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한 냥, 두 냥 엽전으로 체험하는 재미가 있는 통인시장 나들이!

쌀쌀한 겨울 하면 생각나는 것이 있나요? 저는 길거리 간식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조금 색다른 간식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통인시장에 가보신 분 계신가요?

 

기름 떡볶이로 유명해진 통인시장에는 엽전으로 시장 먹거리를 살 수 있는 귀여운 컨셉이 있는데요. 식사만큼 배불리 먹을 정도는 아니지만 재미 삼아 간식을 즐기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통인시장으로 함께 떠나 볼까요?

 

# 기름떡볶이부터 다양한 간식거리들, 엽전으로 즐기는 전통 시장

• 위치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

• 운영 : 통인시장 07:00-21:00 (도시락카페 이용 시간 11:00-17:00,월요일 휴무)

• 정보 : 도시락카페 엽전 구매 1인 최소 엽전 10냥 이상 구매 (엽전 1개 500원)

 

서촌과 경복궁 부근에 자리한 통인시장. 통인시장은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을 모태로 한다고 합니다. 6.25 이후 서촌 지역에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시장의 형태가 되면서 지금은 또 하나의 전통 시장으로 우리 옆에 남아 있는데요. 경복궁이나 서촌 나들이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 번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기름떡볶이 외에 다양한 먹거리 리스트는 시장 초입에 있는 지도에서 먹을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통인시장에는 조금은 특별한 컨셉을 볼 수 있어요. 통인시장에 처음 방문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시장을 즐기기 전에 먼저 도시락 카페를 방문해 보세요. 바로 이 도시락 카페에서 엽전 구매가 가능한데요. 엽전을 구매해 시장에서 엽전으로 음식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엽전은 1개에 500원으로 1인 최소 1만 원의 결제가 필요합니다. 1만 원에 20개의 엽전과 음식을 담을 수 있는 일회용 식판을 제공받을 수 있답니다. 이제 이 20개의 엽전으로 음식들을 채워 요 도시락통에 담을 수 있어요. 엽전 20개를 생각보다 금방 쓸 것 같다면 처음부터 조금 넉넉하게 구매하셔도 되는데, 남은 엽전은 모두 환불이 가능하다고 하니 억지로 엽전을 다 쓰기 위해 먹고 싶은 것 이상으로 음식을 구매하지는 않아도 된다는 점이 합리적이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장 구경을 시작해 볼까요? 우리가 좋아하는 닭강정, 떡볶이 같은 간식 외에도 계란말이, 연잎밥과 같은 건강 먹거리도 흔히 볼 수 있어 친구뿐 아니라 부모님과 함께 오기에도 좋은 장소가 될 것 같습니다.

대부분 엽전 3-4냥이 평균 구매 가격대였는데요. 타코야키 역시 엽전 3냥으로 2알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한 곳을 정할 필요 없이 다양한 곳의 간식거리들을 엽전을 사용하면 조금씩 구매할 수 있다는 게 도시락 체험의 묘미랍니다.

 

유명한 통인시장 기름떡볶이 역시 엽전으로 구매할 수 있어요. 기름떡볶이는 흰색의 간장 떡볶이와, 붉은색의 고추장 떡볶이를 선택할 수 있고, 엽전 이용 시 한 가지 맛을 4냥으로 구매 가능하답니다. 기름떡볶이가 궁금하셨던 분이라면 이참에 두 가지 맛을 한 번에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개의 엽전 (10,000) 원을 사용해 채운 도시락 어떠세요? 떡갈비, 군만두, 순대까지 다양한 간식거리들을 담아 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순대와 타코야키가 맛이 좋았고, 기름떡볶이는 예상할 수 있는 맛이지만, 특유의 말랑말랑 쫄깃한 떡의 식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도시락을 다 채우기에 20개의 엽전으로는 조금 부족한 감이 있지만, 다 채우기 보다는 궁금했던 음식들을 쏙쏙 골라 재미있게 체험하는 정도의 개념으로 방문해 주시면 통인 시장을 보다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구매한 음식들은 엽전을 구매했던 도시락 카페에서 식사가 가능합니다. 엽전이 남았다면 역시 카페에서 환불을 요청할 수 있는데요. 식사 대용으로 조금 더 든든한 식사를 원하신다면, 남은 엽전으로 컵라면이나 커피를 카페 내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컵라면을 곁들이는 걸 추천드려요.

 

통인시장을 다 즐기셨다면 인근 경복궁과 광화문까지 가볍게 걸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특히 광화문 앞마당에서는 늘 새로운 행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시점에 광화문에서 진행되는 행사를 찾아보고 함께 동선을 짜는 것도 좋은 코스가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방문한 시점에는 광화문에서는 빛 축제가 진행 중이었답니다.

 

오늘은 서울의 즐길 거리 중 하나인 전통 시장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평소와 달리 조금은 특별한 이색데이트를 계획 중이시라면, 통인시장의 엽전 도시락으로 이색 체험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