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외제차보상부 강종훈 사원

DB자동자보험손해사정은 1984년 2월 29일 한국자보서비스㈜로 설립되었으며 업계 최초의 자동차 보상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보험 손해사정 전문 회사입니다. 이곳에서 디지털 시대 보상환경에 맞는 Mobile 보상 시행으로 고객과의 접점인 현장에서 좀 더 가깝고 신속하게 고객이 원하는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DB자동자보험손해사정 외제차량보상부 외제강동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종훈 사원에게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이며 이곳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물어보았습니다.

 

 

*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외제차보상부 강종훈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외제차량보상부 외제강동센터 강종훈입니다. 저는 홍익대학교를 졸업하고 반년간의 취업 준비를 통해서 DB손해보험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2020년 6월에 입사하여 막 1년이 넘어가는데 이번 인터뷰와 관련해서 어떤 준비를 해서 입사를 하게 되었는지, 신입으로써 보고 느낀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이 어떤지에 대해 말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DB자동차 외제차보상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초기 사고 조사부터 과실 협의, 손해액 및 지급 보험금의 손해사정과 보험금 지급이 주로 하는 업무이며, 그 외의 부수적인 업무로는 정확한 손해액 산출 및 사고 내용 확인을 위한 현장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Q. 팀 내 역할은 어떻게 분담되어 있으며, 각 역할은 무엇인가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센터는 센터장님을 필두로 1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크게 조사 직군과 소액 직군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직군별로는 지역별, 수리공장별 담당자 분담이 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업무는 비슷하지만, 직급에 따른 수행 난이도의 차이와 부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업무가 추가로 분담되어 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보통 출근을 하면 그 전날부터 출근할 때까지 발생한 사고의 접수지를 뽑고, 아침 회의 후 하나씩 차례대로 확인하고 전화를 하여 과실 협의를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보통 오전은 사고 조사 전화를 하다 보면 시간이 다 가고, 오후에는 기존에 과실 협의가 완료된 건들의 정비공장 입고 확인과 보험금 지급, 손해액이 높거나 분쟁이 되어서 현장확인이 필요한 건들에 대해서는 현장 활동을 하는 식으로 일과가 진행됩니다.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공감, 설득, 협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은 사람을 상대하는 서비스직이다 보니 사고로 인해 피해를 본 고객들의 심정을 적극 공감을 하면서 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설득과 피해를 본 상황에서 과실을 나누는 데 있어서 담당자의 의견과 고객의 의견을 조율하여야 하기에 필요합니다. 협상은 상대방 담당자와의 과실 협의 및 수리처와의 지급 보험금 산정에 있어서 원만하게 해결을 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Q. 외제차 보상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외제차 보상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파손 범위 확인 및 손해액 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외제차는 각각 부품에 대한 금액도 높기에 정확하게 파손 범위를 확인하고 손해사정을 철저히 하여 누수되는 보험금을 방지하여 손해율, 손해액 절감에 힘을 써야 합니다.

 

Q. 외제차와 사고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가요?

외제차와 사고가 났다고 하더라도 보험으로 대부분 처리가 가능하니 너무 당황하지 않고, 보험접수를 하면서 현장 출동 직원을 요청해야 합니다. 현장 출동 직원이 오는 동안에는 사고 상황에 대한 사진을 촬영해 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현장 출동 직원이 왔을 때, 블랙박스 및 사진 등을 제공해 주시면서 정확한 사고 상황에 대해 말씀해 주면 됩니다!

 

Q. 외제차 보상이 진행될 때 다른 보상과 다르게 진행되는 부분이 있나요?

외제차라고 다른 보상과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아무래도 차 값이 높고 부품도 비싸다 보니 고액의 보험금이 많이 발생하여 외제차 보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파손 범위랑 손해액 산정을 하는 데 많은 집중을 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Q. 업무 수행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사람을 상대하는 업무이다 보니 스트레스를 받는 점이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수행 프로세스는 점차 하다 보면서 많이 익숙해졌는데, 사고로 인한 피해를 입은 고객들의 심정을 헤아려가며 업무를 진행해야 하니 감정적인 부분이 오가는 것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어려운 점이고 이 부분을 잘 해소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여름철 침수로 인한 피해가 많이 발생하는데, 산사태로 인해 물이 범람하면서 침수를 당한 차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실제로 사고가 발생한 지역에 가서 혹시 구상을 할 수 있는지 확인도 해야 하고, 주차해도 되는 공간인지 자차주의 과실이 있는 건인지 여러 가지 조사가 필요해서 현장 확인을 하러 갔었는데, 입사한 지 얼마 안 된 때 큰 사고 현장을 가서 확인도 하고 주변 상인 분들 면담도 하면서 내가 정말 일을 하고 있구나, 이렇게 조사를 해보면 여러 가지를 알 수 있다는 점을 느껴서 가장 기억 남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대학교 전공은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였습니다. 기계에 대해서 배우는 전공이라 자동차에 대해서 어느 정도 배워서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공이라는 것이 실무를 진행하면서 업무에 대한 빠른 적응을 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채용에 절대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Q. 해당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대외활동, 공부, 자격증 등)

우선, 제가 갖고 있던 스펙으로는 토익 900점, 일본어 N3 자격증, 한국기계연구원에서의 인턴 경험 6개월 등으로 사실 이 업무와 크게 연관은 없었던 스펙이었고,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을 목표로 했을 때부터 차량 손해사정사 자격증 공부를 하였고 실제 면접 당시 질문에서 공부한 내용을 토대로 많은 대답을 했습니다.

 

Q. 손해사정사 분야의 취업 전망은 어떤가요?

손해사정사는 전문직으로써 추후 AI같이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어느 정도 대체가 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만, 실무에서 느껴본 바로는 AI가 대체하기 힘든 부분, 예를 들면 협의를 해야 하는 상황 등에 의해서 끊임없이 필요한 직무이기에 취업의 전망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에서 어필한 나만의 장점은 무엇이었나요?

면접에서 어필한 저만의 장점은 꼼꼼함입니다. 저는 작은 일이라도 까먹지 않기 위해서 많은 것을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있고 이로 인해서 꼼꼼하게 제가 해야 할 일을 챙겨서 해왔는데, 업무 특성상 돈을 지급해주는 업무는 실수가 있으면 안 되고, 고객과의 약속도 매우 중요하기에 꼼꼼한 점을 어필한 게 도움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Q. 입사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입사 준비는 남들과 똑같이 한 것 같습니다. 손꿈사(손해사정사를 꿈꾸는 사람들)카페에서 해당 업무에 대한 사람들의 고충과 장점, 단점 등을 확인해 보았고, 합격한 사람의 자소서 같은 거도 참고하고, 잡인터뷰와 같이 DB손해보험에서 진행한 해당 업무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을 신청받아서 소개해 주는 시간에 참여하여 어떻게 하면 입사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하였습니다. 또한 제가 지금 진행하고 있는 직무 인터뷰도 참고하였습니다^^

 

Q.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앞서 주신 질문과 같이 저는 꼼꼼함이라는 점 때문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 과정을 진행한 후 인턴과정에 입문하여서 사무실에 출근했을 때, 인턴에게 많은 것을 시키지는 않았지만, 시킨 업무가 있다면 요청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빠짐없이 확인하여 제출하였고, 매일매일 적어야 했던 인턴 일지도 하나도 빠짐없이 적었습니다. 꾸준히 성실하게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자 했었는데 그런 점을 좋게 봐주셨는지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자동차손해보험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DB자동차손해보험의 강점은 체계적인 업무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업무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지표들을 전달해 주고 어떤 점을 신경 써서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고 정확한 목표 의식을 갖고 일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런 점 덕분에 동종업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그로 인해 더욱더 성장할 수 있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업무 만족도는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상, 중, 하 중에서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업무를 하든 간에 일이라고 한다면 100% 만족을 하면서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근무 환경을 고려한다면 동기 및 선배님들과의 교류로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는 점과 정확한 업무 분담 및 코치를 해주시는 센터장님이 있다는 점에서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는 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휴가 사용은 자유로운 편인가요?

휴가 사용은 자유로운 편입니다. 물론, 팀마다 연차 사용에 대한 분위기가 다를 수 있으나 1년에 10개는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고, 저 같은 경우에는 입사하고 그달부터 바로 사용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여름휴가로 바닷가에도 다녀왔고, 다음 달에도 휴가 사용해서 제주도 다녀올 예정입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업무 난이도는 높은 편이지만 본인이 얼마만큼 꼼꼼하고 부지런한지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하다 보면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을 만한 요소도 많지만, 옆에서 가르쳐주고 도와주는 선배님들과 서로 알고 있는 점을 공유할 수 있는 동기들 덕에 많이 도움이 되고는 합니다. 아무래도 조사 업무를 하는 건 직급에 상관없이 동일하기에 업무에 대한 고충, 알아야 할 점 등을 공유해 주시는 끈끈한 문화가 있어서 회사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Q.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인가요?

스트레스 해소법은 사람마다 다를 텐데 저 같은 경우에는 친구들을 만나서 게임도 하고, 술도 마 시고, 가끔은 여행을 떠나면서 평일에는 느낄 수 없는 여유로움을 최대한 만끽하면서 체력 충전과 지친 마음을 달래곤 합니다! 너무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는 가만히 누워서 아무 생각을 안 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이 업무를 하면서 이루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서 열심히 근무하여 임원까지 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 가지 업무 목표 달성 및 실적을 채워야 하기에 현재도 힘들지만, 목표를 생각하며 일하고 있어서 좀 더 일에 애착을 갖고 할 수 있는 거 같습니다.

 

Q.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겨울에 이불 없이 자기 VS 여름에 에어컨 없이 자기

- 여름에 에어컨 없이 자기! 더우면 지쳐서 잠들 수 있기에…..ㅠ

 

Q. 탄산 없는 탄산음료 VS 녹아서 액체가 된 아이스크림

- 아이스크림! 녹아도 맛은 그대로 남아 있으니깐!!

 

Q. 내가 제일 좋아하는 음악 장르는?

- 팝송! 가사에 신경 안 쓰며 들을 수 있어서!^^;

 

Q. 어릴 때 가장 좋아하던 장난감은?

- 직업병이 아니라 모형 자동차!!

 

Q. 내 인생 최고 흑역사는?

- 중2병 걸렸을 때….

 

Q.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 시간 체크! 좀 더 잘 수 있을까 싶어서…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