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저축은행 압구정지점 한어진 사원

저축은행은 지역경제와 서민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한 민간 금융기관입니다. DB저축은행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는 대주주의 경영방침에 따라, 정도 경영을 바탕으로 견실하게 성장해 온 업계 유일의 1세대 대형 우량 저축은행입니다. 2011년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도 국가경쟁력 대상(금융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였고 2016년에는 경영품질대상(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며 국가대표 우량 저축은행의 위상을 굳건히 지켜오고 있습니다. 그중 압구정지점에서 기업여신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어진 사원을 만나 DB저축은행은 어떤 곳이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들어보도록 할까요?

 

 

* DB저축은행 압구정지점 한어진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DB저축은행 압구정지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한어진 사원입니다. 2019년 상반기 공채로 6월에 DB저축은행에 입사한 후, 압구정지점에 발령받아 기업여신(대출) 및 기타 사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DB저축은행은 어떤 회사인가요?

DB저축은행은 업계 내 1세대 저축은행으로,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건전성과 안정성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시중은행과 같이 여신(대출), 수신(예금, 적금) 등을 취급하며 인터넷 예ㆍ적금, 햇살론, 최근에 새로 출시된 Dream Big 정기예금 등의 다양한 상품으로 고객들의 든든한 금고가 되어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Q. DB저축은행 압구정지점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저는 압구정지점에서 여신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여신업무는 대출의 검토 및 심의부터 대출약정, 대출이 실시된 후에는 이자 안내 등의 채권관리까지의 전반적인 업무를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생소한 용어도 많고 관련 부동산 법규나 대출 규정들도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지금은 같은 부서의 경험이 많은 선배들의 도움으로 어느 정도 익숙해졌고, 실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여신부서에서 대출 검토와 사후관리까지 대출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출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부동산담보 대출이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기본지식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자체적으로 조사한 자료를 꼼꼼하게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업무 특성상 영업 활동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소통 능력까지 더해진다면 좋을 것 같아요.

 

Q. 업무 분담은 어떻게 정해지나요?

압구정지점은 여신업무 담당 직원 4명, 수신업무 담당 직원 2명으로 총 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여신부서는 지점장님을 필두로 대출의 검토와 심사를 하고 그 후에는 이자 안내와 상환 등 사후관리까지 전반적인 여신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수신부서는 수신파트장님을 필두로 수신창구에서 고객과의 대면업무를 통해 예ㆍ적금 상품의 신규개설과 연장, 해지, 예적금담보대출 등의 수신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은행원으로 일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영업 활동에 영향을 주는 부동산 관련 소식과 새롭게 적용되는 법규들을 항상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 지식이 자연스레 늘었어요. 이제 인터넷이나 TV에서 부동산 소식이 나오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이 뿌듯했어요.

 

현재 수신업무는 하고 있지 않지만, 예금이나 적금 같은 은행의 상품들에 대한 이해도가 늘었어요. 현재 담당 업무는 대출이지만, 신입사원의 경우 기본적인 수신업무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습니다. 입사하기 전에는 항상 설명을 듣는 입장이었다면, 이제는 고객에게 설명해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더 깊이 수신 관련 상품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요.

 

Q. 은행원의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4시 이후에는 어떤 일을 하시나요?

수신업무는 4시가 되면 고객 대면 업무는 종료하지만, 내부적으로 마감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하루 동안 있었던 거래들로 발생했던 전표들을 확인하고 현재 잔액, 권종별 현황 등을 파악하는 업무를 해요. 정확한 마감이 이루어져야 다음 영업일에도 정상적인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여신업무는 4시가 지나도 크게 달라지는 건 없습니다. 창구에서 고객 대면을 통한 업무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 다른 회사들처럼 그날그날의 하루 스케줄에 따라 일과가 진행됩니다.

 

Q. 은행원이면 저축 습관도 다를 것 같은데 사회초년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재테크 방법이 있으신가요?

저는 월급의 60% 정도를 당사 정기적금에 저축하고 있어요. 일부러 월급의 절반 이상을 저축해서 충동구매와 과소비를 줄이는 소비패턴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목돈이 마련되면, 적금을 해지해 해약금의 일부는 정기예금으로 변경하여 돈을 묶어두고, 나머지는 우량 주식 등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저축하고 있습니다. 예금 및 적금 상품의 경우, 일반 보통예금계좌에 비해 금리도 높고 출금도 제한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목돈을 마련하고자 할 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전혀 다른 전공이라면 업무를 익히는 데 어려움이 있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했습니다. 상경계열 전공이다 보니 타 전공보다 금융업계 관련 용어나 회사들을 마주할 기회가 더 많았던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접 영업부서에 배치받고 업무를 경험해보니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전공 지식과는 별개로 좀 더 실무적인 부분의 대출 규정과, 내부전산 사용법 등 좀 더 실무적인 부분에서 새롭게 배워야 하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저도 지점장님과 선배님들께서 가이드라인을 잡아주시고 기초부터 알려주셔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관련 대학교 전공이 입사 초기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업무를 이해하고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열의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은행권 취업을 위해 준비한 대외활동이 있었나요?

대학교 때 주식동아리를 한 적이 있습니다. 처음엔 주식 자체에 관심이 있어서 들었던 동아리였는데, 금융 및 경제적 이슈 등을 주제로 한 스터디를 바탕으로 실제 투자를 위한 시장분석과 기업분석 등을 직접 해보며 금융 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동아리 활동 때 스쳐 들었던 용어들이나 읽었던 기사들도 이제 보니 은행권 취업을 준비하는데 꽤 도움이 됐던 것 같아요.

 

Q. 입사 준비는 어떻게 하셨나요?

기본적으로 금융권에 입사하고자 마음먹으니, 경제용어나 시사상식 같은 것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경제신문을 보거나 뉴스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는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런 상황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견해를 짧게 붙여보며 정리했었어요.

 

그리고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DB저축은행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이 무엇인지, DB저축은행만의 강점이 무엇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등을 조사해서 제가 가진 장점들과 잘 맞물릴 수 있고 저 스스로가 충분히 매력적인 인적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Q. 입사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아무래도 먼저 취업한 친구들을 보고 느꼈던 초조함이나 취업 성공에 대한 막연함이 제일 힘들었던 것 같아요. 취업에 성공한 친구들을 보면서 스스로를 비교하며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하고 한 번의 취업 시즌이 지나가면 다음 시즌이 오기까지의 공백기가 크게 느껴져 두려움도 생기구요. 지나고 보니, 자신만의 페이스를 잃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침착하게 자신의 강점이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 비장의 무기로 갈고 닦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DB저축은행에는 신입사원이 다른 직원들과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링 제도와 테니스, 영화감상 등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동아리가 있습니다. 저는 지점 특성상 다른 직원들을 만날 기회가 적었는데, 멘토링 제도와 동아리 활동을 통해 여러 선배님과 후배들을 만나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생겨서 좋았어요. 또한 업무와 관련된 기타 자격증 취득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해줘 개인 역량 개발의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도 있습니다.

 

Q. 평소 기대했던 은행 생활과 다른 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저는 취업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엔 은행에서 정확히 어떤 업무를 하는지 몰랐어요. 그래서 은행은 항상 4시에 문을 닫으니까 중요한 업무는 4시가 되면 다 끝나고 조금 여유가 생기는구나 하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입사하고 직접 경험해보니, 수신부서는 4시가 되면 정확한 마감을 통해 다음 영업일을 준비하는 과정을 위해 여전히 바쁘고, 여신부서는 다른 회사들처럼 시간에 상관없이 그날그날의 스케줄에 따라 업무가 진행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Q. 휴가사용은 자유로운 편인가요?

지점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현재 근무하고 있는 압구정지점은 여름휴가 뿐만 아니라 연차까지 상사분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언제든지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름휴가 같은 경우엔 오히려 사원인 저에게 가장 좋은 날짜를 양보해주시기도 해요. (ㅎㅎ)

 

Q. DB저축은행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나요?

당사의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품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상품 가입 시 기준금리의 0.1%씩 금리를 우대해드리고 있어요.

 

최근엔 드림빅 정기예금이라는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상품은 가입 기간 3년으로, 매 1년의 회전주기마다 영업점 방문 없이 자동 회전되는 상품입니다. 일반정기예금 상품과 달리 12개월 정기예금 고시이율에 0.1% 우대 금리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에 더해 인터넷 / 모바일뱅킹을 통해 드림빅 정기예금에 가입하시면 추가로 0.1%의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총 0.2%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금리에 안정적으로 저축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이라고 생각해요.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아직 미숙한 부분이 많아 차근차근 배우면서 여신업무의 시작부터 마지막까지 온전히 혼자의 힘으로 마쳐보고 싶습니다. 나아가 더 많이 공부하고 다듬어서 제가 선배님들께 배웠던 것처럼 후배들한테도 자세히 가르쳐줄 수 있을 만큼 성장하고 싶어요.

 

그리고 업무와는 별개로, 새로운 동아리를 하나 더 만들어보고 싶어요. 원래 빵을 좋아해서 다양한 빵을 먹어보는 것을 좋아했는데, 한번 만들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어봤는데 재밌더라구요. 그래서 기회가 된다면 제빵동아리를 만들어서 다른 직원들과 재미를 나누고 싶어요.

 

Q. DB저축은행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타임!

Q. 제일 좋아하는 압구정 맛집은?

압구정 곱떡! 곱창이랑 떡볶이의 환상적인 조합!

 

Q. 가장 자주 사용하는 휴대폰 어플 3가지!

카톡, 네이버지도, 인스타

 

Q. 한방에서 함께 자야 한다면? 모기 10마리 VS 나방 10마리

모기가…차라리 낫지 않을까요…ㅠㅜ

 

Q. 초능력이 생긴다면 갖고 싶은 능력은?

출퇴근이 힘들어서… 순간이동!!

 

Q. 코로나가 끝나면 제일 가보고 싶은 여행지는?

경주! 내가 원해서 가본적이 한번도 없어서!

 

Q. 로또 1등 당첨 후 제일 먼저 할 일은?

어차피 집은 못사니.. 멋진 슈퍼카 한 대 뽑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