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인재개발원 기본교육팀 박승 사원

DB그룹에 입사하면 한 번쯤은 거쳐가는 이곳, DB인재개발원은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의 요람이자 역동적인 기업문화를 이끌어가는 변화와 혁신의 산실 역할을 수행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1992년 개원이래 DB의 기업가정신과 핵심가치를 내재화해 성과창출을 이룰 수 있도록 기본/리더역량을 배양하는 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고 있죠. 오늘도 인재 양성을 위해 평일, 주말 가리지 않고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박승 사원이 들려주는 DB인재개발원의 이야기 한 번 들어볼까요?

 

 

* DB인재개발원 박승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7년 12월 DB인재개발원에 입사해 기본교육팀에서 근무하고 있고 박승 사원입니다. 작년에 지금의 인터뷰를 진행한 김은혜 사원과 동기입니다!

 

Q2. DB인재개발원 기본교육팀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기본교육팀은 그룹의 핵심가치를 임직원들에게 전파하고 리더십과 조직문화에 대한 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신규입사자에 대한 입문교육과 계층별 기본교육을 실시해 핵심가치를 내재화한 DB인을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죠. 신입사원 입문교육과 경력사원 입문교육은 DB그룹의 핵심가치 및 경영시스템을 익히고, DB인으로서의 기본 소양과 조직적응력을 길러 주는 것이 교육의 목적입니다. 계층별 기본교육은 승진자를 대상으로 해당 직급에서 창의적이고 주도적인 업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팀장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과정의 기획과 운영을 총괄하시는 부장님과 차장님, 과장님, 그리고 저 이렇게 총 4명으로 팀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장님께서는 계층별 기본교육을 담당하시고, 과장님께서는 신입사원 입문교육, 저는 경력사원 입문교육에 대해 각각 PM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업무에 있어 협업하고 조언과 피드백을 나누는 등 유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죠.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DB그룹의 인원들이 조직의 핵심가치 및 직무에 필요한 소양을 이해하고 현업에 적용하며, 일을 잘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잘한다’는 말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 있는데요.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자기계발을 하는 것부터 시작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는 것까지 폭넓은 개념을 다루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회사와 조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부터 조직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성장의 방향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그것을 어떻게 하면 교육으로 효과적으로 풀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하죠. 매년 신년사에 나온 그룹의 방향을 교육에 접목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지금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아직 많이 배우고 있는 과정이지만, 선배님들께서 잘 도와주셔서 크게 어려운 점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집합교육 자체가 위기인 시점이 도래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 또한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어려운 점은 아니지만 사이버 강의로 대체한 교육과정이 하나 있는데, 서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아 아쉬웠던 점은 있습니다.

 

Q6.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입사 후 1년쯤 되던 시기에 처음으로 ‘초급 리더십 과정’이라는 강의를 맡아 준비하고 진행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사원/주임급을 대상으로 셀프리더십과 팔로워십, 스마트워크에 대한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실제 강의 및 운영까지 진행했습니다. 과정 만족도와 강사 만족도가 높은 수준으로 나왔고, 주관식 설문에서도 과정과 운영에 대해 칭찬하는 글을 확인할 수 있어 무척 기뻤던 기억이 납니다.

 

Q7. 해당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아직 전문가가 아니라서 말씀드리기가 부끄럽지만, DBR이나 HBR 등 각종 HR에 관련한 자료를 보거나 책을 읽으면서 조금이나마 조직에 대한 이해를 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기획하거나 운영할 때도 조금씩 새로운 방법들을 도입해 보려고 퍼실리테이션이나 게이미피케이션에 대한 내용을 관심 있게 보는 중입니다.

 

Q8. DB인재개발원에서 광주시청과 협력하여 코로나19 격리시설을 운영 중이라고 알고 있어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직원들의 이야기가 궁금해요.

의심환자 접촉 등으로 인해 자가격리가 필요한 시민분들이 저희 인재개발원의 숙소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 뿌듯하고, 저희 직원들 또한 위생 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분리된 사무공간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이 어려워졌을지라도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대 변화에 맞춰 적절한 형태의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모든 직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어 고민하고 있습니다.

 

Q9.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교육 진행이 어려울 것 같은데요. 현재 신입사원 연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DB금융네트워크의 한 축인 DB생명의 인재개발원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서 2020년 2차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들은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과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신경 쓰며 성실히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건축에 관련된 상을 받을 정도로 멋진 시설이기에 신입사원들의 만족도가 높으며, DB그룹의 일원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는 인생의 키워드를 ‘교육’으로 일찌감치 정한 편이라 대학생 시절은 대부분 교육과 관련된 활동을 하면서 보냈던 것 같아요. 해외 봉사활동을 가서는 장을 맡아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했었고, 강연기획동아리 활동을 할 때는 강사를 섭외하는 등의 활동을 했습니다. 유명한 대외활동을 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실제로 저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활동을 자세히 알아보고 도전했어요. 무엇보다도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인생의 경험을 넓히는 것을 중요시했던 것 같습니다.

 

Q11.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교육학을 전공했습니다. 국어, 수학 등의 과목을 복수전공하면 중고등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임용시험을 치를 수가 있었는데요. 저는 교육 관련 직무나 회사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교육학 전공은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교육사회학이나 인적자원개발론, 기업교육론 등 실제로 기업의 교육 실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과목들을 배웠죠. 무엇보다도 전공을 공부하면서 끊임없이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공이 입사의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실제로 저희 임직원분들 중에서도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으신 분도 많이 계십니다.

 

Q12.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HRD(인적자원개발) 직무는 국가공인자격증이라고 할 만한 것이 마땅히 없는 것 같습니다. 자격증보다는 교육에 관련된 경험이 훨씬 중요하죠. 사람들을 많이 대해 보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교육을 기획하고 운영해 본 경험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을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3.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과정이 운영될 때와 운영되지 않을 때가 극명히 다른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 팀 선배님들과 우스갯소리로, 과정을 운영할 때는 마치 다른 회사에 다니는 것 같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과정을 운영할 때는 사전에 기획한 준비사항들을 전부 점검하고 시간표에 맞게 진행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운영하지 않을 때는 다가올 교육들을 기획하거나 준비하고 안내하는 일들을 주로 합니다. 만들어진 과정이라도 계속해서 똑같이 운영하지 않고 조금씩 개선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료 서칭이나 기획, 회의 등이 수시로 진행되고 있어 일정관리가 필수적입니다.

 

Q14.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저는 원래 교육 업무를 너무나 하고 싶었기에 사실 여기보다 더 저한테 적합한 직장이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교육 기획, 운영, 실제 강의까지 교육담당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업무를 다 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광주에 있는 인재개발원의 특성상 자차로 출퇴근하고 있고 있습니다. 지금은 코로나19 때문에 운영하고 있지 않지만 맛있는 밥이 제공되는 식당이나 매점, 공기 좋은 자연환경 등 대부분이 만족스럽습니다.

 

Q15. DB인재개발원 기본교육팀만의 장점은?

사원이지만 확실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고 배울 점이 많습니다. 신입사원 때부터 선배님들과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제가 입사하기 전 HRD에 대해서 생각했던 업무들을 대부분 해 볼 기회가 주어지고, 아이디어를 내거나 개선을 요청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아도 되는 열린 팀 문화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덕분에 기획에서부터 운영까지 하나에서 열까지 전반적으로 처리할 수 있어 업무에 대한 시야가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6.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들어야 해서 오는 교육이 아니라 듣고 싶어서 오는 교육을 만들어서 운영하고 싶습니다. 직원분들께서 제가 기획하고 운영한 교육을 수강한 후, 현업에 돌아가서 근무하다가 ‘어, 이거 인재개발원에서 배운 건데?’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해보고 싶습니다.

 

Q17. DB인재개발원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

Q. 나의 출근 복장은?

정장입니다. 가끔은 노타이^^

 

Q. 생일날 받고 싶은 선물은?

자동차???!!!

 

Q. 팥빙수 VS 과일 빙수

달달한 과일 빙수~!

 

Q. 나의 집콕 취미는?

만화책 삼매경!

 

Q. 요즘 자주 먹는 음식은?

요즘 홀딱 빠진 마라탕!!

 

Q. 여름휴가 계획은?

9월에 가지만… 어디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