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 금융사업팀 이찬얼 대리 직무소개 인터뷰

금융사업팀 이찬얼 대리
㈜동부 IT 부문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방법론, 표준화된 프로세스, 최신 기술 등 고품질 운영체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IT 환경 제공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동부 금융사업팀의 이찬얼 대리를 만나 진솔한 회사생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동부 금융사업팀 이찬얼 대리에게 듣는 솔직, 담백한 회사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1년에 입사하여 근무한 지 7년 차가 되는 ㈜동부 금융사업팀 이찬얼 대리입니다. ㈜동부는 고객사에 종합 IT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SI(시스템 통합: System Integration) / SM(시스템 유지: System Management)를 하는 회사로서 기본적인 홈페이지부터 전산화 업무 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동부 금융사업팀에서 IT 부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다양한 시스템을 운영 및 개발하여 직원분들에게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2. 동부 금융사업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동부 금융사업팀은 대내외 은행, 보험, 증권 회사의 각종 시스템에 대해서 영업 및 제안활동을 통해 수주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 구축, 대외 금융권 고객사를 대상으로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인프라 서비스 제공하며 동부그룹 임직원을 위한 EP(Enterprise Portal)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하는 팀입니다.



Q3. 팀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 담당자의 역할 그리고 팀내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팀 내에는 크게 영업파트, 사업관리 파트,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개발 파트와 구축된 사이트에서 유지보수 및 관리를 하게 되는 운영 파트가 있습니다. 그중에 운영파트에 해당하는 EP 서비스 파트는 동부그룹 및 여러 회사의 포털 및 대외 홈페이지를 관리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EP 서비스 파트에서 맡은 포털 사이트 운영의 경우 포털(게시, 커뮤니티), 멤버십, 전자결재, 메일, 메신저로 나누어지며, 기능별 담당자가 따로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EP 서비스 파트의 경우 각 구성원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본인의 역할 이외에도 한두 가지씩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현재 저의 주 업무는 동부하이텍 포털 관리 및 운영입니다. 동부하이텍은 현재 동부그룹 기본 포털 사이트와 별도로 보안이 강화된 포털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윈도우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환경인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를 기반으로 개발된 사이트를 운영 중이에요. 여기에는 다른 포털사이트와 달리 게시, 커뮤니티, 전자결재, 모바일, 메신저 추가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포털사이트 구조 및 사용법이 다른 사이트들과 달라 이곳 개발 초기 당시부터 프로젝트에 투입되었던 제가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포털사이트가 구축된 지 벌써 2년이 넘었지만, 아직 사용자 문의도 많고 개선해야 할 부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Q4. 포털 사이트를 관리하신다고 하셨는데요. ‘다음’이나 ‘네이버’와 같은 포털 사이트를 말씀하시는 것인가요?

포털(portal)이란 단어는 사전적인 뜻으로 ‘관문’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요. 포털사이트는 집 안으로 들어갈 때 반드시 지나가야 하는 현관처럼 사용자들에게 가장 먼저 연결되는 사이트를 말하죠.


말씀하신 포털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예로 검색기능을 중심으로 한 ‘다음’이나 ‘네이버’를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현재 저희 파트에서 운영하는 것은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사내 포털사이트를 말합니다. 조직 내 업무를 인터넷으로 통합한다는 의미에서 인트라넷(intranet)이라고 부르기도 하죠. 동부그룹 전 계열사의 임직원은 기본적으로 ‘포르테(PORTE)’라는 사내 포털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사내 포털은 회사업무를 보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전부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덧붙이자면 직원이 아닌 일반적인 사용자가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니에요.



Q5.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담당자로서 업무의 수행 목표는 IT 부문에 있어서 회사가 실용적이고 능률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좀 더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 드리는 노력을 해야 하죠. 무엇보다도 각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사이트 운영 시에 발생하는 문제들을 찾아내고, 또 사용자로부터 요구되는 사항이나 개선사항을 검토하여 포털 사이트에 반영하는 신속함과 정확함이 필요해요.


저희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으로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아내는 능력, 실제 시스템에 반영될 수 있는가에 대한 IT적인 지식과 판단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솔루션과 관련된 타 회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며 고객에게 가장 최적의 EP 서비스를 설명하고 안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Q6.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로 하면서 대처하는 게 당연한 일이지만 가장 어려운 점 같습니다. 포털 사이트라는 것이 어느 한 팀에서만 관리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이죠. 문제가 발생하는 곳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함은 물론이며 원인을 분석해 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일련의 작업은 결코 쉽다 할 수 없죠. 막상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어디서 누가 조치를 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만도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Q7.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아침에 출근해서 가장 먼저 담당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해 모니터링을 합니다. 사내 포털사이트의 특성상 오전 시간대가 사용량이 제일 많은 피크타임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시스템이 운영되게끔 상황을 지켜봐야 해요. 출근 후 1시간 퇴근 전 1시간이 사용량이 제일 많은 시간이기 때문에 그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 집중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주간 단위로 짜인 운영 개선 계획을 가지고 업무를 진행하죠. 포털 솔루션 업체를 컨택해서 프로그램 개발 및 수정 일정을 조율하고, 진행과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그 중간중간에 새로 접수되는 문의사항이나, 고객사의 요청사항에 대해 대응하며 운영 업무 일과를 보내게 되죠. 수천 명의 사용자들이 매일매일 메일을 수발신하고 결재하는 문서들이 있기 때문에 문의사항 또한 각양각색입니다. 아울러 해외에 있는 사용자들도 있어 업무시간을 넘겨서까지 처리해야 하는 일들도 종종 있어요.



Q8.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예전에는 비전공자도 많이 채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문적인 전공이 많아짐에 따라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와 같은 IT 관련 학과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비전공이라도 자바나 코딩 sap 등에 관심이 있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관련 공모전 수상 등 경험이 있다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9. 동부가 중요시 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또한,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보는 항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동부가 중요시하는 인재상은 우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우수한 인재를 선호합니다. 항상 팀을 이뤄 업무를 하기에 팀원과의 의사소통, 그리고 고객사와 접점에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항상 발전하고 신기술이 도입되는 IT산업의 특성에 따라 항상 배울 자세가 되어있는 인재를 선호합니다. 개인의 발전에 따라 회사도 발전하고 고객사의 성공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Q10.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지금 하는 EP 서비스 파트에서의 운영업무와 근무환경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많은 고객을 응대하는 점이 쉽진 않아요. 하지만 팀워크가 잘 맞는 직원들과 함께 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때 어려움보다 더 큰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 냈을 때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며, 눈에 보이는 근무환경도 좋지만 팀원들과의 지내는 분위기가 더 만족감을 주는 것 같습니다.


Q11.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주어진 업무를 충실히 한다면 그만큼 상응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입사할 때에는 예전 어느 드라마 같은 데서 봐 왔던 군대 같은 회사의 모습을 생각했는데요, 예상과 달라 처음엔 어색하기도 했어요. 지내보니 지금의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저희 업무 특성상 업무분담이 되어 있지만 일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도움을 요청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는 상황들을 겪으면서 더욱 팀워크도 돈독해지는 것 같아요. 지금은 같은 파트에서 일하고 있는 후배 사원이 없지만 후배가 오게 된다면 제가 처음 들어왔을 때 팀원 분들이 제게 해주신 것처럼 잘 대해주고 싶습니다.



Q12. 금융사업팀에서 일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작년에 동부그룹의 EP를 리뉴얼 하게 되면서 겪었던 일들이 기억납니다. 10년 만에 포털사이트를 교체하는 작업이었습니다. 회사에 들어온 지는 5년이 되었는데 그보다 더 긴 시간을 사용했던 시스템을 고치려고 하니, 처음부터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최초의 포털시스템을 오픈 때부터 사용한 사람이 없어서 그동안 사용했던 현황들과 데이터들을 정리하는 데만 해도 몇 개월이 걸렸었죠.


저는 이전 전자결재 업무를 담당하기도 했는데요, 데이터 이관작업을 진행하는데 10년 이상 축척 된 자료들을 정리하고 옮기는 데에도 몇 개월이 걸렸습니다. 수백만 건의 데이터를 빠트리지 않고 옮긴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죠. 하지만 지금의 팀원들과 함께 해결해 나가면서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도 협력, 협업과 같은 더 큰 것을 배웠고, 결국 지금의 동부그룹 EP를 무사히 오픈할 수 있었습니다. 힘들기도 했지만, 앞으로 10년이 아니라 그 이상을 쓰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또 지금도 매일매일 고민하고 있습니다.



Q13. 동부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물론 지금 사용하고 있는 포털사이트도 좋지만, 더욱 발전하고 개선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리한 사이트를 운영하고 싶습니다. 다른 일반적인 포털 사이트들도 그렇지만 수많은 사용자의 니즈를 맞춰주려다 보니 어느 순간 너무 많은 걸 담아내야 하는 복잡한 미로 같은 사이트가 되어버리는 문제가 생겨요. 실제로 포털사이트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능 중에 대다수의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기능은 전체 기능에 50%가 안 된 답니다. 저는 기능들을 늘리거나, 줄이지 않더라도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고민하고 개선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나아진 포털사이트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Q14. ㈜동부 금융사업팀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