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그룹 인사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합격전략 TIP

DB그룹이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채용 문이 꽁꽁 닫힌 상황 속에서 DB손해보험을 포함한 총 7개의 DB그룹 계열사가 공개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 요령 등 DB그룹 인사담당자로부터 전달받은 합격전략을 키워드로 정리했다.

 

 

 

 

 

 

 

1기

 

1974년 공개채용 시작

 

DB그룹은 1969년 1월 24일 자본금 2,500만 원과 직원 2명으로 미륭건설(현 동부건설)을 설립하며 출범했다. 1970년대 초 선도적으로 중동 건설시장에 진출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둠으로써 당시 오일쇼크로 위기에 처한 국가 경제 회복에 이바지했다. 해외에서 거둔 외화수익금 전액을 철강, 소재, 농업, 물류, 금융 등 국가 기간산업에 투자해 그룹 성장의 발판을 다졌다. 이 무렵인 1974년에 DB그룹 공개채용이 처음으로 시행됐다. DB그룹 공채 1기 출신으로는 이성택 DB생명·DB금융연구소 부회장이 있다. 이 부회장은 DB손해보험, DB생명, DB금융투자 등 그룹 내 주요 금융 계열사에서 CEO, CFO 등을 역임했으며 2014년부터 DB금융연구소 사장을 맡아 왔다.

 

 

 

 

 

 

Dream Big

 

그룹 인재상의 핵심 키워드

 

DB그룹 인재상의 핵심 키워드는 창의와 도전정신·전문성·글로벌 역량이다. △과거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창의와 도전정신’으로 변화와 미래를 선도해나가는 사람 △세계 최고를 향해 진취적인 자세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전문성’을 갖춘 사람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사람 △공동의 목적달성을 위해 타인과 ‘신뢰를 형성하고 화합’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한다. 계열사 및 사업 분야,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그룹 전체가 가지고 있는 인재에 대한 인식은 그 형태를 같이 하고 있다.

 

 

 

 

 

 

 

 

NO스펙

 

직무 이해도 담은 자기소개서가 관건

 

DB그룹 지원을 희망한다면 스펙(Spec)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일부 사에서는 직무능력 중심의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기 때문이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해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 △지원직무와 관련해 본인의 강점과 약점 및 약점 보완 노력 △지원동기와 입사 후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룹 차원에서 진행되는 채용이지만 세부 문항은 계열사 또는 직종별로 추가될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는 직무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열정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 분야와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이 다르므로 이에 대해 본인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표현하는 것이 좋다.

 

 

 

 

 

 

 

인적성

 

평소 생각 솔직하게 표현하기

 

DB그룹의 인적성검사는 서류전형을 통과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인적성검사를 통과하면 1·2차 면접과 임원 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이 결정된다. 테스트는 계열사의 인재상에 맞춰 자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룹 통합 인적성검사에 각 계열사의 인재상을 추가해 실시하는 방식이다. DB그룹의 인적성검사가 다른 기업과 다른 점은 인적성검사에서 탈락자가 대거 발생하는 형태가 아니라 면접 시 참고자료용 정도로만 활용된다는 것이다. 최초의 관문이자 하나의 과정일 뿐이므로 지원자들은 평소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된다.

 

 

 

 

 

 

 

 

두괄식

 

장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설명하기

 

면접은 계열사마다 차이가 있다. DB하이텍의 경우 석/박사 지원자에 한해 1차 프레젠테이션(PT) 면접과 2차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PT면접은 지원자 전공에 대한 발표(10분)와 질의응답(30분) 순으로 이어지며 이때 면접관은 지원자의 발표 태도와 논리, 지식수준 등을 평가한다. 2차 심층 면접은 임원과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되며 주로 조직과의 적합성을 판단한다. 지원자는 본인의 생각을 장황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짧고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도록 한다.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한 다음 결론 먼저 이야기하고 간략하게 부연설명을 하는 것이 좋다.

 

 

 

 

 

 

 

DB그룹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 진행

 

DB그룹이 2020년 하반기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이번 신입공채에는 DB손해보험, DB생명, DB자산운용, DB저축은행, DB캐피탈, DB하이텍, DB Inc.가 참여했다. 지원자격은 대학(대학원) 졸업 또는 2021년 2월 졸업 예정자로 전 학년 성적 평균 B학점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입사 희망자는 오는 10월 6일(화) 17시까지 DB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DB그룹 신입공채는 계열사 간의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므로 택일하여 지원해야 한다. 회사별 모집 직무 및 전공, 근무지역 등의 자세한 사항은 DB그룹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