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변화하고 있는 채용 트렌드, AI 채용이란?

올해 초까지만 하더라도 코로나19가 이렇게 장기화할 줄 몰랐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사회로 바뀌고 있어요. 그중 하나가 바로 기업들의 채용 면접 방식인데, 비대면 화상 면접은 물론, AI(인공지능) 면접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바뀌는 채용 트렌드에 맞게 앞으로 어떻게 면접을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 AI 채용이란

AI는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인공지능을 뜻합니다. 즉 인공지능이 사람을 선별하는 시스템을 의미해요. 취업 시장에서 AI(인공지능) 면접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화상 면접 비중이 늘어난 것도 AI 면접 증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AI 면접은 국내 약 400여 개 기업에서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데, 특히 우리가 들으면 흔히 아는 대기업은 물론 금융권과 공공기관까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채용 과정에는 시간과 비용이 매우 많이 소요되는데, 인공지능이 도입되면 자기소개서를 포함한 다양한 서류의 검토부터 면접까지 과정에 드는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면 시험이나 면접과 달리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응시할 수 있어 시간적, 경제적, 심리적 부담감이 줄기도 합니다.

 

# AI 자소서 분석 프로세스

지금까지 취업 전문가들은 어떻게 하면 자기소개서를 채용담당자에게 어필할 수 있을지 연구해 왔다면 이제는 AI 채용 솔루션으로 바뀌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잘 읽히고 직무에 적합한 주제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채용담당자들의 기억에 남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했지만 AI 자소서 분석기가 나의 자기소개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직무에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고, AI 면접(역량 검사) 솔루션이 나의 표정과 시선, 음성, 자세 등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도 중요해졌습니다.

 

서류 전형에서 AI가 지원자의 서류를 평가하는 기준은 3가지입니다.

 

기업이 원하는 조건에 가중치 설정해 만든 인재 Pool 데이터에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 내용이 얼마나 부합하는지, 문맥과 맞지 않는 문장이 있거나 맞춤법 오류, 혹은 자신의 경험과 맞지 않는 내용이 있는지, 기존 합격 자소서를 베끼거나 그대로 인용하였는지 등의 여부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서류 전형의 AI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기업의 인재상 및 직무 필요 역량 등을 사전에 명확히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 홈페이지나 채용 블로그 등의 현직자 인터뷰 자료를 적극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또한 자기소개서 작성 완료 후 퇴고하면서 혹시 기업명을 잘못 기재하지는 않았는지, 띄어쓰기는 제대로 되어 있는지 등 기본적인 실수가 없는지 검토는 필수입니다. 마지막으로 참고했던 기존 자소서가 있다면 내용이나 표현이 그대로 붙여넣기를 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AI 면접 프로세스

AI 면접은 면접 프로그램과 면접이 시작되며, 노트북에 장착된 카메라를 보면서 마이크로 대답을 하면 됩니다. AI지만 실제 사람처럼 정장 차림을 한 남녀 면접관이 정면에서 바라보는 것처럼 진행 하고 단답형으로 짧게 대답하면 AI 면접관이 자세히 대답해 달라고 요구도 한다고 하니, 실제 면접관 앞에서 면접을 보는 것처럼 대답을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첫 번째 환경 테스트

사용자 등록을 하는 단계입니다. 웹 카메라와 헤드셋(혹은 이어폰과 마이크)이 필요하며 Window7 이상의 운영체제,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준비하고 AI 면접 전 미리 면접사이트에 방문하여 사전 테스트를 통해 기기의 이상은 없는지 필수로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기본 필수질문

30초의 준비 시간 후 90초의 답변 시간이 주어집니다. 자기소개, 성격의 장단점, 지원 동기가 질문되며 허공에 말하는 것이 어색할 수 있으므로 카메라 앞에서 미리 연습을 자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인성검사

기본 인성을 확인하는 인성검사가 160문항, 15분이라는 시간 안에 이루어집니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으므로 빠르고 솔직하게 선택하는 연습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네 번째 상황 대처 면접

준비 시간 30초 답변 시간 60초이며 특정한 상황을 제시하고, 본인이라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묻는 유형의 질문을 줍니다. 여기서 팁은 제시된 상황 속에서 실제 대화하듯이 말을 하는 것이 좋으며 순발력과 대처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단계이므로 상황에 맞게 논리적으로 답변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AI 게임

뇌신경과학을 기반으로 한 2~5가지의 유형의 게임을 풀게 됩니다.

 

여섯 번째 심층 구조화 질문

준비 시간 30초 답변 시간 60초로 인성검사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심층적인 내면을 판단하는 질문을 줍니다.

 

# AI 면접 단계별 포인트

면접 전형에서 AI가 지원자 답변을 평가하는 기준 데이터는 크게 4가지입니다.

 

우수 면접관의 면접 평가 결과 학습 후 이를 분석한 데이터, 현직자 대상 AI 면접 시행 후 고/저성과자들의 답변 특성을 분석한 데이터, 기업 및 직무별 인재상, 필요 역량 데이터, 뇌과학에 근거한 사람들의 표정, 시선, 목소리 떨림 등과 관련된 감정 데이터입니다.

 

AI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위에서 알려드린 기업 및 직무 분석을 통해 중요 키워드와 필요 역량에 대한 숙지, 본인이 어떻게 일을 잘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또한 평소 거울을 보며 말하기 연습을 통해 본인이 말을 할 때의 표정과 자세는 어떤지, 눈은 어디를 보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 두면 AI 면접 시 도움이 됩니다.

 

 

AI 채용이 생겼다고 해서 좋은 인재를 뽑고자 하는 기업의 채용 기조는 변하지 않았으며 마찬가지로 기업의 인재상이나 직무별 필요 역량도 급격히 바뀌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AI 채용이라고 너무 긴장하지 않고 기존에 대비해왔던 서류, 면접 전형의 내용에서 어필하고자 하는 자신만의 ‘키워드’를 명확히 하는 노력이 있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