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 박지호 대리

2005년부터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이 제정된 이후, 2012년 전체개정을 거치면서 현재의 퇴직연금제도가 갖춰졌습니다. 급여소득자들의 노후를 책임져주는 퇴직연금에 관련하여 근로소득자들에게는 안심할 수 있는 창구 역할을, 사업주들에게는 이익을 창출하는 역할을 하는 곳. 바로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입니다. 현재보다는 앞으로의 시장이 더욱 기대되는 이곳에서 근무 중인 박지호 대리와 함께 퇴직연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 박지호 대리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에 근무하고 있는 박지호 대리입니다. 2020년 3월, 경력직으로 입사해서 이제 만 1년을 채워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Q.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퇴직연금부는 회사 내에서 영업과 업무가 한 조직을 이루고 있는 몇 안 되는 부서 중 하나입니다. 저는 업무팀 기획 담당으로 관련 법 개정에 따른 전산개발, 금리결정, 금융감독원 업무보고서와 공시, 대내외통계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퇴직연금제도는 어떤 제도인가요?

2005년에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이하 근퇴법) 제정, 2012년 전체개정을 통해 현재의 퇴직연금제도가 갖춰졌습니다. 퇴직연금제도에 따라 사업장(고용주)은 향후 근로자 퇴사를 대비하여, 사외 금융기관에 퇴직금을 미리 적립하고, 퇴직 등의 사유가 발생했을 때 금융기관에서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Q. 퇴직연금을 꼭 준비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과거에는 근로자가 퇴사하면, 사업장(고용주)에서 퇴직금을 직접 지급하였습니다. 하지만, 회사 재정상의 문제나 기타 사유로 인해 퇴직금 체불(미지급) 및 지연 지급 등의 문제가 발생하자, 근퇴법을 제정해 근로자의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이하 수급권)를 보호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5인 이상 사업장은 의무적으로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해야 해요.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 ‘대외보고서와 공시업무’는 기한 내에 제출해야 하므로 일정을 역순으로 맞춰 밀리지 않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 퇴직연금 운용 결과에 대해 대외에 보고하는 실적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상호 검증하는 능력도 필요해요.

 

두 번째, ‘전산 개발’은 개발 사항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프로세스를 완벽히 이해하고 알고리즘처럼 그림을 그려가며 흐름대로 여러 가지 사례를 만들어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마침 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어 담당하게 됐어요.

 

Q. 상호검증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어서 정기적으로 제출해야 하는 자료가 무척 많습니다. DB손해보험에도 금감원 보고서 및 통계, 대외공시의 업무를 각각 담당하는 직원들이 있습니다. 자료를 작성하다 보면 상호 중복되는 자료가 있기 때문에, 업무 연관성을 고려해 1~2명의 담당자가 상호 검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퇴직연금 상품을 개발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크게 두 가지가 중요합니다. 고객이 가입하고 싶어야 하고, 회사에도 이익이 되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상품이어야 하죠. 이자와 수익률이 좋은 상품을 찾는 고객분들이 많기 때문에 올해 퇴직연금 상품의 조건부 수수료 인하를 계획 중입니다.

 

Q. 아무래도 관련 일을 하시니, 노후 대비에 관심이 많으실 것 같아요. 아직 머나먼 이야기지만.. 대리님의 노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준비를 하고 계신가요?

퇴직연금 업무를 하기 전엔 노후 대비가 정말 머나먼 이야기 같았어요. 하지만, 관련 업무를 하면서 저도 관심을 두기 시작했죠. 고객분들의 노후와 세금 관련 상담을 위해 공부를 했고, 그 결과 저도 매년 IRP(개인형퇴직연금계좌)에 주기적으로 입금하면서 연말정산에서 톡톡히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Q. 우리나라 사람들은 개인 퇴직연금을 준비하는 비율이 낮은 걸로 알고 있는데 원인이 뭘까요?

퇴직금을 일시금이 아닌 연금으로 수령하면 퇴직소득세 30% 감면, 연금소득세 적용 등 혜택이 있지만, 일시금으로 수령하시는 분들이 월등히 많습니다. 아직까지는 일시금으로 수령하신 후 주식이나 투자 등으로 직접 운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요.

 

Q. 연금 수령 계획은 어떻게 세우는 것이 좋나요?

은퇴를 앞두고 본인의 부동산 및 대출, 현금성 자산, 고정 수입의 단절 등 본인의 자산 계획에 대한 철저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퇴직연금뿐만 아니라 개인연금저축보험 등 가입상품의 만기 및 연금개시일을 파악하고 은퇴 시점부터 꾸준히 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Q. 퇴직연금 제도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꿀팁은 어떤 것이 있나요?

연말정산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IRP(개인형퇴직연금계좌) 개설과 주식이나 펀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펀드형 상품으로 운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식시장에 자금이 많이 쏠린 것처럼, 최근에는 많은 고객님들이 펀드형 상품을 찾고 계십니다.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높은 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많아요.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보시는 것과 다르게 법학을 전공했습니다. (법학 전공이라고 하면 다들 놀랍니다ㅎㅎ) 퇴직연금 업무는 보험업 이외에 근퇴법, 소득세법, 보험업감독규정, 퇴직연금감독규정, 금융소비자보호법 등 다양한 법을 기반으로 업무를 해야 합니다. 학부생 시절, 퇴직연금 관련 법에 대해 공부하지는 않았지만, (저는 형법을 좋아했습니다..^^) 법 조문과 세부 법령을 꼬리에 꼬리를 물며 찾아가며 해석했던 경험이 현재 큰 자산이 되었습니다.

 

Q. 입사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도움이 되었던 나만의 강점이 따로 있나요?

경력직 입사 준비였기 때문에, 신입사원과는 다른 준비를 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7년간의 근무 경험 및 성과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정리했어요. 그리고 DB손해보험 퇴직연금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하고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의 1년간의 퇴직연금 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 참여 경험을 가장 큰 강점으로, 향후 DB손해보험 퇴직연금 시스템 재구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어필했죠.

 

Q. 실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외활동이나 자격증은 어떤 것인가요? (인턴경험, 어학연수 등)

세무사, 노무사, 보험계리사 자격증입니다. 사업장(회사) 급여담당자는 퇴사자 발생 시 각종 문의에 대한 답변 및 퇴직금에 대한 세금 검증도 해야 하기 때문에 관련 자격증이 있다면 실무에 굉장히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뿐만 아니라 금융기관이 퇴직연금 영업 활동을 하려면 부서에 최소한 1명의 보험계리사를 금융위원회에 등록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계리사 자격증도 필요합니다.

 

Q. 면접볼 때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나요?

퇴직연금 경력이 만 4년 정도 되었을 때, 이직을 결정했어요. 면접관께서 4년이면 길지 않고, 자격증도 없는데 어떻게 스스로 전문가인지 증명할 수 있냐고 물어보셨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퇴직연금 부서 전입 만 1년이 된 시점에 시스템 재구축 프로젝트 파견에 선발된 점과 성과를 어필했고, DB손해보험 퇴직연금에서 지난 10년간 시스템 재구축이 없었기 때문에 향후 저의 경험은 분명히 큰 기여가 될 것이라고 말씀을 드렸죠. 면접관께서도 그 점을 높이 사셨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대리님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첫 업무는 퇴직연금 관련 뉴스를 찾아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최근 퇴직연금 수익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뉴스에 퇴직연금 관련 기사도 많이 노출되고 있어요.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법 개정이 있다면 부서에 이슈사항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이외 업무시간에는 고객상담 및 보고자료, 공시 등 기한 업무에 대해 일정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우리 회사의 문화, 복리후생 등 자랑하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전 세계 모든 직장인이 바라는 것은 ‘워라밸’ 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시행 중인 PC-OFF 제도가 정말 좋은 것 같아요. DB손해보험은 오후 6시 이후 야근(시간외근무)을 하면, 신청일로부터 10일 안에 단축 근무를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시기가 바쁜 경우, 이 제도를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Q. DB손해보험 퇴직연금부만의 장점이 있다면?

DB손해보험은 높은 신용등급(국내신용등급:AAA)과 재무건전성으로 지속가능한 최고의 보험회사입니다. 재무안정성을 바탕으로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원리금보장상품의 경우 직전 5년, 매년 2% 대의 높은 운용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퇴직연금 업무를 A~Z까지 모두 수행해본 이후에는 현장 영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지금은 사무실에서 현장의 영업 선배님들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직접 새로운 계약을 발굴하고 체결하며 또 다른 성취감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혹은 영업 선배님들께서 겪는 애로사항을 직접 마주하고 업무 직원으로서 개선해보고 싶습니다.

 

Q. DB손해보험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타임!

Q.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인생은 아름다워! 부모님과의 첫 동반영화라서^^

 

Q. 초능력이 생긴다면 갖고 싶은 능력은?

예지 능력! 로또를…

 

Q. ㅇㅇㅇ만은 내가 최고다!

친목회 만들기! (술자리라고도 말하죠…^^;)

 

Q. 자신의 성격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꼼꼼? 그래서 꼰대가 되었나봅니다…ㅠ

 

Q. 월 200 백수 VS 월 500 직장인

월 500 직장인! 사회 구성원으로 속해있는게 더 좋습니다^^

 

Q. 살면서 가장 무서웠던 기억은?

발치의 추억… 치과…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