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효과적인 교육으로 FP의 성장을 돕는 DB생명 강남사업단 추연섭 사원

어떠한 상품을 잘 판매하기 위해서는 그 상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바탕이 되어야지만 가능한데요. 특히 복잡한 보험상품의 경우 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와 교육이 필요한데요. 영업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DB생명 강남사업단 추연섭 사원을 통하여 직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DB생명 강남사업단에서 근무 중인 추연섭 사원입니다. 저는 22년 1월에 DB생명 부경사업단으로 입사한 후 올해 2023년 1월부터 이곳 강남사업단에서 신입FP 분들의 교육을 주로 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생명 강남사업단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사원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강남사업단은 개인채널로 DB생명의 상품만을 판매하는 영업조직입니다. 강남사업단은 강남, 테헤란, 송파, 의정부, 인천, 구월 6개의 지점의 영업이 잘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지점에 배포하는 자료를 만들거나, 신인 FP들을 교육하는 업무, 그리고 사업단과 지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되도록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크게 자료를 만드는 것과 신인 설계사분들을 교육하는 것입니다. 자료를 만들고 배포할 때는 한눈에 중요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가독성, 그리고 지점에서 최대한 빨리 받아볼 수 있는 신속성이 중요합니다.

 

신인 설계사 교육은 실제 교육 내용이 판매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내가 만약 설계사라면 이 상품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할 줄 아는 역지사지가 기본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다양하고 넓은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타 부서와 달리 영업부서는 정해진 업무 이외에 새롭게 생기는 업무가 많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해야 합니다. 덕분에 보험회사가 전체적으로 어떻게 운영되는지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는 제가 입사한지 이제 1년 조금 넘기 때문에 업무에 완벽하게 익숙해진 게 아니기도 하고 업무 특성상 다양한 일들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과부하를 줄이기 위해 매일 오늘 해야 할 일을 적고 하나씩 해결하고 있습니다.

 

Q. 설계사 교육은 주로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지나요?

크게 니즈환기, 상품 핵심 내용, 판매 포인트로 이루어집니다. 니즈환기는 FP에게 이 상품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서론을 이야기합니다. 고객에게 보험상품을 이야기하는 설계사 스스로도 이 상품이 왜 필요한지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다음으로 상품의 핵심 내용은 판매하기 전에 무조건 숙지해야 하는 부분, 즉 불완전 판매로 이어지지 않도록 방지도 하면서 중요한 내용을 짚어줍니다.

 

마지막으로 판매 포인트는 실제 해당 상품이 잘 판매될 수 있는 포인트를 교육합니다. 단순히 상품의 내용만을 전달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예시나 화법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Q.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나만의 스킬은?

이제 입사 1년차기도 하고 본격적인 교육 업무를 담당한지 그렇게 오래되지 않았기에 효과적인 스킬이나 노하우보다는 오늘 교육이 끝나면 적어도 몇 가지 내용은 꼭 기억할 수 있도록 강의 내용을 구성합니다. 많은 내용들을 전달하는 것도 좋지만, 중요한 내용들이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게 더 중요하기 때문에 양보다는 질에 집중하려고 합니다.

 

Q. 강남사업단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직접 제작하신다고 하셨는데, 주로 어떤 자료를 제작하시나요?

사업단에서 주최하는 행사, 본사 및 사업단 시책(프로모션), 제도 관련 등 자료를 만듭니다. 기존에 없던 자료를 만드는 경우도 있고, 이미 만들어진 자료를 더 알아보기 쉽거나 최신 데이터들을 갱신하는 등의 재가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Q. 직무 특성상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 하셔야 하는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꿀팁이 있나요?

일단 부딪힌 문제점에 관하여 최대한 알아보고 나서 소통을 하려고 노력합니다. ‘잘 모르겠습니다. 알려주세요’ 와 ‘제가 이렇게 저렇게 알아보고 찾아봤는데, 이 부분이 이해가 잘 안된다. 혹시 이 부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라고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구두로 대화를 하다 보면 잘못 이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제가 어떤 지시를 받으면 제가 제대로 이해했는지 한 번 더 확인을 합니다. ‘A는 이렇게, B는 이렇게 진행하면 될까요?’ 이런 식으로 한 번 더 확인을 해서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이려고 합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FP분들께서 먼저 말을 붙여주는 것도 좋지만, 제가 한 교육에 있어서 ‘너무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판매했다’라는 말이 제일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부경사업단에 근무할 당시 연말에 FP분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하여 산타 복장을 한 후 FP분들을 맞이했었는데 처음에는 부끄러움이 앞섰지만 FP분들이 좋아해 주시는 모습을 보고 오히려 제가 많은 깨달음을 얻었던 적도 있습니다.

 

Q. 입사 후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설계사분들을 교육하는 업무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제가 하는 교육이 고객들과의 상담에 도움을 주는 일이기에 최종적으로는 설계사분들의 급여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책임감’이 가장 힘들었습니다. 지금은 극복하기보다는 후회하지 않도록, 나에게 부끄럽지 않도록 교육을 철저히 준비하려고 합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FP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할 때도 항상 보람을 느끼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좀 더 보람을 느끼는 것 중의 하나가 제가 만든 교안(교육자료)를 보고 지점 팀장님들 혹은 FP분들께서 ‘잘 만들었다’ 혹은 ‘이 자료 좋네. 공유해 줘’라는 말을 들을 때 가장 보람됩니다.

 

* 채용 관련 팁

Q. DB생명을 선택하게 된 3가지 이유는?

동종업계 중 가장 먼저 높은 연봉과,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보다 나은 결과를 이루기 위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내실 있는 회사, 마지막으로는 정이 있는 조직문화입니다.

 

면접 준비를 하면서 알게 된 2가지 이유도 중요하지만, 오히려 면접을 합격 후 느낄 수 있었던 조직원들끼리 끈끈한 조직문화가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응용생명과학부 응용생물학 전공입니다. 저도 어떻게 보면 금융보험업계와는 무관한 전공으로 졸업하였기에 전공은 몇몇 직군을 제외하고는 무관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업계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지식과 자격증은 보유하고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Q. 학창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창 시절에는 춤추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고등학교 때 축제에 나가고, 대학교 때는 플래쉬몹 동아리에서 활동했습니다. 플래쉬몹 동아리는 다음 해에 동아리 회장을 한 적도 있습니다.

 

이러한 동아리가 취업에 도움이 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사람들과 교류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Q. DB생명에 지원하기 위해 특별히 준비한 것이 있나요?

저는 금융보험업계와는 무관한 전공이라 금융과 관련된 자격증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관련 활동들은 모두 참석했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 TESAT과 은행FP(자산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Q. DB생명 입사지원하셨을 때, 자기소개서에서 내가 썼지만 정말 잘 썼다! 자랑하고 싶은 대목이 있었나요?

최대한 다른 사람이 읽었을 때 읽기 쉽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내용을 넣기보다는, 한 에피소드를 통해 1~2개의 강점만 어필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정식으로는 아니지만 잠시 설계사의 경험도 했었기에 FP의 마음을 잘 이해할 수 있다는 것과 유니클로 매장에서 알바를 하면서 매출 신기록을 달성했던 경험들을 어필하였습니다.

 

Q. 채용 과정이나 면접 과정에서 기억에 남은 에피소드가 있나요?

면접에서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는 사람 손들라고 했는데, 주위에 아무도 반응이 없자 한 번이라도 저를 더 어필하기 위하여 손을 너무 빨리 들고 싶은 나머지 드는 과정에서 책상을 ‘쾅’ 부딪혀서 면접관분들이 놀라셨습니다. ‘손은 괜찮아?’라고 하실 정도로 소리가 났는데, 덕분에 저의 간절한 마음을 간접적으로 표현이 된 것 같습니다.

 

Q. DB생명 입사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분들께 전하고 싶은 꿀팁이 있나요?

취업 준비에 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준비를 하는 여러분의 모습을 보고 누군가가 ‘너무 무리하는 거 아니야?’라고 얘기한다면 제대로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열심히 준비하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으니 자신감을 가지고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입사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교육이라는 업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은 다들 공감하실 수 있는 게 처음 설계사분들을 교육할 때가 기억에 남습니다. 신입의 패기와 자신감 넘치게 준비했지만 막상 현실의 벽은 만만치 않아서 낙담했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처음에 그런 실수가 있었기에 지금의 좀 더 발전된 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가장 먼저 출근해서 어제 작성한 ‘타임박스 플래너’를 확인하고 금일의 업무를 기록합니다. 그리고 해당 업무들 중 중요하고 급한 것 순서대로 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은 기본과정(신입 설계사 교육)을 진행합니다.

 

급한 업무들이 정리되면 추후에 활용할 교육자료를 보완하거나, 교육자료를 만들기 위해 출시되어 있는 보험상품에 대한 학습을 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아직 업무에 대한 이해와 숙달이 더 필요한 시기라서 만족을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제가 한 업무에 대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근무환경은 정말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선임분들의 눈치를 보면서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자유성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Q. DB생명을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사실 제가 입사 1년이 조금 넘는 경력을 가지고 있지만 제가 가진 연차에 교육을 담당한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저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입사 1년이 조금 넘는 경력을 가지고 있지만 제가 가진 연차에 교육을 담당한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저의 능력을 높게 평가하고 기회를 주셔서 너무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DB생명 강남사업단 내에서 나의 캐릭터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현재 딱히 정해진 캐릭터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제가 지향하고 싶은 것은 제 실수에 FP분들의 성과가 좌지우지될 수 있기에 실수 없이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캐릭터가 되고 싶습니다. 그리고 좀 더 크게 범위를 넓혀서 생각해 본다면 DB 내에서뿐만 아니라 타사에서도 스카우트를 하고 싶을 정도의 능력을 가진 캐릭터가 되고 싶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교육 업무를 가장 적은 연차에 시작한 직원 중의 한 명이라고 그런지 최연소 지점장에도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팀원일 때와는 비교가 힘들 정도의 난이도가 있는 힘든 직책이지만, 배우는 것도 그만큼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DB생명 강남사업단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영업현장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만나서 대화하고 교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잘 정리해두시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큰 강점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추연섭 사원의 TMI TIME~!

Q. 다음 회식 때 가장 먹고 싶은 메뉴 3가지는?

- only 소고기! 내돈으로는 사먹을 수 없기에…

 

Q. 직장생활 중 가장 식은땀 나는 순간은?

- 상사가 시킨 업무를 누락시켰었는데 하필 그 순간 가지고 오라고 했을 때…

 

Q. 입사 후 바뀐 것 3가지는?

- 체중, 월급이 들어오니 맛있는것부터 먹더라구요

- 씀씀이, 월급이 들어오니….

- 주거지, 군대도 대구에서 제대한 대구토박이 인데 강남에서 일하네요.

 

Q. 출근 후 회사에서 누리는 나만의 소확행 3가지는?

- 커피믹스 실컷 마시기

- 365일 쾌적한 환경

- FP분들을 위한 간식…..을 내가 하나씩 먹을 때….

 

Q. 월급 받으면 가장 먼저 사고 싶은 것 3가지는?

- 정장, 사복보다는 항상 정장생활을 하다보니..

- 주방기기, 요리하는데 취미가 생기고 있습니다.

- 게임기, 요즘 이상하게 콘솔게임기가 눈에 띄더라구요.

 

Q. 가장 가고 싶은 해외여행지 3곳은?

- 제주도, 한 번도 못가봤습니다….해외보다는 여기 먼저..

- 일본, 맛나는 일본 먹방 투어

- 몰디브, 아마도 신혼여행지?

 

Q. 입사 후 mbti 변화가 있었나요? 어떻게 바뀌었나요?

- 원래는 엄격한 관리자 혹은 꼰대라고 불리는 ESTJ였는데 입사 후 뭔가 감정적으로 변화가 조금 오는 듯해서 어느 순간 ESFJ으로 변한줄 알았는데 그대로였습니다…

 

 

>> DB손해보험 김민우 책임의 재치있는 인터뷰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