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하이텍 제조기술2팀 이원휘 신입사원 인터뷰 ②

동부하이텍 제조기술2팀 이원휘 사원
세계적인 시스템반도체 전문회사로 도약하기 위해 준비된 동부하이텍은 부가가치가 높은 시스템 반도체의 설계, 생산, 마케팅 등 전 부문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2008년부터 자체 기술력으로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면서 사업구조를 고도화 해나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동부그룹 입사를 꿈꾸는 분들을 위해 동부하이텍 제조기술2팀 신입사원 이원휘 사원으로부터 동부그룹 채용 꿀팁을 전해 들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 동부하이텍 부천 사업장 FAB1

 

동부그룹의 계열사인 동부하이텍은 90나노에서 0.35미크론급 공정기술을 기반으로 첨단 시스템반도체를 생산할 수 있는 최첨단 공장(Fab)을 경기도 부천(Fab 1)과 충북 음성(Fab 2)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부하이텍 부천 사업장 FAB1에서는 0.15에서 0.35미크론급 기술을 기반으로 LCD구동 칩, 고전압반도체, 아날로그 및 복합신호용 반도체 등의 첨단 시스템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월 52,000장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동부하이텍!
동부하이텍 제조기술2팀 이원휘 사원을 만나러 가볼까요?

 

 

동부하이텍 제조기술2팀 이원휘 사원에게 들어보는 진솔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동부하이텍 제조기술 2팀 Etch Process Engineer로 근무 중인 이원휘입니다. 다소 어린 나이로 시작한 사회 생활이지만 나이 들어 보이는 비주얼 때문에 무리 없이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

 

동부하이텍은 우리나라에서 거의 유일하게 비메모리 쪽 사업을 하고 있는 동부그룹 계열사로, 세계 반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사업 분야는 로직 파운드리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제품을 개발하여서 사업구조를 확대하였습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생산, 마케팅 등 전 부문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2. 동부하이텍에서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조기획팀은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반도체 회사다 보니 제조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조기술팀은 제조에서 가장 핵심적인 반도체 wafer의 가공을 책임지는 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afer를 가공하는 도중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팀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또 새롭게 더 좋은 방법을 생각하는 반도체 생산 현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팀이에요. 저는 아직까지 배우는 입장이라 문제 해결에 나서기 보다는 wafer 가공 방법이나 Etch 원리와 같은 업무에 기본이 되는 지식을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Q3. 동부하이텍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학교 때 막연히 반도체 관련 회사에 가고 싶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메모리보다 비메모리를 하고 싶어서 선택했습니다. 좀 더 독특해서 끌렸고 비메모리 분야에서 1등 반도체인 동부하이텍에 끌려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Q4. 동부하이텍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저는 전공 공부를 가장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그래야 면접 시에도 지식이 쌓여 있어야 답을 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동부그룹에 다니는 선배들을 통해 다른 회사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5. 전공 공부를 많이 하신 것 같은데 전공은 어떻게 되나요?

신소재공학과입니다. 비교적 전공을 잘 살려 동부그룹에 입사를 하게 돼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6. 동부하이텍 면접 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은 어떤 것이 있었나요?

‘1억을 받으면 어디에 쓸 것인가’라는 질문이 있었어요. 그때는 아버지 자동차를 바꿔드리겠다고 대답했는데 지금은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  다시 질문을 받는다면 전셋집을 구하고 싶다고 이야기 할 것 같네요. ^^

 

Q7.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동부하이텍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동부그룹 면접 때도 그렇게 말한 거 같은데 솔직함이 가장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항상 거짓말을 하지 말자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는데 자기소개서를 쓰거나 면접을 볼 때도 거짓말을 하거나 과장되지 않고 솔직하게 임했거든요. 이러한 점 때문에 좋게 보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솔직함이 가끔은 독이 될 수도 있지만, 저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Q8. 신입사원 연수 중에 느꼈던 점과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무엇이 있었을까요?

동부 그룹 신입 사원 연수가 3주 동안 같이 먹고 자고 지내다 보니 유대감 형성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타산 등정 프로그램’이 있어요. 산을 올라가다가 중간에 힘들어하는 동기들의 짐도 들어주고 미션도 함께 수행하면서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상에서 같이 싸온 전투식량 먹었을 때가 생각나네요~ 그때 끈끈한 유대감을 가지게 되었고 지금도 동기들이랑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만나고 있습니다.

 

Q9. 동부하이텍에 입사해서 좋은 점은?

제가 일하고 있는 FAB1(부천)의 가장 좋은 점은 자율적인 복장 착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전에 그런 노래 가사가 있었잖아요. '청바지 입고서 회사에 가도 깔끔하기만 해도 괜찮을 텐데~' 동부하이텍은 실제로 많은 분들이 청바지를 입고 편안한 복장을 하고 있습니다. ^^

 

Q10. 라인 특성상 여직원이 많아, 사내 커플도 많을 것 같은데 정말 그런가요?

제가 사내커플은 아니지만 주변을 보면 적지 않게 계시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곳에서 오랫동안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정이 쌓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


 

Q11. 일을 하면서 힘들었던 때와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었나요?

동부그룹에 입사해서 첫 미팅을 들어갔는데 저희 팀 분들이 한국말과 간단한 영어 단어를 섞어서 대화하시는데 하나도 이해가 안되는 거예요. 외계어라고 느껴질 정도로 신선한 충격을 받았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나아져서 아직 100% 이해는 못하지만, 처음보다는 훨씬 많이 알아듣게 되었습니다.


보람을 느낀 순간은 아직 일을 배우는 단계다 보니 혼자 일을 하지는 않는데요~ 처음 혼자서 라인에 들어가서 업무를 볼 때 왠지 모를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굉장히 사소한 일이었는데 말이죠. ^^

 

Q12. 동부하이텍에서 이루고 싶은 본인의 꿈은 무엇인가요?

단순한데 굉장히 어려운 것 같기도 합니다. 제가 이루고 싶은 것은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것입니다. 즐겁게 일을 하면 일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지도 않게 되고 좀 더 애착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리고 이렇게 일을 해나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전하는 제 모습을 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13. 동부하이텍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동부하이텍 제조기술2팀 신입사원 이원휘 사원은 꾸밈없는 모습과 진솔한 이야기로 동부하이텍의 매력을 잘 보여준 신입사원이었습니다. 열정, 도전, 소통의 모든 것을 갖췄다고 해야 될까요? ^^ 동부하이텍 입사를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원희 사원처럼 꿈을 향해 정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