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탈모 예방비법 大공개! 미리 예방하고 YOUNG하게 살자!

풍성한 머리숱은 남녀노소 모두 꿈꾸는 이미지입니다. 만약 머리의 숱이 별로 없어 휑하거나 머리카락이 숭숭 빠지고 있다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실 거예요. 예전에는 탈모의 원인이 단순히 유전이었다면, 현대에는 탈모의 원인이 다양해져 점점 탈모 인구가 늘어가고 있어요. 더불어 가발, 탈모 약, 탈모 샴푸 등 탈모에 관련된 상품과 광고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매일 빠지는 머리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주목해 주세요. 오늘은 탈모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탈모는 왜! 생겨서 사람들을 괴롭힐까?

탈모란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말해요. 유전적인 원인도 있을 수 있고 그 외 여러 요인으로 인해 두피에서 머리숱이 줄어드는 현상을 모두 통칭합니다.

 

탈모의 원인은 딱 하나로 정의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요. 탈모의 중류와 형태에 따라 원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본래 탈모의 주된 원인은 가족력이었어요. 그래서 주로 가족력을 지닌 중년 남성분들 위주로 발생했어요. 하지만 오늘날 현대인들에게 발생하고 있는 탈모는 가족력 외에도 원인이 다양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 불규칙한 수면 습관, 환경적인 요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ㄷ남녀노소 모두에게 탈모가 발생하고 있는 추세예요. 또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이 결핍될 경우, 탈모를 유발하는 약물을 사용한 경우, 출산이나 수술과 같은 요인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어요.

 

과식, 음주, 야식,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흡연 등 부적절한 생활 습관을 반복하게 될 경우에는 장부 기능이 서서히 저하되면서 신체에 과도한 열이 생성될 수 있어요. 이러한 열이 두피로 몰리기도 하는데 이를 두피열이라 부릅니다. 두피열은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어요.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가 무너질 경우 두피 면역 기능도 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두피가 건조해져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혹은 반대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염증, 뾰루지 등이 생길 수도 있어요. 심한 경우에는 모모 세포가 퇴화하면서 두피 모공이 넓어져 모발이 조기에 탈락하는 증상인 탈모가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 소중한 머리카락, 이렇게 지키세요!

한 올 한 올 소중한 머리카락을 지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하나씩 따라 해보시길 바랍니다.

 

- 두피 마사지

첫 번째로 알려드리는 방법은 아주 기초적이면서 중요한 방법입니다. 혈액순환을 좋아지게 하면 모근을 튼튼하게 해줄 수 있어요. 특히 피보다 두개골이 발달한 사람들은 혈관에 압박이 가해져 혈류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손가락 끝을 써서 두피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과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머리 관리

감아주는 시간은 일과를 모두 마치고 잠자기 전에 하는 것이 적합해요. 저녁에 감으면 최소 6시간 이상 깨끗한 상태로 두피를 쉬게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반대로 자고 일어나서 감는 것은 두피에 휴식을 주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왁스나 스프레이 같은 제품을 사용한 날에는 반드시 자기 전에 감아주어야 합니다.

 

- 샴푸

두피와 모발에 맞는 샴푸를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에요. 만약 지성인 사람이 건성용을 쓰게 되면 깨끗하게 씻어내기 어렵고, 건성인데 지성용을 사용하게 되면 금방 건조해집니다. 감을 때는 충분히 거품을 내어 마사지해 주도록 하되, 손톱으로 박박 긁으면 손상을 주어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 지문이 있는 부분으로 마사지하듯 씻어내 줍니다. 가끔 비누로만 감으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하면 오히려 해로운 영향을 줄 수 있어요. 흐르는 물에 오랫동안 헹궈주지 않는 한 비누에 있던 잔여물이 계속 남게 되어 오히려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건조

모발은 젖은 상태에 있을 때 민감해지고 자극에 약합니다. 그래서 잘 말려주는 것이 중요해요. 말릴 때는 털거나 비비기보다는 마른 수건을 이용하여 꾹꾹 눌러주며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드라이기는 물기가 어느 정도 없어지고 나서 거리를 30cm 가량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가능하다면 뜨거운 바람보다는 미지근하거나 차가운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으며 뜨거운 바람으로 빠르게 말리고자 한다면 한 부분에 너무 오랫동안 열이 가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수면

모발은 끊임없이 세포 분열이 진행되는 부분이라 성장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특히 성장호르몬이 활발해지는 밤 10시부터 2시까지는 왕성하게 이루어지며, 이때 제대로 잠을 잘 못 자게 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저하되어 세포 노화가 일어나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 보너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들

- 검은콩

검은콩에는 모발의 건강과 촉진을 도와주는 유익한 성분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머리카락이 잘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시스테인과 아르기닌은 피의 흐름이 잘 이루어지게 도와줍니다. 검은콩 말고도 검은깨 등의 공물에는 두피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케라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

 

- 견과류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비타민E가 견과류 속에는 풍성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호두에 들어 있는 물질은 스트레스성 탈모를 예방해 주고 잣은 피가 흐르는 통로를 깨끗하게 하는 견과류 중 하나이니, 챙겨 드시는 것이 탈모 예방에 좋아요.

 

- 해조류

김과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 종류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요오드가 풍부합니다. 모근을 좋게 해주고 지루성 두피염과 각질을 막아주는 탈모예방에 이로운 식품이에요.

 

- 연어

연어에는 비티만B12와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또한 연어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모발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사회가 복잡해지고 사람들의 삶이 다양해지면서 탈모의 원인 또한 다양해지고 있어요. 유전 영향을 적게 받는 젊은 나이에 탈모가 생겼다면 더욱 고민이 커질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원인과 예방법,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미리 탈모를 예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