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증권 WM 사업부 영업팀 이민섭 신입사원 인터뷰 ⑫

동부증권 WM 사업부 영업팀 이민섭 사원
동부증권 여의도 본사에는 투자자의 자산을 관리하고 이를 증대시키기 위해 매일같이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고객의 신뢰를 받으며 업계 최고 수준의 증권전문인으로 인정받고 있는 WM(Wealth Management) 사업부 영업팀원들입니다. 오늘은 영업팀 신입으로 입사하여 올해 2년 차가 된 이민섭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동부증권 영업부 이민섭 사원에게 듣는 진솔한 영업부 이야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부증권 WM 사업부 재격 1 지역본부의 영업 소속 이민섭입니다. 2016년 7월 동부증권에 입사해서 이제 막 2년차가 되었으니, 신입 티는 벗은 것 같죠? 자상한 영업부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동부의 주축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영업부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이며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소속된 영업팀은 동부증권 WM(Wealth Management) 사업부에 속해있습니다. 영업부는 투자자의 자산을 관리하며 그 자산을 증대시키기 위한 영업팀인 프라이빗 뱅커(PB, 개인 재무상담사)들로 구성된 부서입니다. 주로 투자자와의 상담을 통해 투자자가 본인의 성향에 맞는 투자 상품에 투자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브로커(Broker) 역할을 하죠. 투자 상품에는 주식, 채권, 펀드 ELS 등 많은 금융상품이 포함됩니다.

투자자 한 분을 각 금융상품을 담당하는 다수의 프라이빗 뱅커(PB, 개인 재무상담사)가 관리해드리는 경우는 드물다 보니, 저는 위에서 언급한 상품 투자에 관련한 대부분 상품을 투자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그래서 금융상품에 대해서라면 누구보다 넓고 깊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직무입니다.



Q3. 맡으신 직무는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나요?

우선 투자를 원하시는 고객님과 접촉 즉, 만나는 것이 우선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사무실에서 직접 고객님과 만나기도 하고 투자자의 상황에 따라 전화 통화로 상담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고객님과 충분한 상담을 하여 고객님과 적합한 투자 상품을 선정하게 되고 그 이후에 주식, 채권 등 금융상품에 대한 자세한 분석을 통해 투자자가 자산을 가장 적절한 투자처에 투자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게 됩니다. 고객님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안전한 투자 혹은 다소 공격적인 투자인 주식과 같은 상품들을 추천해드리고 있는데요. 투자 결과 성과가 대단히 만족스러울 때도 있지만 간혹 안 좋은 결과도 있기 때문에 매번 굉장히 신중하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대비하여 매일 새벽 6시 반에 출근하여 전날 한국 주식시장과 새벽에 열린 미 주식 시장의 정보들을 정리해두고 주식시장의 흐름을 충분하게 파악해두고 있습니다.



Q4.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현재의 직무와 연관성이 있으면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되고 있나요?

저는 상명대학교 금융경제학과를 졸업했습니다. 금융경제학과는 경제학을 기본으로 두고, 특히 증권과 금융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강의 중에 학생들이 직접 주식모의투자대회를 진행하는 것을 과제로 하는 등 지금 직무와의 연관성은 상당히 높은 전공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Q5. 입사하기 위해 별도로 준비한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나요?

증권 영업직은 전문성과 영업력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성은 대학교 전공 수업과 취업 전 자격증을 준비를 통해 키워왔습니다. 물론 제가 대학생 때 배운 것과 실제 직무를 하는 데 필요한 전문성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입사 후 현업에 계신 많은 선배님께 배우고 필요한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금융에 대한 전문성이지만 영업력이 없다면 영업직을 하며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 쉬운 ‘영업하는 사람’ 의 성격이라기보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에 익숙하고 언변이 뛰어난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취업 전까지 쉬지 않고 해왔던 아르바이트와 인턴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입사를 위한 준비로 경험을 쌓은 것은 아니었지만 지금 돌이켜보면 세일즈 아르바이트를 하며 제가 직접 몸으로 한 경험이 매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Q6.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전문성을 키우는데 전공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공이 아니더라도 그만큼의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학습이 뒷받침된다면 충분히 전공과 상관 없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동부증권에 함께 입사한 동기들 중에는 관련 전공이 아닌 친구들도 있으니까요. (웃음)



Q7. 영업직 분들께서는 외향적인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 본인은 어떠한가요?

외향적인 성격은 분명 큰 장점이 됩니다. 저 또한 외향적인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외향적이어야 영업직을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외향, 내향적 성격으로 나눠서 생각하기보다 오히려 적극적인 성격이나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성향이 있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이 근무하시는 분들을 보면 내향적인 분도 직무에 만족하면서 회사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Q8.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셨나요? 대회 활동 같은 것도 많이 하셨나요?

저는 학창시절 공부보다는 운동을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태권도 선수를 하다가 부상 때문에 운동을 그만두게 되었고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나서야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제가 성격상 한가지에 꽂히면 제 것이 될 때까지 파고드는 성격이라 고등학교 때 공부만 정말 열심히 했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때는 제가 직접 대학교 등록금을 내야 했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정말 많이 했었죠. 호프집부터 스노보드 세일즈까지 안 해본 아르바이트가 없었던 것 같아요. (웃음)

대외활동도 꽤 많이 했었는데요. 주로 전공과 관련된 대외활동을 하기는 했지만, 그보다 사람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대외활동을 많이 했습니다. 축구부를 창단해서 운영하기도 했고 마라톤, 스노보드 동호회 등 많이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할 수 있는 운동을 다양하게 했습니다.



Q9. 면접 시 가장 어필했던 부분은 무엇이며, 그 장점이 동부증권 합격에 도움이 되었나요?


저는 대학생 때, 주식투자를 한 경험보다는 대학생 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얼마나 많은 고객을 만났고 어떻게 영업을 했는지를 주로 이야기했습니다. 면접관 입장에서 대학생의 주식투자성과는 실력보다는 운으로 보일 것으로 생각했으니까요. 실제로 제가 동부증권에 입사하고 주식투자를 처음부터 다시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저의 대학 시절 주식투자와 지금의 주식투자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주식을 잘합니다.” 보다는 “저는 영업을 잘합니다.”의 면접 접근 방식이 더 나았다고 생각합니다.



Q10. 입사 전후 회사에 대한 이미지는 어떻게 달라졌나요?

‘증권사는 딱딱한 조직이다.’라고 알고 있었기 때문에 동부증권도 경직된 조직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입사 후에는 영업직원의 영업활동을 최대한 지원해주고 선후배 간 사이가 수직적이지 않고 가족 같은 분위기입니다. 특히 선배님께 업무적으로 필요한 부분이 있거나 사소하게라도 여쭤볼 일이 있어서 찾아가면, 실제 경험하셨던 일을 이야기해주시며 현업에 필요한 것을 많이 전수해주십니다.



Q11. 회사 내에 특별하게 운영되고 있는 동부증권만의 문화가 있나요?

동부증권에는 사장님께서 매우 관심 있게 생각하시는 멘토-멘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 또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고 멘토-멘티가 단순하게 친목 도모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업무를 공유하고 업무를 가르치며 멘티가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DYB라는 회사 내 조직도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 다이어트 지원 등 여러 활동을 하고 있고 현재는 읽던 책을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진행 중입니다.



Q12. 후배들에게 이야기해주고 싶은 동부증권의 장점은?

동부증권은 타 증권사보다 본인 개개인의 능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동부그룹 전체의 분위기가 그렇기도 하지만 영업직은 다양한 금융상품을 다루기 때문에 개개인이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분야가 존재합니다. 동부증권은 이런 직원 개개인의 강점을 발휘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기회와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Q13. 동부증권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지금 하는 업무를 완벽하게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저와 관계되는 많은 고객님의 자산이 증대되고 서로 좋은 성과를 내어 고객님과의 관계가 지속해서 이어졌으면 좋겠습니다.


Q14. 동부증권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