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산운용 경영지원본부 이희도 과장

DB자산운용은 장기투자에 있어 국내 최고의 전문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하여 투자철학과 원칙을 지키고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이루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렇게 회사가 목표를 보다 빨리 전문적이게 수행할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가 각 지원본부의 전방위적인 서포트가 있기 때문인데요. DB자산운용 경영지원본부에 근무하고 있는 이희도 과장을 찾아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2012년 8월에 생애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하여, 2018년 11월에 DB자산운용에 경력 입사한 경영지원본부 과장 이희도입니다.

 

Q. DB자산운용 경영지원본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경영지원본부 경영기획팀 소속으로 담당 업무는 회계/재무 부문입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재무회계 측면에서 투명하고 올바른 회계 처리 및 재무제표 작성, 관리회계 측면에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숫자로 된 객관적 리소스 마련이 목표입니다. 기본적인 회계지식은 물론이고 Excel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Excel 활용 능력은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합니다.

 

Q.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신기했던(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전 직장과 달리 상대적으로 빠른 의사결정이 굉장히 신선했습니다. 이슈 사항 발생 시 전 직장에서는 경영진 보고 절차부터 논의, 대안의 탐색 및 선정까지 일주일 이상 걸리던 일들이 DB자산운용에서는 경영진과의 빠른 현장 논의를 통해 하루 이틀 내 신속히 이뤄지는 것을 보며 상당한 청량감을 느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이럴 때 어떻게 대응하시나요?

업무 특성상 종종 과세관청에서 소명을 요구하는 세무 이슈가 발생합니다. 대부분 단순한 이슈이지만, 제가 입사 전 과거 이력에 대한 요청이다 보니 무지에서 오는 긴장감이 상당합니다. 과거 자료를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당시 유관자들과 상의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았고, 현재까지 다행히 큰 문제없이 대응하고 있습니다.

 

Q. 어떤 업무를 할 때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앞서 말씀드린 세무 이슈가 발생했을 때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지만 원만한 소명으로 종결되었을 때 안도감과 함께 보람을 느낍니다. 덤으로 과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어 향후 일처리에도 도움이 되곤 합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경영학과 출신입니다. 경영학 전공이 경영지원 및 재무 관련 직무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필수 요소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경영학 전공자보다는 타 전공이지만 재무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 역량을 어필하는 지원자가 시너지 창출에 대한 기대감이 생겨 더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도움이 되었던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경영학과 특성상 조별 과제가 많았는데 파워포인트를 예쁘게 만드는 편이라 매 학기 초 꽤 인기 있는 영입 대상이었습니다. 덕분에 한 학기 휴학하던 시절 선배의 소개로 모 회사에서 PPT 제작 아르바이트생으로 5개월간 회사 생활을 경험한 적 있습니다. 공식적인 인턴이나 직원은 아니었지만 이때의 간접적인 회사 생활 선행학습이 입사 및 직장 생활 초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Q. 실제 업무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자격증, 혹은 지식은 무엇인가요?

공인회계사, 세무사 등 전문자격은 논외로 하겠습니다. 얼마 전 호기심에 FAT, TAT 시험에 응시한 적이 있는데 준비과정에서 보니 생각보다 실무 위주로 커리큘럼이 잘 짜여 있어 놀랐습니다. 재무회계와 관련해 기초적인 실무 행태를 익히는 데는 전산회계나 AT 시험이 난이도 대비 효과가 크다고 느꼈습니다.

 

Q. 과장님이 생각하는 채용하고 싶은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흔히 회계를 기업의 언어라고 표현하기에 저는 회계담당자를 사관(史官)에 빗대고 싶습니다. 사실 그대로 역사를 기록하는 사관처럼 회계담당자는 인식과 계산의 정확성, 꼼꼼함은 물론이고 어떠한 편향 없이 사실만을 기록하는 강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기억력이 좋은 편이라면 금상첨화겠지요.

 

* 조직 관련 (팀, 회사)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매일의 루틴은 시기에 따라 달라지는 거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월 초에는 전월 결산을 위해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중순에 접어드는 시점에는 세금 납부 등 세무 관련 사항을 살피고, 하순에서 급여 등 각종 판관비 결제 여부 및 회계 처리를 확인합니다. 물론 전표나 장부 검수는 매일 있는 일이고, 그때그때 수명 업무에 따라 각 계정 정보의 가공 및 경쟁사 간 비교 등 관리회계 자료화 업무를 수행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떤가요?

다행히 적성에 맞는지 저는 회계 관련 업무를 좋아하고 만족감을 느낍니다. 약간 이상하게 들리시겠지만 연결조정 등 다소 복잡한 분개를 진행할 때 최종적으로 차 대변이 딱 맞는 순간 굉장한 희열을 느낍니다. 근무환경은 아무래도 전 직장과 비교할 수밖에 없는데, 이직을 인생에서 가장 잘 한 결정으로 꼽을 만큼 현 직장의 여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DB자산운용만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앞서 말씀드린 신속한 의사결정이 최대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Q. 가장 만족스러운 회사 복리후생은 무엇인가요?

저희 회사 복리후생 중 조식 지원이 있습니다. 가끔 평소보다 일찍 출근했을 때 배가 고프기 마련인데 구내식당 조식권을 제공해 주어 감사하고 든든합니다.

 

Q. 앞으로 어떤 과장이 되고 싶으신가요?

후배에게 좋은 사수, 좋은 스승이 되고 싶습니다. 저의 약 10년간의 직장 생활을 통틀어 하늘이 준 행운은 늘 좋은 사수를 만났는다는 것입니다. 사회생활 첫걸음을 떼던 사원 때 만난 대리님, 조직개편으로 발령지에서 만난 과장님, 팀 이동으로 만난 파트장님 등 늘 좋은 스승 아래서 일을 배우며 역량을 키워왔습니다. 이제는 DB자산운용에서 후배의 역량을 잘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사수가 되고 싶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빅데이터 기술 나날이 발전하는데 아직까지 회계정보와 접목시킨 괄목할 만한 사례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연도별 재무제표는 물론이고 매년 쌓이는 각 계정별 원장은 세밀한 양질의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통상 전년, 전전 연도 3개년 정도 변화 추이를 분석하곤 하는데,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십수 년 간의 계정별 데이터를 분석하는 등의 관련 업무를 경험해 보고 싶습니다.

 

Q. DB자산운용 경영지원본부 입사를 원하는 신입사원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안녕하십니까? DB자산운용 경영지원본부 경영기획팀에서 근무하는 과장 이희도입니다. 저희 업무 특성상 한 분야의 스페셜리스트보다는 제너럴리스트를 꿈꾸는 분들이시거나 이타심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꼭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훗날 함께 일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MI 질문 타임!

Q. 치킨 무 없이 먹기 VS 케찹 없이 감자튀김 먹기

- 치킨 무 없이 먹기! 케찹을 원래 안 좋아합니다^^ ㅋ

Q. 10억 받고 핸드폰 없이 살기 VS 10만 원 받고 핸드폰 하기

- 10억 콜! 딱히 핸드폰이 잘 울리지도 않습니다^^ㅋ

Q. 겨울에 에어컨 VS 여름에 히터

- 여름에 히터! 차라리 더운 게 좋습니다^^ㅋ

Q.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노래는?

- 요즘… 듣는 노래가 없습니다…

Q.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 강아지랑 산책하기!

Q. 팀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은?

- 왜… 그랬어???

Q. 오늘 퇴근하고 가장 하고 싶은 것은?

- (불금) 와이프랑 외식이 이미 잡혀 있습니다! 물론 가장 하고 싶은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