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우리 블로그로 소통해요! :D

우리 블로그로 소통해요! :D
우리는 블로그를 통해 각종 정보를 얻는다. 블로그가 홈페이지의 역할을 대신한지는 이미 오래다. 블로그는 커뮤니티 활동을 기반으로 한다. 블로그가 바이럴 마케팅의 수단이 되는 이유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쏟아지는 정보는 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주제에 대한 깊은 탐구, 그리고 독자들과의 소통이 꾸준한 블로그가 사랑받고 있다.







Blog

1인 미디어의 등장

블로그(blog)는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자료를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인 ‘웹로그(weblog)’의 줄임말이다. 개인이 관심 있는 주제나 견해, 주장에 따라 자유롭게 글을 올릴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말한다. 블로거는 블로그를 소유해서 운영·관리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에서 무료로 제작할 수 있고, 홈페이지보다 운영과 관리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일기 쓰듯 손쉽게 기록할 수도 있으며,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기사를 쓸 수도 있다. 최근에는 개인 출판, 커뮤니티 채널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며 1인 미디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소통

신개념 커뮤니케이션

국내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2003년 블로그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후 네이버 블로그는 대표적인 콘텐츠 생산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2016년 기준 2,300만개의 블로그가 운영 중이며 일평균 80만개의 신규 게시물이 등록되고 있다. 블로그는 정보 제공과 관계 구축·유지를 위한 하나의 소통 채널이다. 소통을 위한 기능들로는 즉각적인 응답이 가능한 댓글과 서로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엮인 글(트랙백), RSS(구독기), 태그, 이웃 맺기, 방명록 등이 있다.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특성 때문에 기존의 언론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언론으로서도 주목을 받고 있다.





Power

온라인 마케팅 효과

블로그는 비용대비 효과가 높다는 점에서 경제적인 마케팅 채널 역할도 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소비자들은 마케팅 메시지에 과다 노출되고 있다. 파워 블로그나 신뢰하는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늘고 있는 이유다. 파워 블로그는 방문자 수 또는 스크랩 수 등이 많아 인기가 높은 블로그를 가리킨다. 인터넷 여론을 지배하는 힘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파워 블로그를 입소문 마케팅의 핵심으로 주목하고 있다. 하지만 상업 활동에 대한 부작용으로 사회 문제가 되기도 한다. 미국 등 해외에서는 개인 미디어로서 블로그의 상업적·공공적 영향력과 가치를 크게 인정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블로그의 영향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바일

마케팅 효과 톡톡

시민들이 셸터 안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광고판이 붙기 시작했다. 버스 정류장 광고는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가장 거부감 없는 광고로 손꼽힌다. 재치 있는 광고도 많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은 버스 정류장 옥외광고를 통해 지역별 배달업소를 소개하는 ‘부럽다○○동’ 광고를 실시한 바 있다. 배달 맛집 ‘○○치킨’이 있는 석촌동 주민들을 부러워한다는 내용. 버스 정류장 광고는 고객의 눈높이에 맞아 가시성이 높고, 야간 조명으로 24시간 홍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버스 정류장은 가변(가로변)차로 승강장이나, 중앙차로 정류장으로 나뉜다. 도로 정중앙에 위치한 중앙차로 버스 정류장의 경우 광고물을 향한 시선에 장애가 없어 광고 노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홍보

기업 블로그의 역할

홈페이지는 이야기의 전달 매체일 뿐 이야기를 소통시키지는 못한다. 이런 단점을 극복해주는 것이 바로 블로그다. 정부부처를 비롯해 많은 기업, 공공기관들이 블로그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고객의 평판과 입소문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 기업들은 회사와 관련된 다양한 소식과 정보를 블로그에 게재함으로써 고객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A 기업 블로그는 업계 트렌드 및 사회적 관심이나 계절적 이슈에 대한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B기업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회사 소식을 전하는 것은 물론, 제품 결함에 대한 소통에 적극 나서고 있다. 기업 블로그는 저투자·고효율의 광고수단으로, 특별한 광고비용 지출 없이도 기업을 검색엔진에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동부그룹

공식 블로그 ‘동부 이야기’ 오픈

동부그룹이 공식 블로그 ‘동부 이야기’를 오픈했다. ‘동부 이야기’는 각 계열사 뉴스는 물론 경제, 트렌드 이슈, 음식 칼럼, 이벤트 등 다채롭고 유익한 내용들로 구성돼 있다. 또한 동부그룹 입사를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각 계열사 채용정보, 직무소개, 신입사원 인터뷰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대학생 봉사단 동하리의 사회공헌활동 소개 코너는 대학생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트렌드나 여행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에는 동부의 심벌, 해오름 마크를 형상화한 캐릭터 ‘동동이’를 적극 활용해 독자들에게 친근함을 더했다. 노트북, 휴대전화, 태블릿 PC등에서도 최적의 웹 환경을 제공해 방문자의 이용 편의성을 높인 것도 특징이다. 동부그룹은 앞으로 동부 이야기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동부인과 고객사, 일반 독자와의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동부 블로그 바로가기

http://blog.dongb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