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캐피탈 유현구 신입사원

DB캐피탈 유현구 사원
1996년 설립된 DB캐피탈은 23년간 고객의 신뢰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DB캐피탈은 주택할부금융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부동산담보대출, 임차보증금대출, 기계장비리스, 개인사업자대출, 자동차담보대출 등 고객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만 있어도 듬직한 유현구 사원이 들려주는 DB캐피탈의 또다른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B캐피탈 유현구 사원의 직접 겪은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DB캐피탈 영업1팀에서 채권관리파트와 사업자대출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유현구 사원이라고 합니다. 저는 2018년 1월에 입사하여 6개월간 영업팀에서 근무한 뒤 리스크관리팀으로 옮겨 채권관리파트를 담당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영업1팀에 소속되어 사업자대출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DB캐피탈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DB캐피탈은 여신전문금융기관으로 1996년 동부주택할부금융이라는 회사로 설립되었으며, 여신업무, 즉 대출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는 기업입니다. 기업금융, 사업자대출 등의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설립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더욱 다양한 상품을 다루기 위하여 직원 모두가 각자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제가 속해있는 영업1팀은 채권관리와 사업자대출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는 팀입니다. 영업1팀은 팀장님, 대리님, 저 이렇게 3명으로 구성되어 있고 팀장님은 전반적인 관리를, 대리님은 사업자대출파트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으시고 저는 팀 내에서 주로 채권을 관리하고 회수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근래에는 사업자대출 업무도 병행하게 됨으로써 대출이 실행되는 과정까지 참여를 하게 되어 여신업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DB캐피탈은 대출을 해주는 회사입니다. 대출이 실행되기 전 정확한 분석과 꼼꼼한 심사를 통해 리스크를 파악하고 대출을 진행하지만, 시장환경의 변화나 예측할 수 없는 요인들로 인해 부실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게 됩니다. 채무자에게 이상징후가 포착이 된다면 채무자의 변제가능성을 판단하여 채권을 집중관리하고 이내 부실이 될 시에는 채무자의 소재와 재산 파악, 채권에 대한 변제요구 및 완벽한 채권회수를 하는 것이 제가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채권의 관리와 회수를 하다 보면 법적인 절차가 함께 진행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렇기에 각종 법규 및 내규를 꾸준히 학습하고 정확하게 습득하는 것이 본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와 더불어 고객을 응대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사회의 규범과 윤리에 맞는 언행을 겸비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입사하기 전 관련 직종에서의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했던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용어에 익숙해지는 것이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채권관리업무를 하다 보면 법적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되는데, 대학생 시절 법에 관련된 공부를 하지 않았던 터라 채권관리업무를 시작했던 초기에는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법적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채권자로서의 권리를 제대로 행사할 수 있기에 틈틈이 개인시간을 활용해서 관련자료 및 서적 등으로 지식을 쌓고 실제 업무를 통해 실전감각을 익혀 나가고 있습니다.

 

Q6.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저의 직무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출의 실행부터 채권관리의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서류를 접하고 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대학생 시절 수강했던 회계, 재무, 경제 등을 통해 익힌 기본적인 지식들이 바탕이 되어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되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채권관리파트는 법적인 개념들을 많이 다루기 때문에 법정계열을 전공하신 분들이 지원한다면 업무를 하게 될 때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Q7.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금융업 지원자들은 아무래도 상경계열이 전공이신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저도 실제 업무를 할 때마다 학창시절 학습했던 부분들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낄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채용에 있어서 전공이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돈을 다루는 업종인 만큼 섬세함과 책임감이 강하다는 것이 보여주고, 인성적으로 문제가 없음을 어필하는 것이 채용에 있어서 전공보다 더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Q8.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입사를 위해 준비했던 시간을 돌이켜보면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준비에 심혈을 기울였던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학업성적이나 자격증에서 남들보다 결코 뛰어나지 않았고, 대외활동 및 봉사 경험도 없었기에 자기소개서를 쓸 때마다 막막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기업의 목표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DB캐피탈이 함께하고 싶어하는 직원이 될 수 있음을 자기소개서에서 어필을 했었습니다. 또한, 기업의 재무상태와 현 금융시장의 상황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정확하게 숙지했던 것이 면접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9.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어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학창시절은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게 보냈습니다. 여느 남학생들처럼 운동과 게임을 좋아하고, 대학입시와 취업을 위해 공부하며 평범하게 살아왔습니다. 대외활동도 친구들을 따라 하면서 활동한 것 말고는 제 주도적으로 하지 않았습니다. 의지가 없이 활동하다 보니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것도 적을뿐더러 시간을 허비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자기소개서에 한 줄이라도 적기 위해 다양한 대외 활동과 자격증 공부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남들을 따라가기 보다는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꼭 필요한 것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마음가짐도 다르게 되고 얻고자 하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Q10.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지원한 직무 이외의 업무도 가능한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한 가지 업무에 능통한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업무를 익히게 된다면 금융업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게 되고 자신의 본업을 할 때도 플러스 효과가 창출될 수 있기에 많은 부서를 경험해보고 싶다고 대답한 기억이 납니다. 실제로 입사 후 짧은 기간 동안 여러 업무를 접하게 되면서 회사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게 되는 좋은 기회를 가졌다고 생각됩니다.

 

Q11.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캐피탈에 근무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면접을 볼 때 솔직하고 당당하게 답변했던 것을 면접관 분들께서 좋게 봐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정형화되고 꾸며진 답변보다는 진솔한 저의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바른 인성과 신입의 패기를 어필하려고 노력 했습니다. 업무에 대한 전문성도 필요하지만, 조직 내에서 함께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바른 인성을 갖추었음을 나타내는 것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Q12.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DB캐피탈은 가족 같은 분위기를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평소에 고민이나 힘든 점은 없는지를 서로 걱정해주고, 직장 내 문화나 분위기가 어떻게 하면 업무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가에 대하여 모든 직원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야외 활동을 통해 직원들 간 단합력을 기르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이러한 회사 분위기 덕분에 더욱 애사심을 기를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갖게 되는 긍정적인 효과를 창출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Q13. DB캐피탈만의 장점은?

다양한 업무를 익힐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하는 사업환경에 맞춰 나가기 위한 효율적인 조직개편을 통해 본연의 업무뿐만 아니라 타 팀의 업무도 같이 익히게 됨으로써 만능의 직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수의 인원으로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의사결정속도가 빠른 편이며 타 팀과 유기적으로 협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14.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아직은 신입으로서 배울 것도 많고 스스로 알아가야 할 것도 많은 시기이다 보니 특별히 이루고 싶은 것은 없습니다. 기초가 부족한 상태로 마음만 앞서서 일을 그르치기 보다는, 제 업무를 실수 없이 진행하고 회사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결과를 창출해 내는 것만을 생각하면서 일을 해나가고 싶습니다.

 

Q15. DB캐피탈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