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대체투자파트 황신희 과장

DB자산운용은 국내 최고의 장기투자 명가를 지향하는 자산운용사입니다.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임직원들이 고객들의 자산을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해 안정적인 성과를 얻어내는 것을 목표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D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대체투자파트에서 근무 중인 황신희 과장과 함께 해외투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 D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대체투자파트 황신희 과장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 대체투자파트에서 투자 및 운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황신희 과장입니다. 2017년 10월 경력직으로 입사해 현재 3년 반 정도 근무하고 있어요. 그동안 결혼도 하고 과장으로 진급하는 등 좋은 일들이 많이 있었네요.

 

Q. DB자산운용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저희 부서는 해외자산에 대한 투자 및 운용을 담당해요. 해외 유가증권과 해외 대체자산 2개 파트로 나뉘는데, 저는 해외 대체자산 파트에 속해 대체자산 투자 및 운용을 맡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프라 직접투자 및 간접투자에 집중하고 있어요.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투자자에게 문제없이 목표한 수익을 가져다주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이 맡은 펀드에 대해서 본인이 투자한 자산이라고 생각하고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자산, 재무, 회계 등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노력과 거래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기에 원활한 소통능력이 필요한 것 같아요.

 

Q. 해외 증권에 투자할 때에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해외에 투자하는 것이기에 해당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받습니다. 더불어 현지에 살고 있지 않기에 정보가 느릴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원화로 투자하지만, 펀드에 투자한 자산은 외화로 평가되기에 환율 영향도 무시할 수 없어요. 환헤지의 경우에도 100% 완벽하게 헤지를 해줄 수 없기에 그 점도 수익자의 투자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Q. 새로운 상품을 만들 때 특별히 고려하는 점이 있나요?

운용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리스크 대비 수익률입니다. 인프라 자산을 중심으로 설명하면, 실물 자산의 경우에는 수익구조가 시장에 100% 열려 있기보다는 장기계약이 충분히 잘 맺어져 있는 자산을 선호하게 되고, 재간접의 경우에는 하부 펀드를 운용하는 운용사가 얼마나 건실하고 마켓파워가 있는지를 고려합니다.

 

Q. 해외 시장의 경우 국내 증권 시장과는 달리 위험성이 크다고 하는 데 어떤 위험성이 있나요?

해외 증권에 투자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에서 말씀드렸듯, 해당 자산이 있는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에 대한 법, 해당 자산에 대한 정책 등이 변경될 수 있으니 꾸준히 확인을 해줘야 합니다.

 

Q.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요?

저도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체자산, 특히 인프라 자산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투자한 히스토리가 짧아 관련 자료가 적은 편입니다. 자산마다 특징과 시장이 달라 매번 공부가 필요해요. 또한 인프라 자산은 거시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라 세계 경제 상황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지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Q. 글로벌운용본부는 유창한 영어 실력이 필수일 텐데, 과장님만의 외국어 공부 방법은 무엇인가요?

저희 부서에는 해외에서 공부하고 오신 분들이 많으셔서 전 영어를 잘하는 편에 속하지 않아요. ^^ 대학생 때 교환학생으로 해외를 다녀오거나 이전 직장이 외국계라 꾸준히 영어를 쓸 수밖에 없는 환경이었습니다. 지금도 업무 자체가 영어로 된 자료가 워낙 많아 꾸준히 공부가 되는 것 같아요.

 

Q. 시차로 인해 운영시간이 다른데, 이에 따른 어려움이 있나요?

영업시간이 달라 급히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 10시 이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 불편하고, 시차를 잘 이해해야 문제없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항상 시차에 대해 더블 체크가 필요합니다.

 

Q. 업무를 하며 제일 기억에 나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회사 업무가 다 비슷하겠지만 제가 속한 대체투자파트는 투자한 곳에 실사를 나가곤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현재는 뜸한 편이지만 해외파트를 맡은 만큼 일반적인 직장인들과 달리 해외 출장이 비교적 많은 편이에요. 그중에서도 실사 대상이었던 원자력발전소를 실제로 봤던 일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웬만한 사람들은 평생 경험하지 못할 순간이지 않을까 싶어요. ^^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경영학을 전공했습니다. 채용에 전공이 무조건적인 요소라고 얘기할 수 없지만, 경영학 전공이면 금융에 대한 기본적 지식이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타 전공의 경우 자격증 혹은 활동들을 통해 금융 지식을 증명해야 하니까요.

 

Q. 해당 분야에 일하기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요?

시장 상황이 항상 유동적으로 움직이기에 사회 전반적인 지식과 관심이 필수입니다. 새로운 것을 공부하고 도전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시차로 인해 야근이 불가피하므로 업무에 책임감이 필요하고 장외거래로 진행되기에 거래상대방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Q.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실무를 위해 무조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자격증은 없습니다. CFA, CPA 등은 금융권 어디에서나 인정되는 자격증이니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다만 운용역이 되기 위해서는 투자자산운용사는 필수 자격증입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해외에서 온 메일을 먼저 확인합니다. 메일 확인이 끝났다면 팀원분들과 커피를 마시며 그날 해야 하는 업무, 업데이트된 사항 등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어요. 그 후 요청 온 자료 등을 처리합니다. 사소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도 상사분들과 공유하고 서로 놓친 것이 없는지 확인하며 업무를 진행해요.

 

Q. DB자산운용 글로벌운용본부만의 강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저희 부서의 강점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간혹 부서 내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 되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저희는 필요하면 서로의 업무를 공유하고 실수한 것이 없는지 더블 체크해서 실수를 최소화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서로가 업무를 돕는 것에 거부감도 없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저는 반복적인 일보다는 새로운 경험을 좋아해 제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하고 만족도 역시 높습니다. 또한 저희 파트 일은 일이 많을 때만 몰리고 평소에는 그렇게 일이 많지 않은 편이라 업무 스트레스 없이 만족하고 다니고 있어요.

 

Q. 가장 마음에 드는 사내 복지는 어떤 것이 있나요?

코로나19가 시작되기 전에는 사내 동호회나 학원 지원, 헬스 지원 등 다양한 복지가 있었어요.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 중단된 상태입니다. 코로나 시대에도 이용할 수 있는 복지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꼽자면 사내 건물 지하에 있는 카페에서 매일 아침 모닝커피를 마실 수 있다는 점과 한 달에 한 번씩 생일자를 축하하는 간소한 파티를 개최하고 있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부서에서 운용 중인 자산 중 천연가스발전소 비율이 가장 높은데, 앞으로 더 다양한 인프라, 자산군에 대한 투자를 집행하고 싶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도 그중 하나입니다.

 

Q. DB자산운용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자주 듣는 음악 장르는?

해외 팝, 아무 생각없이 신나게 들을 수 있고 트렌드도 파악되고!

 

Q. 가장 좋아하는 영단어와 그 뜻은?

Complete! 업무 끝!^^ㅋ

 

Q. 5초 후의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 VS 5초 전의 과거로 돌아가는 능력

5초 과거! 순간의 실수를 만회할 수 있지 않을까요?!

 

Q. 내가 지금 쓰고 있는 휴대폰은?

갤럭시 S10 5G! (하지만 곧 아이폰 퍼플로…..)

 

Q. 흰 옷 입고 짬뽕 먹기 VS 구두 신고 마라톤하기

차라리 흰 옷에 짬뽕! 구두 신고 마라톤이라…죽음이겠네요...

 

Q. 가장 좋아하는 해외 여행지는?

샌프란시스코! 경치, 음식 모든게 완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