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 조덕환 과장

DB금융투자는 1982년 국민 투자금융으로 출발해, 1992년 증권회사로 전환하면서 대한민국의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사업 분양 지출, 영업망 확대 및 자본 확충, 인재 육성 등을 통해 우량 금융 투자 회사로서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특히 요즘 해외 주식과 그에 관련된 업무에 대해서 관심 많으실 텐데요. 해외영업파트에서 근무 중인 조덕환 과장님을 만나 그 궁금증 해결해 보았습니다!

 

 

*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 조덕환 과장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에 근무하는 조덕환 과장입니다. 가정에서는 생각만 해도 행복한 웃음을 짓게 하는 사랑스러운 아내와 아들, 딸을 가진 남들이 부러워하는 한 가정의 남편이자 아빠입니다. 그리고 회사에서는 해외파생상품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멋진 해외영업파트의 일원입니다.

 

Q2.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해외영업파트는 크게 해외파생상품, CFD(차액 결제거래) 그리고 해외 주식(준비 중)이라는 세 가지 영역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가 담당하는 영역은 해외파생상품입니다. 원유, 해외지수, 채권, 통화 등 글로벌 상품 거래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 거래소와 해외 브로커를 상대하는 중개 업무, 거래 시스템과 관련된 개선 업무 그리고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모션 및 기획 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해외파생상품을 다루는 데는 전문성이 필요하고, 업무 진행 시 나라 별 시차를 고려해야 합니다. 고객뿐만 아니라 영업 관계자분들에게 안내자료를 제공하고 직접적인 고객 응대를 하기 위해 파트 내에서는 24시간 데스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3. 과장님의 하루 일과 혹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해외파생업무 특성상 범위가 넓기 때문에 혼자서 모든 것을 다 처리할 수는 없고, 팀장님을 중심으로 파트 원들이 서로를 보완하며 협업으로 진행합니다.

 

주간 근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밤사이에 있었던 해외 이슈를 확인하면서 업무를 시작합니다. 사무실에 도착해서는 야간근무자와 인수인계를 통해 특이사항을 공유하고, 해외 거래소와 브로커로부터 전달받은 메일을 체크합니다. 이후 개장이 되면 해외파생상품의 시세가 들어오고 주문이 정상적으로 접수가 되는지 등을 확인하며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합니다.

 

모니터링 업무와 고객과 영업 관계자분들에 대한 상품 안내는 파트 내에 모든 직원이 근무 타임에 맞춰 24시간 진행하고 이와 동시에 각자가 맡은 기획, 마케팅, 중개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거래 상품에 변경되는 내용이 있어, 이를 HTS에 반영하는 작업과 주문 화면 중 추가로 개선할 부분이 있어서 고객에게 제공되기 전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를 진행하는 업무에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영업 관계자분들에게 배포할 안내자료 작성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연말과 새해를 맞아 고객분들에게 진행할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Q4.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업무 수행 목표는 고객과 장기적으로 상생하는 것입니다. 해외파생상품 거래를 위한 시스템 관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까지 고심해 고객님들께 해외파생상품 거래에 편의성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파생상품 품목을 제공하기도 하면서, 파생상품이란 상품의 위험을 고지하면서 고객님들이 소중한 자산을 투자하실 수 있게 도와야 합니다.

 

Q5.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의 직무 비전은 무엇인가요?

글로벌 시대에 맞게 고객분들에게 글로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팀원들 모두 글로벌 전문 인력으로 성장하는 것이 해외영업파트의 직무 비전입니다. 24시간 쉬지 않고 돌아가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해야 하는 팀으로써,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지속되는 만큼 글로벌 금융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구현하기 위해 창의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6. 과장님만의 업무 노하우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국내 파생상품 딜러로 증권업을 시작했습니다. 프랍에서 KOSPI200지수 옵션 운용을 했다 보니, 시황을 보고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몸에 배어 있습니다. 그래서 모니터링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 거래를 하다 보니, 관리자의 마인드보다는 거래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어 주문 시스템이나 서비스 계획을 기획할 때 넓은 시야를 갖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Q7. 해외영업팀은 꼭 영어를 잘 해야 하나요? 과장님만의 외국어 공부 방법이 있다면?

해외 거래소와 브로커를 상대로 금융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업무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언어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현지 거래소와 브로커에 대한 장애와 이슈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문제 해결을 위해 메일이나 유선을 활용한 업무처리가 이어지는 만큼 이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문장을 기억하려고 노력합니다. 회사 업무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표현을 기억하려고 하고 대외로 발송될 경우에 적절한 문장은 따로 정리합니다.

 

Q8. 코로나19로 해외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업무 협업과 컨택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해외 관련 상품을 다루기 때문에 현지와의 업무 처리는 ‘거리’라는 물리적 요인으로 인해 메일을 통해 주로 이루어집니다. 필요에 따라 유선이나 화상회의를 진행하는데, 모두 직접적인 접촉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Q9.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하나요?

업무를 계획하고 처리할 때 능동적이고 확장성 있게 진행해야 합니다. 단순히 앞에 것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이번 진행이 있고 뒤에는 어떤 것을 이어갈지 생각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외증시 상황과 업계에 생긴 이슈가 무엇인지 보았다면 이에 맞는 행동을 능동적으로 이어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경영학과를 졸업했습니다. 신입 채용의 경우 경영, 경제 학과를 전공했다면 학부 시절 쌓은 지식을 바탕으로 본인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년 이상의 업계 경력을 가진 경력직 채용에서는 본인이 해왔던 업무의 영향이 우선이라 생각합니다.

 

Q11. 학창 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미국에 잠시 머무르는 동안에 현지 대학교의 기독교 종교 모임에 참여했었습니다. 그 외 학부 시절 산업협력 일환으로 작은 언론사에서 기자 수습 업무를 해본 적이 있는데, 어린 나이는 아니었지만 경험이 부족해 적지 않게 당황할 일들도 많았고 기억에 남는 재밌는 경험도 많이 있어 좋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인턴은 증권사가 아닌 은행 PB교육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서로 가정이 생겨 보기는 어렵지만 금융업계를 이해하는 만큼 일에 대한 고민을 나누는 편한 친구들이 되었습니다.

 

Q12. 해당 분야에 일하기 적합한 사람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팀으로 일하기 때문에 업무 능력도 중요하지만, 개인적으로 인성과 성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4시간 돌아가는 상품을 다루다 보니 팀원 간의 배려와 이해 그리고 협력이 필요하죠. 각자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불평이 생길 수 있지만, 이를 다른 사람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실수가 있다면 질타하는 것이 아니라 협업으로 빠르게 처리하고 이를 해결하는 행동이 동반되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3.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업무 특성상 협업이 많은 만큼 근무하는 사람들의 인성이 정말 중요합니다. 이직을 준비할 때 이를 가장 최우선에 두었고 면접을 진행하며 뵈었던 DB금융투자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내렸던 결단이 옳아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파트 내에서 현재 오락 과장을 맡아 해외영업파트 직원들의 생일과 회식을 챙기며 소소한 이벤트를 진행해 회사 생활의 재미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Q14. 업무의 만족도는 높은 편인가요?

하루가 정말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갑니다. 업무에 대한 몰입이 높습니다. 진행하며 업무를 즐기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고 만족도도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Q15.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이에 워라밸(Work-life balance)을 실현할 수 있도록 건강, 여가생활 등을 지원하는 복지포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복지포인트를 활용해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등 휴가를 더욱 알차게 보내고 있습니다.

 

Q16. DB금융투자 해외영업파트만의 장점은?

캐릭터가 다양해 다양한 방식으로 서로를 배려하는 사람들이 모인 파트입니다. 그리고 누군가의 잘못은 파트에 생긴 일일 뿐이고 함께 처리하면 사라지는 것이란 인식이 바탕이 되어있어 협력이 현실화된 파트입니다. 해외영업파트는 배려와 협력이 시행되는 멋진 파트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7.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해외 주식 업무를 수행했던 경력이 있는 만큼 해외 주식이 오픈 된다면 멀티테스커(Multitasker)가 되어 업무 영역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지금 진행하고 있는 해외파생상품 업무의 연장선으로는 파트 내에서 준비하고 있는 개선사항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 니즈에 맞아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Q18. DB금융투자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먹는 것 VS 자는 것

먹는 것

 

Q. 지금 가장 먹고 싶은 음식은?

방어 회 크흐~~

 

Q. 요즘 즐겨 듣는 노래는?

김동률 "출발"

 

Q. 로또 1등에 당첨된다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집에 가서 와이프, 아들, 딸이랑 소리 지르기ㅎㅎ

 

Q. 이번 주말 계획은?

아들이랑 레고를 만들 예정입니다!

 

Q.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은?

감사함을 잊지 말아라. 지금 가진 것은 이룬 것이 아니라 주변을 통해 얻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