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2020년 목표! 직장인 자기 개발 방법은?

직장인 공감

2020년 목표!

직장인 자기 개발 방법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야근은 기본, 퇴근 후 마음 편히 쉴 시간도 부족했던 대한민국 직장인들의 삶이 변하고 있어요. 지난 2018년 7월부터 시행된 주 52시간 근무제의 영향으로 퇴근이 빨라졌고 직장인들은 ‘워라밸’을 중요시하게 되었죠. 평소 뒷전이었던 취미와 자기개발에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19년을 잘 마무리하면서 내년 2020년의 목표 중 하나를 자기 개발로 잡아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오늘은 동동이가 직장인들을 위해 자기 개발 방법 4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시간과 돈 절약 ‘성인 학습지’

어릴 적 빨간 펜을 든 선생님이나 구몬 선생님을 기억하시나요? 우리가 어릴 적 경험했던 학습지를 초등학생들의 보조 교재라고만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학습지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월 3만 원 수준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공부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이 직장인들에게 선택받게 된 이유에요.

 

다양한 외국어 과목 중 하나를 선택하고 방문 선생님과 상담을 거친 뒤 본인에게 맞는 레벨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아이들은 방문 선생님이 집으로 찾아오지만 직장인들은 회사 근처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에요. 수업은 보통 과목당 10-20분 정도 진행이 되기 때문에 시간에 구애를 받을 필요도 없어요.

 

외국어를 배우고 싶지만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러웠던 직장인분들!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면서 기초 문법부터 회화, 시사 등 원하는 소재를 선택해 공부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기 개발 방법으로 성인 학습지는 어떠세요?

 

 

▎1:1 튜터서비스 ‘탈잉’

<출처 : 탈잉 홈페이지 캡쳐>

지금도 습관적으로 핸드폰을 보며 시간을 흘려보내시는 분들 계신가요? 2020년에는 그러한 습관을 깨고 잉여 시간에 자기개발을 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잉여 탈출’이라는 뜻의 탈잉은 우리가 흔하게 생각하는 자기개발 과목에서 벗어나 조금 더 다양한 분야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에요. 내가 정말 좋아하고, 잘 하는 일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시고 탈잉에서 자기 개발을 시작해 보세요!

 

우리가 생각하는 자기 개발의 대표 과목인 어학은 기본이며 드로잉, 포토샵, 캘리그래피, 운동, 작곡 등 평소 배워봤으면 하는 영역부터 주식투자, SNS 마케팅, 영상 촬영, 뷰티 강좌까지 일반 학원에서는 배울 수 없는 분야를 탈잉에서는 배울 수 있어요.

 

<출처 : 탈잉 홈페이지 캡쳐>

이용방법은 탈잉 홈페이지에서 강의 페이지를 열어 간단한 소개와 영상을 보고 수업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약 1,500개의 수업이 있으며 수업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돼요. 결제 후 수업 시간과 장소를 튜터와 이용자가 함께 상의하시면 됩니다. 수업은 1대1, 그룹수업으로 나누어져 있고 수업료도 재능의 종류, 튜터의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어요.

 

매일 배움으로 즐거워지는 곳, 뻔한 자기 개발이 아닌 정말 좋아하고 즐길 수 있는 분야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은 탈잉을 이용해 보세요.

 

 

▎정부 지원 제도 ‘내일배움카드’

구직자 및 자영업자 등에게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 능력 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직업 능력 개발 훈련 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가 내일배움카드제입니다. 정규직, 비정규직, 육아휴직자 누구나 연간 200만 원까지 정부 지원금으로 자기 개발을 완성할 수 있어요. 게다가 온라인 강의를 수강한다면 정부지원금이 최대 100%이므로 자기 개발을 꿈꾸고 계신 분들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겠죠?

 

<출처 : 직업훈련포털 홈페이지 캡쳐>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가능하며 온라인은 직업훈련포털 HRD-NET에서 신청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은 고용센터에서 신분증과 근로계약서 및 증빙서류 지참 후 발급받으실 수 있어요. 신청 후 수령까지는 최소 1~2주 정도 기간이 소요되며 계좌카드를 수령한 이후에 훈련 수강이 가능해요. 수강 신청방법은 와우 내일배움카드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과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동시 수강은 집체 훈련 포함 3개로 제한되어 있어요. 중간 평가 응시는 물론이고 수료는 필수로 해야 해요. 과목을 미수료 한다거나 중도 포기 시 지원 한도가 차감되니 이 점 꼭 유의하세요!

 

근로자의 직무 능력을 향상시키며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내일배움카드를 선택해보시는 것은 어떠세요?

 

 

▎자격증 공부는 ‘직장인 평생교육원’

요즘 새로 나온 기술이나 업무에 관련된 직무능력을 더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에요. 그러나 시간은 좀처럼 나지 않고 학원에 다녀올 체력조차 허락하지 않는다면 한국기술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인 온라인평생교육원을 추천해 드려요.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산업 트렌드에 맞는 강좌를 상시적으로 업데이트를 해 주며 모바일에서도 수강이 가능해요. 또한 학습 분석을 통해 맞춤형 학습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도 수월하게 원하는 직무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격증까지 딸 수 있어요.

 

전공 45개 과목, 교양 15개 과목, 일반 20개 과목 모두 합쳐 총 80학점을 이수하면 2년제 전문 학사 학위를 수여받을 수 있어요. 4년제 학사학위 과정은 전공 60, 교양 30, 일반 50 학점인 총 140학점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고졸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학년제가 아닌 학점제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일정 학점을 채우면 교육부 장관으로부터 일반대학에서 받는 학위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으실 수 있답니다.

 

고졸 기준으로 학사학위 과정을 진행할 경우 평균 1년 반에서 2년 정도 기간이 소요된다고 해요. 만약 평생교육원 전문 학사 취득 기간을 더 앞당기고 싶으신 분들은 온라인 수업뿐 아니라 독학학위제와 전적대 제도로 기간을 앞당기실 수 있어요. 독학학위제는 1단계에서 4단계까지 오프라인 시험으로 진행이 되고 각 단계 별로 5~6과목을 100점 만점 중 60점만 넘기시면 각 과목당 4~5학점을 이수하실 수 있는 제도에요. 전적대 제도는 대학교를 다니다 중퇴했을 때 성적 증명서 확인을 통해 평생교육원으로 학점을 끌고 와 전문 학사 학점으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평생교육원은 언제 어디서든 수강이 가능하며 끊어서, 이어서, 몰아서 수강이 가능해요. 또한 수업시간표나 출석 시간이 정해져 있지 않아 업무 시간과 겹치지 않는 장점이 있어요. 단,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정식 인가를 받은 곳인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늘 계획으로만 끝났던 자기 개발을 돕는 학습지나 온라인 플랫폼, 국가 제도와 같은 배움의 장이 많아졌어요. 작심삼일이 될 수는 있지만 자기 개발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는다면, 시작이 반이 될 것입니다. 2020년도에는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어떤 것이 나의 업무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지 잘 생각해보시고 꼼꼼하게 계획하신 후 시작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동동이는 다음에도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도록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