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언택트 채용이 대세! 화상면접 준비하는 방법

코로나19로 인해 팬데믹 상황에서 기업들은 채용 과정을 언택트 방식으로 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면접관 입장에서는 화상면접을 볼 때 지원자들이 긴장을 덜하고 진솔한 대답을 해 지원자가 기업과 어울리는 인재인지, 직무 적합도는 어떠한지 보다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좋고, 지원자 입장에서는 대면면접 시 감수해야 할 교통비, 왕복 시간, 면접 대기 시간 등 면접에 소요되는 비용을 아낄 수 있어서 좋다는 반응입니다. 앞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언택트 채용이 대세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화상면접을 프리패스할 수 있는 꿀팁과 면접 유형별 준비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 화상면접 프리패스 꿀팁

# 인터넷, 오디오 등 사전 점검

제일 중요한 꿀팁! 화상면접에 사용될 프로그램은 사전에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면접 일정이 잡히면 회사에서 면접에 사용할 프로그램과 접속 링크를 미리 알려줘요. 스타트업이나 외국계 회사에서는 구글 Meets를 많이 쓰고, 그 외 줌, 블루진스, 스카이프 등을 쓰는 경우도 있어요. 구글 Meets는 브라우저에서 바로 접속하면 되지만 다른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PC용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우선 앱을 설치해서 링크에 문제가 없는지, 내 얼굴과 목소리는 제대로 나오는지 테스트해 보세요. 어떤 이어폰이나 마이크를 쓰는지도 중요한데, 핸드폰을 구매하면 기본으로 제공받는 번들 이어폰처럼 마이크가 달린 유선 이어폰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노트북 성능이 좋기 때문에 노트북에 기본 탑재된 마이크를 써도 큰 문제는 없지만 가끔 목소리가 끊어지거나 에코가 발생해 불편을 주는 경우가 있어요. 또 에어팟 같은 블루투스 이어폰 역시 연결 상태가 고르지 않거나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기 때문에, 유선 이어폰을 쓰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 복장

면접을 보는 장소가 편안한 집이라는 점 때문에 종종 상의만 갖춰 입고 하의나 양말을 갖춰 입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최대한 대면면접에 가는 복장으로 갖춰 입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면접관이 지원자를 일으켜 세우는 경우는 드물지만, 면접을 대하는 태도는 단정하고 예의 바르게 갖춰야 하니까요. 헤어스타일과 복장이 잘 어울리는지도 한 번 더 체크하고, 긴장을 완화시켜줄 물도 충분히 준비해 놓으세요.

 

# 장소

만약 집에 가족들의 방해를 받지 않는 조용한 독립 공간이 있다면, 그곳이 가장 좋은 면접 장소입니다. 다만 가급적이면 뒷배경이 깔끔한 것이 좋아요. 면접관의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는 요소들은 미리 제거하는 것이 좋겠죠?

 

만약 회사를 다니면서 이직을 위해 면접을 보는 것이라면 회의실을 잡는 것도 방법이지만, 상당수의 회사는 방음이 좋지 않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아요. 요즘에는 스터디 카페에서 면접을 보는 경우도 있는데, 어느 곳이든 인터넷 접속과 속도가 반드시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조명 및 각도

화상면접에서 면접관은 화면에 보이는 것만으로 지원자를 판단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화상면접은 화면으로 보이는 이미지가 더 중요해지죠. 더러 조명에 신경 쓰지 않고 그냥 환한 곳이면 된다고 생각하기도 하지만, 피부 톤이 화사해 보일 정도는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명을 바로 정면에서 비추면 뒤에 그림자가 져서 다소 인위적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조명은 벽으로 비추는 것이 좋아요. 벽에 반사된 빛이 피부 톤을 자연스럽게 밝혀준답니다. 반면 조명을 등지면 배경만 밝고 얼굴은 어둡게 나오기 때문에 조명을 등지는 것은 금물!

 

얼굴은 화면과 너무 가깝지 않게, 상반신까지 나오는 것이 좋아요. 카메라 위치가 너무 위쪽이거나 아래쪽이면 얼굴이 왜곡되어 보이고 시선처리가 어색할 수 있어요. 노트북 밑에 책을 쌓는 등의 방법으로 얼굴이 가장 잘 나오고 내 눈높이에 맞는 구도를 찾아주세요.

 

# 연습 필수

회사와 직무마다 인터뷰 방식과 질문은 천차만별! 지원 사유, 직무와 관련된 경험,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 등 가장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은 미리 준비해보세요. 회사에 따라서는 어떤 점을 중요하게 보는지 채용 사이트에 자세하게 나와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 내용을 토대로 좀 더 자세한 답변을 준비해 보면 좋습니다.

 

이렇게 준비한 답변을 소리 내어 읽어보고, 가능하면 영상 프로그램을 통해서 친구나 가족들을 대상으로 연습하거나 비디오로 내 모습을 녹화한 뒤 평가해 보는 것도 좋아요. 이렇게 하면 내 답변이 얼마나 정리되어 있는지, 혹시 불필요한 단어나 부적절한 표현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를 알 수 있답니다. 특히 외국계 회사에 지원해 영어 면접을 봐야 하는 상황이라면 사전 준비와 연습은 정말 중요해요. 그냥 머릿속으로 ‘이런 내용을 얘기해야지’라고 하는 것과 답변을 미리 준비해서 말해보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 알아두면 좋은 면접 유형 별 준비 방법

일반적인 대면면접을 위한 꿀팁도 알려드릴게요. 면접은 보통 두 단계를 거치는데 첫 번째는 서류 전형에 통과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실무자들이 면접관으로 참여하는 실무진 면접이 있고, 두 번째는 해당 기업의 임원들이 참여하는 임원 면접이 있어요.

 

실무진 면접은 주로 기본적인 자질과 업무역량을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임원 면접으로 가는 하나의 관문입니다. 경쟁률은 점점 낮아지지만 실무진 면접에서 합격했다고 해서 임원 면접에 소홀히 하면 안돼요.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은 차원이 다르기 때문이죠.

 

# 실무진 면접

회사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실무진 면접은 차장, 부장, 팀장급이 면접관으로 참여해요. 지원자의 실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면접이 진행되는 만큼 역량 면접뿐 아니라 PT 면접, 토론 면접이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요. 실무진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선 두 가지를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첫째,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강점을 잘 어필해야 해요. 그러기 위해선 회사와 직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죠. 회사가 자신의 어떤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는지를 잘 생각해 보고, 업무와 연관 지을 수 있는 강점을 면접에서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 실무진 면접의 목적은 모든 조건, 경험을 다 갖춘 완벽한 지원자를 선별하는 것이 아니에요. 더군다나 신입사원 채용은 ‘새로운 업무를 가르쳤을 때 빠르게 이해하고 습득하여 업무를 수행하는데 문제가 없는 지원자’를 뽑는 것이죠.

 

이력서와 자소서에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에서 나에게 물어볼 만한 예상 질문을 정리하고, 경험을 명확하게 요약해서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세요.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는 점을 어필하면 더욱 좋겠죠?

 

# 임원 면접

임원 면접은 간단한 질문들을 통해서 지원자를 판단합니다. 보통은 다대다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지원자의 강약점을 비교하기에 효과적이죠. 임원 면접까지 왔다는 것은, 회사에 입사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줘요. 임원 면접에는 누구를 뽑더라도 문제가 없을 만한 후보자를 올리는 경우가 많아요. 최고의 경쟁력이 있는 지원자들만 남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합격자와 불합격자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입니다.

 

임원 면접은 사람 됨됨이, 성격, 가치관, 조직 적응력, 성장 배경 등을 집중적으로 검증하는 인성 면접이기도 하죠. 예의와 격식은 갖추되 자기주장은 또박또박 펼치면서 자신감만은 잃지 마세요.

 

# 다수 면접

다수 면접은 여러 명의 지원자와 함께 면접을 보는 방식이에요. 질문에 대한 대답을 지명하는 순서에 따르거나, 랜덤으로 질문을 하기도 해요. 1인 면접보다 답변할 기회가 줄어들기 때문에 자신의 강점을 제대로 보여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대답은 간단명료하게 자신만의 개성을 보여주는 것이 좋고, 답변이 과하거나 지나치게 길어지면 오히려 감점 요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해요.

 

다른 지원자가 말할 때 경청하는 태도도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이 답변하는 동안 자신의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 다른 곳을 보거나 무의식중에 손을 만지는 등의 행위는 불성실해 보일 수 있어요.

 

다수 면접에서는 토론 면접을 하기도 하는데, 토론 면접의 핵심은 팀워크입니다. 토론을 자기중심적으로 끌고 가는 것보다 ‘제 생각은 이런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며 공손히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남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좋아요. 간혹 상대방의 태도가 불쾌하더라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결국 토론 면접은 어떻게 화합하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며 공손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답니다.

 

 

한 구인구직 플랫폼이 구직자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구직자의 61.4%는 언택트 채용을 희망하고, 인사담당자 300명 중 약 70%도 언택트 채용을 도입해야 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를 낮추면서 채용 절차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1, 2위로 꼽혔어요.

 

언택트 채용을 시행하면서 채용 비용과 시간이 효율적으로 줄고 지원자의 만족도를 체감한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앞으로 대기업, 중소기업, 공기업 구분 없이 언택트 채용과 온라인 시험 방식이 확산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언택트 채용이 대세가 되어가는 요즘, 앞서 알려드린 화상면접 팁들이 취준생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