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스토리 X 사물궁이] 최저가 주유소? 주유소 가격 비교? 주유소 기름값은 왜 다를까?

경제노트

주유소 기름값은

왜 다를까?

ByDB스토리X사물궁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세계 경기 침체로 생산과 소비가 모두 줄다 보니 자연스럽게 원유 수요도 급감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동 국가와 러시아 등 산유국의 공급 확대 경쟁과 가격 전쟁이 심화되면서 세계 유가가 급락했는데요. 이 여파로 국내의 전국 주유소 기름값 또한 9주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저가 주유소? 주유소 가격 비교? 주유소 기름값은 왜 다를까?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자제 분위기로 휘발유, 경유 소비량이 감소하면서 주유소 기름값이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등 주유소 기름값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주유소 가격 비교 앱을 활용해 최저가 주유소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주유소 가격 비교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의문은 바로 주유소 기름값은 왜 다를까인데요.

 

똑같은 원유를 정제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데, 왜 주유소마다 가격이 다를까요? [DB스토리X사물궁이 잡학지식]이 알려드립니다.

 

 

주유소 기름값이 제각각 다른 이유

주유소는 자동차 등의 탈것에 연료를 공급해주는 시설로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주유소 입구에는 휘발유, 경유, 등유, 고급휘발유 등의 가격 정보를 기재한 '유가 정보'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이 가격 정보는 국제유가 등에 따라서 변동되며, 주유소에 따라서 가격이 다릅니다.

 

대한민국에 석유가 처음 들어온 때는 1880년대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 석유산업이 본격적으로 활발해진 때는 1960년대로 대한석유공사법 시행령을 공포하면서 대한석유공사가 설립됐고, 여러 정유사가 등장했습니다.

 

여러 정유사의 등장으로 경쟁이 심해지자 정부가 과당경쟁을 막기 위해 규제할 수밖에 없었는데요. 1972년 석유사업법을 공포해 신규 대리점과 주유소 허가를 잠정 중지했습니다. 하지만 규제가 사업의 발전을 막는 듯 보이자 결국 1981년 정부에서는 석유산업의 발전과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규제를 단계적으로 완화했는데요.

 

1983년 이후 항공유 등 국민 생활과 직접 관련이 적은 품목부터 점진적으로 가격을 자율화했습니다. 1991년에는 휘발유와 등유의 가격도 자율화했는데요. 정부가 행정 지도한 최고가격으로 가격이 정해지면서 사실상 자율화는 무의미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유가연동제(유류의 국내 판매가를 국제 원유가와 환율 변동에 따라 결정하는 제도)를 시행해 소비자가 변동하는 가격에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을 뒀습니다. 이후 1997년에 유가 자율화 정책을 시행했는데요. 즉 파는 사람이 마음대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게 한 것입니다. 이때부터 주유소의 기름값은 제각각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유소 기름값을 결정하는 요소

유가 자율화 정책이라고 판매자의 기분에 따라 주유소 기름값이 정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가격 결정에는 매우 복잡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데요. 생산가와 부지, 유통 비용, 세금, 인건비, 브랜드값, 주변 주유소들의 시세, 정유사와 계약 정유량, 서비스와 사은품 등에 따라 주유소 기름값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주변에 경쟁 주유소가 없다면 기름값을 비싸게 책정하고, 주변에 주유소가 많다면 박리다매 전략으로 승부를 보는 것인데요. 상황에 따라 무료 세차 서비스, 티슈와 생수 등 사은품을 제공하는 전략으로 소비자를 유인하기도 합니다.

 

한국석유공사가 운영하는 OPINET에서 실시간으로 국내 주유소의 기름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2020년 4월 8일 기준 휘발유 전국 평균가는 1,352원입니다. 최저가는 1,195원, 최고가는 2,089원으로 주유소의 판매 전략에 따라 기름값이 리터당 최대 900원 가까이 차이가 나므로 주유소 가격비교와 최저가 주유소를 꼭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 일반 휘발유 vs 고급 휘발유 차이는 무엇일까?

주유소 기름과 관련된 궁금증 하나 더! 주유소에서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가 구분되어 있는데요.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는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먼저 휘발유는 노말헵탄과 이소옥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이소옥탄의 함유량에 따라 옥탄가가 정해지는데요. 이소옥탄이 94% 이상이면 고급 휘발유, 91% 이상이면 일반 휘발유로 구분합니다.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노킹 현상(엔진을 압축하는 과정 중 내연기관의 실린더 내에서 이상연소에 의해 망치로 두드리는 것 같은 소리가 나는 경우)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고성능 차량에만 해당하므로 일반 차량은 굳이 고급 휘발유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

 

지금까지 [DB 스토리X사물궁이 잡학지식]으로 ‘주유소 기름값이 주유소마다 다른 이유’와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차이’를 소개했습니다. 주유소 기름과 관련된 궁금증, 해결됐나요? 앞으로도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