아메리카노를 준비해 주고, 업무 시작 5분 전 울리는 체조송에 맞춰 몸을 풀어줍니다. 본 업무 시간엔, 가장 먼저 캘린더 일정을 확인하면서 오늘 참석할 회의 일정과 내용을 숙지하는 걸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오늘 해야 할 To-do 리스트 작성 후, 우선순위가 높은 업무부터 하나씩 수행하는 순으로 일과를 보내곤 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아주 만족스럽게 다니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선 쉽게 경험하지 못할 방대한 양의 제조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이 한편으론 어렵게 다가올 때도 있지만, 그래서 더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키고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또한 우리 팀이 데이터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팀이다 보니, 누구보다 손쉽게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근무환경엔 어떤 것보다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항상 다정하게 챙겨 주시는 팀 분들과 함께해서 더 편하고 재밌게 다닐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수줍게 고백해 봅니다. 사랑해요 IT팀🧡

 

Q. DB하이텍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작년에 받은 생산성 향상 격려금(PI)를 꼽고 싶습니다. 올해에도 열심히 한 만큼 좋은 실적과 성과로 최대치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현재 회사에 가장 고마운 인물을 한 명 꼽는다면? 그 이유는?

가장 고마운 사람은 아무래도 7월텍을 꼽고 싶습니다. 하이텍 7월 입사 동기들을 부르는 저희만의 애칭입니다. 특별히 살갑게 굴거나 애정 어린 표현을 하진 않지만, 속으로는 누구보다 서로를 위로해 주고 응원해 주는 친구들이라 존재만으로도 큰 힘이 되는 동기들입니다. 이 자리를 또 빌려 고백하고 싶네요, 7월텍 정말 많이 아끼고, 너희 덕에 너무 든든해! 항상 고마워🧡

 

Q. DB하이텍 IT팀 내에서 나의 캐릭터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나는 IT팀의 병아리다. 왜냐하면 병아리처럼 귀여운 팀의 막내를 담당하고 있고, 병아리 삐약 거리듯 조잘조잘 말도 잘하고, 쑥쑥 크는 병아리처럼 앞으로 쑥쑥 성장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개발 중인 모델이 성공적으로 개발되어서, 실제 라인 내 현업분들이 작업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Q. DB하이텍 IT팀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어떤 멋진 분들이 함께 하게 될지 벌써부터 너무 기대됩니다. 저 또한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성장해서 더 멋진 사람이 되어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취준생 분들 아자아자 파이팅!

 

* 5초 안에 대답해요!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회 - 워낙 날음식들을 좋아하기도 하고 팀원들 일부 못 먹어서 더 먹고 싶어요

양고기 – 왜인지 모르겠지만 회식 메뉴로 추천이 잘 안돼서 먹고 싶습니다.

소고기 – 예산 때문에 잦은 편이 아니라 더욱 그립습니다^^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났던 순간은?

아직까지는 큰 실 수 한적이 없어서 식은땀이 났던 적은 없지만 업무 중 팀장님이 자리로 부르시면 움찔합니다.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

1. 원래 F성향이 짙었는데 T로 바뀌었습니다. 감성적->이성적 – 모든 직장인이 그러지 않을까요

2. 퇴근하고 나서는 꼭 운동을 가려고는 합니다…가려고 합니다…

3. 돈관리를 더 열심히 하게 되었습니다. 입사초기 돈에 대한 개념이 없었을 때 버는만큼 씀씀커져서…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1. 사무실 내 비치된 커피머신으로 모닝 아메리카노 마시기

2. 점심시간마다 동기들이랑 모여서 잡담하기

3. 쇼클리동 앞에 사과나무 앞에서 일광욕하기

 

Q. 직장생활 중 내가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작년에 PI(생산성 격려금)가 최대치로 나왔는데 그걸 받았을 때 굉장히 행복했습니다.

 

Q. DB하이텍 입사 후 가장 만족하는 것 3가지는?

1. 성과금이 많이 나온 것.

2. 삼시 세끼 밥을 챙겨준다

3.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동기들이 있다.

 

Q. DB하이텍의 행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만 1년차라 아직 경험해 본 행사가 없었습니다. 재미난 이벤트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Q. 입사 후 가장 잘한 일을 꼽는다면?

작년 가족여행으로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경비일부를 제가 두둑하게 지원해줘서 뿌듯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