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고객의 자산증대를 목표로 하는 과외선생님!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 이민섭 대리 직무 인터뷰

국내외 고액자산가가 늘어남에 따라 금융권에서는 부자들의 ‘과외선생님’이라고 불리우는 PB(Private Banking) 운용 역량을 키우고 있는 추세입니다. 안정적인 자산 관리능력으로 인정받는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 불확실성이 커지는 시장 분위 속에서 고객의 자산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PB 이민섭 대리와 함께 직무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 회사, 본인, 직무 관련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 PB, 이민섭 대리입니다. 2016년 7월에 입사해서 여의도에서 DB금융투자에서 근무하였고, 재작년까지 여의도 본사 영업부에서 근무하다 21년에 알파플러스클럽이 만들어지면서 지금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에서는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그중 사원님은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시나요?

저는 입사하여 지금까지 계속 PB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고객은 물론 일반법인, 금융법인 등 여러 분야의 고객을 대상으로 금융상품과 주식, 채권 등을 소개하고 고객의 자산을 관리를 하고 있으며, PB업무는 직급에 따라 업무가 나눠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반적인 PB업무를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객의 자산증대가 그 무엇보다 중요한 목표입니다. 때문에 금융분야에 전문지식은 필수이고 전문지식을 꾸준히 업데이트할 부지런함과 열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고객이 나보다 금융지식이 많다면 고객은 저를 신뢰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고객의 자산증대를 위해서는 그보다 먼저 고객을 설득하여 고객의 자산을 유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Q. 직접 겪어보신 직무에 대한 장단점은 무엇이 있나요?

장점은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힘들지만 다른 직업보다 연봉 수준이 높다는 점입니다. 이 연봉에는 인센티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열심히 일한 만큼 더 많은 연봉을 받을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매우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점은 이 직무는 고객의 자산을 컨트롤 해야 하는 직무이기 때문에 업무상 스트레스가 크다는 점입니다. 가령 내가 권유한 주식 종목이, 또는 채권이나 금융상품이 시장 상황 등 예측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손실을 보았다고 하면 그 스트레스는 생각하는 것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의 알파플러스클럽만의 특징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알파플러스클럽은 DB금융투자의 VIP지점으로 '자산가들이 모여 관심사를 나눌 수 있는 곳'으로 VIP의 자산관리는 물론 이들의 교류의 장을 만들어 플러스 알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입니다. 때문에 알파플러스클럽에서는 자산관리는 물론이고 미술품 전시, 투자설명회, 와인시음회 등 자산가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여러 행사를 진행하며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직무 특성상 가장 바쁜 시기가 있나요?

주식시장은 휴일이 아니면 항상 열리기 때문에 항상 분주한 편입니다. 또한 증권사 PB라는 직무가 영업직에 속하기 때문에 일이 잘 풀리면 잘 풀리는 대로 바쁘게 일해야 하고 일이 잘 안 풀리면 잘 풀리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의 자산을 늘리는 일을 계속해서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항상 바쁘게 움직이는 편입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고객의 자산이 수익이 났을 때 가장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경제상황에 따라서 관리하고 있는 고객의 자산이 때로는 손실이 나기도 하고 다시 회복하기도 하면서 함께 슬퍼하고 함께 기뻐하게 되는데, 힘든 시기를 잘 버티고 수익을 내드리면 그 이상의 기쁜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Q. DB그룹 광고에 직원 모델로 출연하셨다고 들었습니다. 광고에는 어떻게 참여하게 되었나요?

제가 지원한 것은 절대 아니고(하하) 본사의 추천으로 출연 제의를 받게 되어서 운이 좋게 DB그룹 광고에 출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하는 도중에 정신없게 카메라 테스트를 받게 되어 당연히 떨어졌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최종 출연 연락을 받게 되어 너무나 놀랐던 기억이 나네요.

 

Q. 촬영 현장은 어땠나요?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정말 특별한 경험이었는데, 20~30명의 스태프께서 저만 바라보고 계시는데 너무 부담스러웠습니다. 그 와중에 밝게 웃어달라는 주문에 최대한 밝게 웃어 보였는데 감독님이 더 웃어야 한다고 하시니 그때부터 제 얼굴이 고장나 웃는 건지 우는 건지 모르는 이상한 표정을 지으며 촬영한 기억이 나네요. 결혼한 친구들이 신랑입장을 할 때, 로봇처럼 웃던 걸 엄청 놀렸는데, 이제는 놀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 친구들이 참 잘한 거더라고요.

 

* 채용 관련 팁

Q.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되신 계기가 있나요?

학창시절 우연히 만난 펀드매니저 형님을 보고 증권업에 대한 흥미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형님은 어린 제가 보기에 반도체, 자동차, 핸드폰은 물론이고 엔터, 게임 심지어 제약까지도 알고 있어 세상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사람 같았습니다. 물론 주식 운용을 하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것이지만 그때 당시에 아무것도 모르던 저는 그 형님이 너무나 멋있어 보였고 그러면서 이쪽 분야에 빠져들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가장 필요한 자격증으로 투자권유자문인력을 들겠습니다.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증권, 펀드, 파생상품 모두 중요합니다. 이 자격증 없이는 증권사에서 주식, 펀드, 파생상품을 권유할 수 없습니다. 이 자격증은 재직증명서가 있어야 응시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때문에 금융권 인턴 과정 등 현업을 체험할 수 있는 활동을 해보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될 수 있고, 가능하다면 인턴기간 동안 자격증을 취득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Q. 2년 전 DB금융투자 여의도 영업부에서 금융센터 알파플러스클럽으로 발령을 받았다 하셨는데, 대리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저만의 특별한 노하우가 있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여의도 본사에 있을 때 저희 팀이 운용하는 고객자산이 규모와 성과 두가지를 모두 달성했고, 타 팀의 모범이 되었기에 팀 전체가 알파플러스클럽으로 발령 받으면서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또한 팀 내에서의 역할을 충실히 했기에 함께 발령받았다고 생각합니다.

 

Q. 해당 직무는 주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하다 생각하시나요?

열정적인 사람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PB 직무에 금융 관련 전문지식은 기본이고 여기에 PB 자신의 고객과 그 자산을 증대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고객을 응대해야 하기 때문에 열정이 없는 사람은 이 직무에 피로를 느끼고 쉽게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입사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입사하고 1년이 조금 안된 시점에 처음으로 인센티브를 받은 날이 기억이 남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를 보상 받는다는 기쁨도 컸었고 특히나 첫 인센티브로 가장 먼저 한 것이 한 번도 찍지 못했던 우리 가족 첫 가족사진이었습니다. 가족사진을 찍으면서 부모님과 동생 모두 행복해했는데 너무나 자랑스럽고 감동스러웠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다른 업종보다는 하루 일과를 빨리 시작하는 편인데, 6시30분에 출근하여 9시 주식시장 개장 전까지 미국 증시나 한국증시 정리 및 전망 자료를 고객님께 보내 드리며 개장 준비를 합니다. 이후에는 증시에 대응하면서 법인이나 개인고객 미팅을 수시로 진행하며 지점에서 미팅하기도하고 제가 출장을 가기도 하면서 정신없이 지내다 보면 주식시장이 마감됩니다. 장 마감 후에는 퇴근하는 것이 아니라 인맥이 중요한 증권가 특성을 고려해서 저녁식사를 겸한 업계 모임을 자주 나갑니다. 현재 여의도 증권가 축구단을 창단해서 운영하고 있어 취미생활을 겸해 평일, 주말 구분 없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고객과 소통하며 고객의 자산을 증대 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고객이 만족하시는 모습을 보면 이 직업을 잘 선택했다는 자부심도 느낍니다. 또한 이곳 알파플러스클럽은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지점인 만큼 상담실이나 가구부터 사무공간도 고급스럽습니다. 특히나 27층에서 밖을 바라볼 때 경치가 너무나 좋아 근무 환경도 너무나 만족하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에 다니며 가장 만족하는 점은? (복리후생도 포함)

DB금융투자에는 ‘복지포인트’가 있어서 이 포인트를 복지후생을 위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저는 이 포인트를 클라이밍이라는 취미생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리후생 제도가 있다는 점이 매우 만족스럽고 스포츠 말고도 여행, 여가생활, 의료서비스까지도 사용가능해서 여러모로 유용한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Q.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에 내에서의 나의 캐릭터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그 이유는?

저는 DB금융투자의 알파플러스클럽의 SCV입니다. SCV는 게임 스타크래프트의 일꾼 유닛인데 제가 신입사원 면접 때 DB금융투자의 SCV가 되겠다고 이야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회사에 출근해서 퇴근때까지 열심히 일하며 회사에 보탬이 되는 일꾼 같은 캐릭터라고 저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Q. 회사 내에 가장 감사한(고마운) 사람을 한 명 뽑는다면? 그 이유는?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안주현 차장을 뽑겠습니다. 입사 처음부터 지금까지 함께 일하면서 아무것도 모르던 신입사원 때는 저를 이끌어주고, 제가 멘탈이 나가 있을 때는 멘탈을 잡아 주고, 함께 잘해보자고 싸우기도 하고, 함께 운동을 하기도 하고, 함께 놀기도 하는, 저에게 회사 선배이자 동네 형인 너무나 감사한 분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하고 싶은 말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PB직무를 지금까지 해오고 있지만 아직도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계속해서 공부해 능력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현재 이 직무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공부하고 열정적으로 일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Q. DB금융투자 알파플러스클럽에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가끔 대학교 은사님께서 증권가 취직을 희망하는 학교 후배를 소개해 주실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저는 여의도로 후배를 불러 정장을 입은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함께 점심을 먹는데, 그러면 제가 별말 하지 않아도 후배가 동기부여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옆 테이블에서 밥을 먹고 있는 이 수많은 사람들 한 분 한 분이 모두 엄청난 실력을 가지고 있고 엄청난 노력을 한다는 것을 저는 여의도에 입사해서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 수많은 사람들 중 한 사람이 여러분이 되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시고 화이팅 하셔서 꼭 원하는 바를 이루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둘 중 더 나은 걸 고른다면? 밸런스 게임 고르기

Q. 여름에 겨울옷 입기 VS 겨울에 여름옷 입기

- 겨울에 여름옷 입기! – 땀이 많아서 차라리 추운게 낫습니다. 예전에 스노우보드 강사도 했었구요!

 

Q. 평생 탄산 못 마시기 VS 평생 라면 못 먹기

- 탄산 못 마시기 – 라면없이는 못 삽니다…..

 

Q. 랜덤으로 새로운 인생 살기(어떤 인생일지 모름) VS 지금 그대로 살기

- 랜덤으로 인생 살기 – 이것저것 다양한 경험을 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Q. 10분 전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 VS 10분 뒤 미래를 보는 능력

- 미래를 보는 능력. – 후회하기 보다는 예측하고 만족감을 얻고 싶습니다.

 

Q. 밥 먹을 때 한마디도 안하는 상사 VS 밥 먹을 때 박찬호보다 말이 많은 상사

- 박찬호가 나은거 같다 – 직업병…침묵을 참지 못하는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