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꽃게탕 만들기! 9월 제철 음식 꽃게 요리

트렌드리포트

9월 제철 음식 꽃게로

꽃게탕 만들기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에요. 엊그제까지 덥다 덥다 했던 것 같은데 벌써 가을이 성큼 다가왔어요. 선선한 가을이 되니 얼큰하고 시원한 꽃게탕이 생각납니다. 꽃게는 6월 암게가 맛있는 때이고 7~8월에는 먹을 수 없는 금기어라고 해요. 그리고 지금 9월은 몸에 좋은 제철 음식인데요. 한여름 동안 먹을 수 없던 꽃게를 제철 음식으로 먹을 수 있는 9월, 동동이와 함께 맛좋은 꽃게탕 만들기 시작해볼까요?



* 꽃게탕 주인공, 꽃게 고르는 방법

꽃게탕의 메인 재료, 바로 꽃게죠! 꽃게 고르는 팁은 다리가 뻣뻣하고 단단하게 붙어있으며냄새가 나지 않는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배가 단단해서 살이 꽉 차 있고 들어보았을 때 무겁고 손으로 누르면 탄력이 느껴지는 게가 싱싱한 게랍니다!

꽃게는 수컷보다 암컷이 더 덩치가 크고 맛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구분하는 방법은 뒤집어 보면 알 수 있어요. 사진 속에 왼쪽처럼 수컷은 하얗고 단단한 꼭지 부분이 뾰족하게 생겼고 오른쪽처럼 암컷은 조금 더 넓고 둥근 모양이에요.



* 요리의 시작은 재료 손질부터! 꽃게탕 손질하는 법 배워 볼까요?

꽃게탕은 꽃게를 손질만 한다면 반은 끝난 거라고 할 수 있어요. 꽃게를 흐르는 물에서 칫솔이나 주방 솔로 문질러 다리 사이사이까지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뒤집었을 때 하얗고 단단한 꼭지 부분을 제거해준 뒤 게딱지를 열어서 분리해 주세요. 게딱지의 내장은 그대로 두시고 안쪽에 모래주머니만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양옆의 아가미는 가위로 잘라주시면 게 손질은 끝이에요. 생각보다 간단하죠? ^^



* 꽃게탕 요리 시작~!

▲ 9월 제철 음식 꽃게탕 재료: 팽이버섯, 양파, 무, 호박, 홍고추, 쑥갓


오늘 요리인 꽃게탕의 재료는 꽃게 3마리와 팽이버섯, 무 10cm 정도, 양파 1개 (큰 양파는 반 개), 호박 1/4, 홍고추 1~2개, 쑥갓입니다. 이때 호박은 애호박을 사용하셔도 되고 일반 호박을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1. 채소 자르기

호박과 무는 나박썰기로 썰어주시고 양파는 채 썰고 홍고추와 대파는 어슷썰기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2. 무와 꽃게 껍질로 국물내기

1L의 물에 나박썬 무와 멸치 팩, 게 껍질을 넣고 무가 투명해질 때까지 15분 정도 끓여주세요. 이때 멸치 팩이 없다면 안 넣어주셔도 괜찮아요.


3. 된장과 맛술로 잡내 없애기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멸치 팩은 건져내고 된장 1큰술을 넣어서 풀어주세요.


된장을 푼 꽃게탕에 손질한 게를 넣어주시고 맛술 2~3스푼 넣어주시면 잡내를 잡을 수 있어요. 맛술이 없을 땐 소주를 대신해 주셔도 좋습니다.


4. 꽃게탕 양념하기

게를 넣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국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넣고 중불에서 끓여주세요.


양념을 넣은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호박과 양파, 홍고추, 대파와 쑥갓을 넣고 끓여줍니다.


5. 꽃게탕 만들기 끝~!

양파의 색이 투명해지고 호박이 익었을 때 간을 보시고 조금 싱겁다면 소금으로 간을 해주시면 꽃게탕 완성입니다!


가니쉬처럼 다 끓인 꽃게탕 위에 팽이버섯과 쑥갓 약간 올려주시면 더욱 먹음직스러워 보여요. 보기에도 칼칼하고 시원해 보이는 꽃게탕은 역시 9월 제철 음식답게 꽃게가 달아서인지 달큰한 맛이 일품이에요.

맛있게 만든 꽃게탕은 다른 반찬 없이 꽃게탕 하나만 있어도 밥 한 그릇 뚝딱 먹을 수 있을것 같아요. ^^



* 9월 제철 음식 꽃게의 효능은?

꽃게의 껍데기에 들어있는 키틴과 키토산이 불용성 식이섬유로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의 활동성을 높여준다고 해요. 그래서 변비에 도움을 주고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꼽히고 있어요.

또한, 꽃게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흡수를 낮춰주고 중금속의 체외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혈당 조절의 효과가 있으며 면역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환절기인 9월에 드시기 딱 좋은 음식 같죠?


꽉 찬 게살을 발라 먹어도 맛있고 시원하고 얼큰한 국물도 정말 일품이에요. 국물 속에 들어있는 꽃게 내장이 정말 맛있어요. 푹 익은 채소와 쑥갓을 함께 먹으면 향긋한 꽃게탕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Tip. 꽃게 살 잘 발라내기

꽃게는 집게다리가 맛있고 살이 많은데요, 집게다리는 마디 쪽을 잘라주신 뒤 옆 부분을 자르면 속살을 쉽게 먹을 수 있어요. 몸통 부분의 살이 풍성한 부분은 젓가락으로만 쏙쏙 빼먹으면 되고 가운데의 막 부분은 제거한 뒤 젓가락으로 빼서 먹으면 알차게 먹을 수 있어요. ^^


오늘은 꽃게가 싱싱한 9월 제철 음식인 꽃게탕 끓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꽃게탕을 끓이실 때는 고춧가루나 고추장을 많이 넣어 꽃게의 향을 흐리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꼭 정량만 넣으셔서 맛있고 풍성한 꽃게탕을 즐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저녁 메뉴는 꽃게탕 어떠신가요? 그럼 동동이는 다음에도 재미있는 트렌드 소식으로 돌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