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 정재호 사원

DB자산운용은 DB금융 네트워크의 일원으로 국내 최고의 장기투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고객들의 소중한 자산을 안정적이고 투명하게 운용하고 있으며, 투자철학과 원칙을 지키며 장기적으로 일관되고 안정적인 성과를 목표로 하는 곳입니다. 더 자세한 이야기는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 정재호 사원에게서 들어볼까요?

 

 

*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 정재호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2019년 하반기 공채를 통해 입사한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 늦깎이 신입사원 정재호입니다. 1992년생으로 나이는 29살이고, 최근에 대학을 졸업한 후 첫 직장생활을 시작하였습니다. 참고로 공채로 입사하기 전, 약 3개월 정도 이곳에서 인턴생활을 했었습니다.

 

Q.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제가 일하고 있는 대체투자운용 1팀에서는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 및 운용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2007년 본부 설립 이후, 현재 약 7,800억 정도의 대체투자자산을 운용 중입니다. 전통적인 투자자산에서 벗어나 국내외 부동산 실물 및 개발사업, 선박 또는 항공기 담보 투자, 그리고 도로 및 항만 등 인프라에 투자하는 펀드를 운용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Q.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1팀에는 본부장님, 팀장님, 차장님, 그리고 제가 있습니다. 본부장님은 국내외 대체투자운용에 대한 전체적인 업무를 총괄하십니다. 팀장님은 국내 자산에 대한 투자 및 운용을 담당하시며, 차장님은 해외 자산에 대한 투자 및 운용을 담당하십니다. 저는 팀장님, 차장님과 함께 팀에서 운용 중인 펀드에 대한 운용 지원 및 리서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의 목표는 안정적인 운용 지원 및 투자대상에 대한 리서치입니다. 저는 국내보다는 해외 투자자산에 대한 운용 지원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안정적인 운용 지원을 위해서는 예정된 일정대로 일의 진행을 준비하는 꼼꼼함이 필요합니다. 또한, 해외 펀드 운용 지원을 위해선 외국어 능력이 필요합니다.

 

Q. 현재 대체투자운용본부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대체투자운용본부에서는 더욱 안정적이며 수익률이 높은 해외 투자기회를 찾는 업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투자자들의 해외 투자자산에 대한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코로나19가 진정되고 나면 더 좋은 투자처를 발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실물 대체투자자산에 대한 투자 리스크가 커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여행 산업이 직격탄을 맞았고, 그에 따라 호텔 자산 투자에 리스크가 커졌죠. 저희 본부에서도 국내 호텔에 투자하려던 일이 철회된 적이 있었는데, 입사 후 처음으로 진행되던 큰 건이 그렇게 마무리되어서 아쉬움이 남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는 신규 투자처를 찾는 업무 외에도, 현재 투자 중인 자산이 문제없이 수익을 돌려줄 수 있는지 모니터링 하는 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현금 보유액 등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는지, 신용등급이 떨어지진 않았는지, 매번 특이사항은 없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Q. 해당 업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있나요?

판교신도시가 처음 생겼을 때, 아버지와 함께 음식점에서 저녁을 먹고 있었습니다. 아버지께서 이런 신도시는 누가 짓고, 이런 큰 빌딩들은 누구의 것인지 알고 있냐고 질문하셨습니다. 찾아보니 외국계 리츠가 소유하고 있던 건물이었죠. 원래 투자와 금융에 관심이 있었는데, 실생활에서 눈으로 보고 만져볼 수 있는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더욱 관심이 생겨서 대체투자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새로 배워야 하는 지식이 정말 많습니다. 대학에서 국제학부 소속으로 경제학과를 전공했기에 나름 익숙한 것들이 많을 줄 알았습니다. 대학에서 배운 지식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된 건 사실이지만, 실무에선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들이 많았습니다. 전통적인 투자자산에 대해 공부해야 할 것도 많고, 대체투자를 처음 접해보니 생소한 개념이 많아 회사에 다니면서도 틈틈이 계속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이 조금 어려운 것 같습니다.

 

Q. 어려운 점과 반대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업무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고, 도저히 못할 것 같았던 일들에 하나씩 도움이 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예전에는 읽어도 이해되지 않던 영문 계약서, 투자 관련 서적들이 이제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는 것을 느낄 때 제가 발전했다는 것을 느낍니다.

 

또한, 제가 시간을 내어 찾아본 자료, 이전에 질문했던 것을 바탕으로 선배님들께 여쭤보지 않고 새로운 업무의 초안을 작성할 때 보람을 느낍니다. 아직 신입사원이기에 배워야 할 것이 산더미지만, 조금씩 1인분의 몫을 해낼 수 있도록 업무 관련 기술을 배우고 있는 것 같아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Q. 적절한 투자 기회와 투자 역량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나요?

지속적인 해외 경제 상황 및 대체투자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신문기사 중 거시적인 경제 상황 및 대체투자에 특화된 기사를 읽고 정리하는 것으로 오전 업무를 시작합니다. 또한 금융투자협회 및 기타 교육기관에서 대체투자운용 실무에 대한 과정이 진행되는 경우엔 퇴근 후 시간을 내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두 곳의 대학교를 다녔습니다. 원래는 미국에서 회계학을 1년 정도 공부했으나, 군 제대 후 한국에서 대학을 다니고 싶어 재수를 결정했습니다. 한국에선 국제대 소속 경제학과를 전공했습니다.

 

저의 업무는 영어로 작성된 금융 계약서를 읽고 진행하는 일과 해외 현지에서 저희가 투자한 자산을 관리하고, 임대하는 회사들과 영어로 협업할 일이 많습니다. 그러한 점에서 영어와 경제학, 그리고 약간의 기본적인 회계 지식을 배웠던 제 전공이 취업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 같습니다.

 

Q.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금융 관련 자격증들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CFA, FRM, CAIA 등 유명한 해외 자격증도 많지만, 운용사 입사를 목표로 한다면 ‘투자자산운용사’라는 국내 자격증을 먼저 추천합니다. 해당 자격증은 운용사에서의 운전면허 같은 자격증이라 언젠간 합격해야 하고, 응시료도 다른 자격증에 비해 저렴한 편이기에 학생 때 준비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 있을까요?

투자 및 금융 관련 활동이 있다면 해당 경험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꼭 금융업에 대한 경험이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의미 있었던 경험을 설명하면서 자신이 거기서 무엇을 느끼고 어떻게 발전하였는지를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운용사에서는 계속 생각을 해야 하고 탐구해야 하는 업무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계속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는 자세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Q.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얼마의 시간이 걸릴 것 같은지에 대한 질문이 기억납니다. 제가 느끼기에 정말 긴 시간이 걸릴 것 같아서 10년은 걸릴 것 같다고 대답했습니다.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너무 긴 시간 동안 업무를 배우겠다고 얘기를 한 것이 아닐까 속으로 걱정했어요. 다행히 팀장님과 본부장님께서 실제로 투자운용에 대한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 그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 맞고, 그동안 배우겠다는 자세가 좋아 보였다고 나중에 말씀해 주셨습니다. ^^

 

Q.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자산운용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초등학생 때부터 대학생까지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배운 영어 능력과, 이해가 안되더라도 길게 보고 배우려는 자세 덕분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관련 영업에는 영어가 무척 중요하기에, 한국어와 영어 모두 모국어처럼 구사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한 장점인 것 같아요.

 

또한, 처음 실무를 배우는 신입사원은 실수투성이라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할 수 있습니다. 실수를 하면 혼나는 것 또한 당연한 일이고요. 지적받은 일을 마음에 담아두면 다음 업무를 할 때에도 지장이 있는 것 같아요. 잘못한 것은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되, 그것에 매몰되어 있지 않는 긍정적인 모습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근무 환경과 업무 만족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하는 일 자체가 대학생 때부터 꿈꿔왔던 일이기도 하고, 저희 팀의 판단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재미, 그중 직접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는 실물자산에 대한 투자이기에 더더욱 높은 만족도를 느낍니다. 어려서부터 공항에서 봤던 커다란 항공기, 지나가면서 보이는 높은 건물, 지금 황무지에서 지어지고 있는 고속도로 등등 여러 가지 투자처가 열려있다는 점이 대체투자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자신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상당히 조용한 분위기의 근무 환경 또한 업무 만족도에 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다른 회사를 다녀 본적이 없어서 제가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 다른 회사를 다녀 보신 분들 말씀으론 저희 회사는 도서관처럼 조용하고, 사람들이 정말 젠틀하다고 하셨습니다. 원래 조용한 곳에서 책 읽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분위기에서 근무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입사 전에는 학교 근처에서 자취를 하다가, 입사 후 회사에서 두 정거장 떨어진 당산역으로 자취방을 옮겼습니다. 한강이 근처에 있다 보니 퇴근하고 저녁 시간에 조깅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퇴근하고 힘들어서 운동하는 것은 상상도 못했는데, 요즘은 오히려 밤에 운동을 하는 것이 기대됩니다.

 

Q. DB자산운용 대체투자운용본부만의 장점은?

여러 가지 자산을 경험할 수 있고, 투자 및 운용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저희 본부만의 장점입니다. 부동산, 선박, 항공기, 인프라 등등 정말 여러 가지 자산에 대한 투자 및 운용을 체험하며 배울 수 있습니다. 신입사원 땐, 처음 배워야 하는 업무의 폭이 넓어서 힘들 수는 있으나, 그만큼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본부입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해외에 투자할 수 있는 대규모 투자를 진행해보는 것이 목표입니다. 단순히 투자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해진 기간 동안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원금 및 이익금을 회수하여 목표했던 투자를 마치고, 주변에서 ‘그때 그 펀드 괜찮았다’, ‘더 찾아왔으면 좋겠다’라고 물어볼 수 있는 펀드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 DB자산운용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TMI 질문 타임!>

Q. 내 노래 취향은? 신나는 댄스 곡 VS 감성 돋는 발라드

아직 20대라….신나는 댄스 곡!!!

 

Q. 태어나서 가장 열정적으로 한 일은?

재수? ^^;

 

Q. 내가 가장 좋아하는 시간대는?

집으로 가는 가는 시간(a.k.a 집가시) 6시!!!

 

Q. 나의 이상형 조건 중, 특이한 조건이 있다면?

티키타카가 잘 되는 이성!

 

Q. 가장 자주 사용하는 유행어는?

JMT! 선배님들 상사분들이 맛있는걸 많이 사주십니다^^

 

Q. 우울할 때 하는 행동은?

Just Slee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