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 FIS 생명인프라팀 장재봉 대리

DB FIS는 2014년에 설립된 DB Inc.의 자회사로서, DB그룹 금융계열사(DB손해보험, DB생명, DB금융투자, DB저축은행)의 IT Outsourcing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곳입니다. 금융IT 운영사업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IT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DB생명의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보안 등 전반적인 시스템의 인프라 운영을 담당하며, 전반적인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운영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생명인프라팀의 장재봉 대리에게 회사생활과 실무 관련 팁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할까요?

 

 

* DB FIS 생명인프라팀 장재봉 대리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DB FIS 생명인프라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재봉입니다. 2016년에 경력직으로 입사하여 현재까지 생명인프라팀에서 정보보안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DB FIS 생명인프라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생명인프라팀은 DB생명의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보안 등 전반적인 시스템의 인프라 운영을 담당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정적인 운영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생명인프라팀은 총 6가지 영역으로 나눠 역할 분담을 하고 있습니다. OS 및 미들웨어 등을 운영하는 서버 담당자, 오라클, MSSQL 등을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 담당자, 네트워크 장비 및 회선을 운영하는 네트워크 담당자, 정보보호 솔루션 및 침해위협에 대응하는 정보보안 담당자, 콜센터 시스템 및 콜센터 상담원 장애처리를 지원하는 콜센터 담당자, 주요 서비스를 상시 모니터링하는 상황실이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는 정보보호 솔루션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업무의 수행 목표는 안정적인 솔루션 운영에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DB생명의 자산 보호 및 해킹 등 침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업계 동향 파악 및 다양한 보안 사고에 귀 기울여야 하며, 매일 새로운 해킹 기법 및 취약점이 도출되고, 이에 따른 대응책 및 신규 솔루션들이 개발됨에 따라 최신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도록 끊임없는 자기계발이 필요합니다.

 

Q.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나요?

초등학생 때부터 컴퓨터 게임을 즐겨하면서 악성코드, 패스워드 탈취 등 보안 사고를 많이 접하게 되면서 해킹과 보안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컴퓨터 관련 전공을 하지 않았지만, 끝내 정보보안 분야의 일을 하게 됐네요.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우선적으로 안정적인 운영 업무가 목표이기 때문에 정보보호 솔루션 구성 또는 정책 변경 등 변경 작업 발생 시 장애 발생에 대한 위험도를 줄이는 부분에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또, 침해 위협은 항상 다양한 방법과 새로운 기법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침해 위협의 최신 트렌드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 상당히 어려운 것 같아요.

 

Q. 시스템 보안 업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이 있나요?

정보보안 업무는 침해사고 발생 시, 고객사의 자산이 위협에 노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신뢰도를 잃을 수 있는 부분이에요. 업무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침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 보안 이슈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금융사 또는 타 기관에서 보안 이슈가 발생할 경우 우선 정보보호 솔루션을 통해서 동일한 침해 위협이 없었는지 확인하고, 어떤 부분에 의해서 보안 이슈가 발생했는지를 빨리 파악해 현황 분석 및 취약점 여부를 검토하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Q. 요즘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슈가 있나요?

코로나19 또는 국내 금융사를 사칭한 악성 이메일의 위협, 이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및 데이터 탈취, 각종 보안 제품에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되며, 이 취약점을 통한 침해 위협 등이 있습니다. 인터뷰를 보시는 모든 분들! 업무와 관련 없는 수상한 메일은 열람하지 마시고 꼭 삭제 부탁드리며, 특히 메일 내 첨부파일 및 링크 열람은 더더욱 조심하시고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Q. 직무 전문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다양한 보안 뉴스와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서 보안 관련 정보를 접하고 분석하고 있으며, 필요한 부분에서는 교육과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지식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직무의 취업 전망은 어떤가요?

정보보안은 IT분야가 성장할수록 보안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기 때문에 항상 유망직종으로 분류되고 있어요. 현재도 많은 기업에서 정보보안 담당자를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현재 직무와 다르게 경영정보학과를 전공했으나, 대학교 4학년 때 정보보호 관련된 일을 하고 싶은 생각에 별도로 공부했어요. 서버 및 시스템을 다루는 데 있어서 IT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업무이기에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칠 수는 있으나, 하고자 하는 열정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Q. 취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도움이 됐던 경험은 무엇이었나요?

저는 경력사원으로 입사했기 때문에 그전까지 수행했던 업무, 프로젝트 등이 많은 도움이 됐어요. 이 분야에 처음 입사하기 전까지는 보안 관련 스터디 활동과 모의해킹 관련 워게임 사이트 활동 등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이 분야에서 일하기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모든 분야가 다 똑같을 수 있지만 끊임없는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는 노력과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IT분야의 담당하는 직무마다 요구하는 자격증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추천합니다. 그 외 IT 직무에 맞게 자격증들을 찾아서 취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 언어 한 가지 이상 꼭 습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사내문화 및 분위기는 어떤가요?

개인 업무 및 개인 활동에 있어서 업무에 지장이 없다면 최대한 개인의 자율성을 존중해주는 분위기입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가장 먼저 밤새 발생했을지 모를 장애를 대비해 시스템 업무 점검을 실시하며, 이후 전일, 금일 발생한 보안이슈 사항 등을 확인하고 고객사의 요청사항 등을 수행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정보보안 업무를 담당하며 고객사의 자산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기 때문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어요. 어렸을 때부터 정보보안 관련 일을 하고 싶었기 때문에 업무 만족도 역시 상당히 높습니다. 또한, 정보보안 업무는 팀원들의 도움이 많이 필요한데 불평, 불만 없이 도움을 많이 주셔서 항상 감사하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작년까지 비즈니스 캐주얼 복장으로 근무했으나, 올해부터 에브리데이 자율복장으로 변경돼 편한 근무복장으로 업무를 할 수 있는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Q. DB FIS 생명인프라팀만의 장점은?

타 팀에 비해 적은 인원이지만 서로를 잘 알고 잘 챙기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 정예 인원이기 때문에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고 자신의 업무뿐만 아니라 타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지금 담당하는 업무가 DB생명의 정보보안이기에 끝까지 고객사의 침해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Q. DB FIS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10살 연상 후임 VS 10살 연하 상사

- 어차피 모든 동료들에게 존댓말을 사용하고 있어 10살 연상 후임!

 

Q. 술 먹고 다음 날 일어났더니 전 애인한테 부재중 발신 21건 VS 부장님과 20분 45초 통화 내역 1건

- 부장님과의 통화! 결혼한 몸이라 큰일납니다….^^;

 

Q. 나랑 닮았다고 생각하는 캐릭터는?

- 음..흠..어….전혀 모르겠습니다..ㅠ,.ㅜ

 

Q. 요즘 가장 자주 듣는 노래는?

- 슬의생 OST! 너무 좋아하는 드라마라^^

 

Q. 자기 전 마지막으로 하는 것

- 애들 재우기!!

 

Q. 꼭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는?

- 백돌이기에..80대로 진입!!골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