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그룹 채용] DB그룹에 입사하려면?

동부그룹에 입사하려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올해 상반기 채용에서 동부그룹을 향한 청년 구직자들의 열정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올 하반기에도 동부그룹 대졸신입사원 채용을 실시한다는 사실 공지해드려요. 저 동동이와 함께 동부그룹 입사 기회를 잡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올해 상반기 채용에서 동부그룹을 향한 청년 구직자들의 열정이 매우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올 하반기에도 동부그룹 대졸신입사원 채용을 실시한다는 사실 공지해드려요. 저 동동이와 함께 동부그룹 입사 기회를 잡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해요!

동부채용과정

올해 하반기 동부그룹의 채용전형은 서류, 인적성검사, 1차 면접, 2차 면접으로 진행돼요. 인적성검사는 서류전형 통과자의 인성과 잠재역량을 평가하는 단계로, 직업성격검사와 직무능력검사(언어, 수리추론능력)로 구성되어있어요. 

동부그룹에서는 절대적인 기준으로 점수 결과를 내 수많은 지원자들을 탈락시키기보다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지원 직무에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절차 정도로 인적성검사를 활용하고 있다는 사실! 회사에 부적격한 소수의 지원자들만 걸러내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면접을 통해 심층적으로 검증되기 때문에 평소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된답니다.

면접전형

1차 면접은 프레젠테이션 면접으로 진행되고 2차 면접은 심층 면접으로 진행돼요. 1차 면접은 전공지식 또는 시사상식이 출제된답니다. 지원자가 추첨하거나 선택한 과제에 대해 20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고 5분간 발표를 한 뒤 5~10분 간 질문을 받게 된다는 사실! 면접관은 지원자의 발표태도, 논리, 사고력 등을 평가하니 참고해주세요!

2차 심층 면접은 임원 면접으로 질의응답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조직 적합성, 인성, 가치관 등 지원자에 대한 종합적인 판단을 하는 단계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동부그룹의 채용에서 특별히 눈 여겨 볼 점은 1지망, 2지망의 회사에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이에요. 필수적으로 반드시 두 곳을 지원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2지망에 지원한 회사에 입사할 가능성이 다른 기업들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2지망 기입 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동부그룹 인재상

동부그룹은 기업가정신과 혁신으로 미션을 달성하고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원해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과거 관행에 얽매이지 않고 ‘기업가정신과 혁신’으로 변화와 미래를 선도해 가는 사람, 세계 최고를 향해 진취적은 자세로 자신의 역량을 키우는 ‘전문성’을 가진 사람, 글로벌 경쟁 속에서 기업을 이끌 수 있는 ‘글로벌 역량’을 갖춘 사람이에요. 계열사나 사업 분야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룹 전체가 가지고 있는 인재에 대한 인식에는 큰 차이점이 없답니다.

캠퍼스 리크루팅

동부그룹에서는 이러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캠퍼스 리크루팅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어요. 캠퍼스 리크루팅 현장은 지난 주 한양대에서 진행한 캠퍼스 리크루팅 현장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동부그룹은 캠퍼스 리크루팅 현장에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보인 학생들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어요. 캠퍼스 리크루팅에는 인사팀원과 함께 해당 학교를 졸업한 선배사원이 함께 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생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수 있고 동시에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답니다.


미니 인터뷰

동부그룹 인사팀 최동섭 차장

 Q. 입사지원서 작성 요령을 말씀해 주신다면?

A.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하며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 본인의 지원직무와 관련해 자신의 강점•약점과 약점을 보안하기 위한 노력, 회사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입사 후의 성장 계획 등 3가지 항목을 900자 이내에 기술하게 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생각을 압축하여 핵심적인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면접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A. 일단 면접관이 궁금해 하도록 키워드를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답변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자신의 생각을 장황하게 이야기하기보다는 짧으면서도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답변의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고, 이어 간략하게 부연설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Q. ‘스펙’ 때문에 취업 걱정을 하고 있을 구직자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제가 20년 간 인사•채용 담당 업무를 해오면서 실감하고 있는 기업 채용의 변화에 대해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예전과 달리 오늘날 기업들은 신입 직원을 선발할 때 직무에 대한 열정과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제1 순위로 봅니다. 직무 중심으로 채용이 전환되면서 학벌과 스펙에 대한 기준이 정말 많이 바뀌었고, 이러한 경향은 점점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스펙은 합격의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기본적인 스펙만 있다면, 더 이상 스펙에 몰두하지 말고 자신이 진정하고 하고 싶은 업무와 가고 싶은 조직에 대한 애착을 갖고 자신의 애정을 증명하고 표현할 수 있는 부분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준비가 된 지원자라면 업계 최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동부그룹에서 자신의 꿈을 마음껏 펼쳐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동부그룹에 입사를 희망하는 이들이 학생 때 준비해야 할 소양이 있다면?

A. 학벌, 학점, 어학 점수가 아닌, 능력중심채용을 실시하려고 합니다. 지원자 대부분이 훌륭한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일을 잘하는 건 아닙니다. 지원 분야와 관련 없는 자격증 보유의 의미가 없습니다. 사업 분야와 직무에 따라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이 다르다 보니, 이에 대해 본인이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지원 분야와 관련된 활동을 했는지’, ‘기본적인 지식을 가졌는지’를 우선 평가하고, 다른 요소는 가점 정도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학생 때는 기본 소양을 쌓으면서 지원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자기소개서에서는 어떤 것을 평가하나요?

A.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가진 열정을 발휘해 성취감을 느꼈던 경험, 지원직무와 관련해 본인의 강점과 약점 및 약점 보와 노력, 지원 동기와 입사 후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모집 분야별로 요구하는 직무능력이 다른 만큼 지원하는 직군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열정을 담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인적성검사의 비중은 높은 편인가요?

A. 다른 기업에 비해 높지 않은 편입니다. 인적성 검사는 공인된 기관 주관으로 3시간에 걸쳐서 치러집니다. 그 결과로 합격 불합격을 판단하기보다, 지원자가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 참고하는 자료로 사용됩니다. 탈락률이 높지 않지만, 회사에서 정해 놓은 최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탈락합니다. 

Q. 미래의 동부인이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A. 전쟁이라는 표현이 어울리는 시간을 보내는 학생 여러분! 요즘 많은 회사의 신입사원 모집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열정을 기반으로 하는 철저한 준비를 통해 취업에 성공해 자신의 꿈을 펼칠 기회를 얻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동부그룹에 입사시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알아보았어요. 올해 동부그룹 하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는 9월 1일부터 10월 10일까지 진행될 계획이오니 많은 지원 부탁드려요~^^



*본 내용은 월간리크루트의 인터뷰 내용을 참고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