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보상센터 이인철 대리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경기차량부 동수원보상센터 이인철 대리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은 1984년 2월 29일 한국자보서비스㈜로 설립되었으며 업계 최초의 자동차 보상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자동차보험 손해사정 전문 회사입니다. 현장에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있는 이인철 대리님을 통해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보상센터가 어떤 곳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경기차량부 동수원보상센터 이인철 대리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2011년에 입사하여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서 9년째 재직 중인 이인철 대리입니다. 외제차 보상부에서 5년, 사내 교육담당을 3년을 거쳐 현재 이곳 경기차량부 동수원보상센터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첫 직장이자 첫 이력서를 낸 곳에서 가정까지 꾸리며 현재까지 뼛속까지 DB맨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Q2.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경기차량보상부 동수원보상센터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사람에 대한 보상을 제외한 모든 대물보상 업무를 수행하는 곳입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 사고로 발생된 물적 손해에 대해 보상처리를 하는 것인데요. 손해가 발생했을 때 그 손해액을 신속하게 결정하고 보험금을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산정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Q3. 손해사정이라는 명칭이 일반인에게 익숙하지 않은데, 자신의 직무에 대해서 주변에 어떻게 소개하나요?

손해가 발생되면서부터 보험금을 지급하기까지의 일련의 모든 과정의 업무가 손해사정이고, 그게 제가 하는 직무라고 소개합니다. 손해사정 업무를 간단하게 두 가지로 정의하자면 면부책 확인과 손해액 산정입니다. 쉽게 말해 보상해야 하는 손해인지 보상하지 않아야 하는 손해인지를 확인하고, 만약 보상해야 되는 손해라면 어떻게 보상해야 하는지를 산정하는 직무라고 말을 해주는데요. 그래도 이해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사고가 나면 물어줘야 하는지 물어주지 않아도 되는지를 판단하고, 물어주게 된 경우 그 금액이 얼마만큼 되는지를 책정하는 직업이라고 말해줍니다.^^

 

Q4.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 업무가 일반적인 보상업무랑 다른 점이 있다면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대물보상 업무는 사람을 제외한 자동차 사고로 발생한 모든 손해에 대해 보상을 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이외에도 피해물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고 그 범위도 방대합니다. 그만큼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죠. 차뿐만 아니라 시설물에 대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에 거기에 맞는 전문지식이 일반적인 보상업무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Q5.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동수원보상센터뿐만 아니라 전국의 모든 대물보상부에서는 팀 내에서 직급별로 다른 업무 수행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두 같은 직무에 따른 대물보상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그 안에서 리더 역할을 하는 선임 직원이 있습니다. 선임 직원은 중간관리자로서 관리자와 팀 내 직원들 간 신뢰와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후배 직원들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수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Q6.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전문 역량을 확보하고 고객감동 및 성과 창출을 실현하여,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 최고 수준의 보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가 업무 수행을 하는 최종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조사 능력 및 고객 가치 중심의 서비스 마인드가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어떤 이해관계에도 얽매이지 않고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정직성과 책임감 또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7. 상황 판단 능력이 중요할 것 같은데, 보상금을 책정할 때 본인만의 기준이 있나요?

상황 판단 능력이 물론 중요하지만, 보상금의 책정은 회사 내에 가이드라인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서 진행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지식수준의 직원이라도 고객의 니즈를 잘 파악하는 직원과 그렇지 못한 직원의 역량 차이는 크게 나타납니다. 또한, 고객의 니즈를 파악했더라도 적재적소에 적절한 안내가 없다면 고객은 직원을 신뢰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 개인적으로는 고객의 니즈 파악과 신속 정확한 안내가 고객 응대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Q8. 고객과의 상호 소통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있다면요?

대물보상 직원들은 고객과의 접점인 현장에서 긴밀하게 소통을 하고, 소통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기도 합니다. 고객과의 소통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경청입니다. 불의의 사고로 걱정하고 불안한 고객들을 안심시키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9. 가장 기억에 남는 사고 건은 무엇인가요?

사고처리를 하다 보면 손해 발생부터 보험금 지급까지의 과정에서 고객과 상호 소통하여 분쟁을 해소하고, 그 과정에서 고객이 만족을 하면 거기에서 보람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반대로 보험금 편취를 목적으로 한 Moral-Risk의 보험범죄를 적발하고 선량한 보험계약자를 보호하는 일에서도 많은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고 건은 가피 공모를 통해 사고 내용을 조작하여 보험금을 편취하려 했던 사고 건입니다. 신입사원 시절 기본과 원칙에 따라 끈질기게 조사하여 적발했던 사례가 기억이 남습니다.

 

Q10.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보험회사는 무조건 적게 주려고 하기 때문에 도둑놈이라는 인식을 가진 분들을 종종 만나게 되는데요. ^^;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회사와 고객 또는 고객 간에 상충되는 의견이 있을 수 있고 그 과정에서 많은 분쟁들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도 우리는 회사 약관의 수호자로서 기본과 원칙에 따라 보상업무 처리를 하는 동시에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야 하는데 그것이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것들이 손해사정사로서 우리가 반드시 지키고 해내야만 하는 사명이라고 생각합니다.

 

Q11.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대학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했기에 자동차 정비에 관한 내용은 너무나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입사 전 자동차 정비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고, 입사 후에는 차량 대물 손해사정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물론 자격증 취득 여부가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판가름 짓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지식 축적과 더불어 그것들은 실무에 효율적으로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갖춘 사람이 전문가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내가 있는 위치에서 한 단계씩 발전해 나가고자 최선을 다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채용 관련 팁

Q12.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저랑 인터뷰를 하시는 동안 느끼셨겠지만 성격이 아주 외향적이랍니다. 학창시절에는 여러 사람들을 만나 어울리기를 좋아했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잘 형성했다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사람 좋아하고 술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이렇게 외향적이고 활발한 성격을 바탕으로 봉사동아리 회장직은 물론 과대표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Q13.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교 4년 동안 환경공학을 전공했고 지금 현재는 전공과 관련된 업무를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를 보면 아시겠지만 전공과 채용에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성급하게 판단하기에는 조심스럽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스스로 하고자 하는 마음과 목표,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전공이 채용에 많은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본인의 적성에 맞는 업무를 찾는 것이 전공을 살려 취업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14.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가 듣기로 요즘에는 학과 중에 자동차손해사정학과가 개설되었다고 하는데요. 손해사정사를 꿈꾸는 분들은 그곳을 알아보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의 학과에서 지원을 생각하신다면 저처럼 기본적인 자동차 지식을 쌓기 위한 정비 자격증과 직무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추천하고 싶은 자격증은 당연히 차량 대물 손해사정사 자격증입니다.

 

Q15. 어떤 사람이 손해사정 업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고객을 처음 만나는 곳이 사고 현장인 만큼 원만한 대인관계를 이룰 수 있는 외향적인 성격은 기본인 것 같습니다. 손해사정사가 돈을 다루는 직업인만큼 정직함과 책임감이 강한 사람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한, 솔선수범하는 자세와 책임감으로 끊임없이 자기 발전에 도전하는 사람이 손해사정 업무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의 자질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다면 전문성은 직무를 수행하면 저절로 따라올 것입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6.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저는 아침 출근부터 일과가 시작된다기보다는 퇴근 전에 일과가 시작된다는 역발상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퇴근 전에는 항상 서류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날 업무를 종료하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다음날 업무를 준비하는 차원에서입니다. 다음날 출근해서는 정리된 서류들과 당일 배당되는 사고 건들의 우선순위에 따라 다시 정리하고 내·외근의 계획을 세워 업무를 시작합니다.

 

Q17.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만족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고, 그만큼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며 내 직업에 대한 자부심 항상 가지고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 회사로 인해 직업이 생겼고 가정을 꾸릴 수 있었던 밑바탕이 되었기에 만족도는 말로 표현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시작으로 회사 내 근무환경이 계속적으로 좋아지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효율적인 측면의 근무 환경을 만들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Q18. 동수원보상센터만의 강점은?

다른 센터도 마찬가지겠지만 동료 간의 소통도 분명히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수원센터만의 강점은 동료들 간의 소통과 화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주말만 하더라도 팀원들끼리 캠핑을 함께 갈 정도로 가족 같은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성과 측면에서의 효율도 동료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9.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제가 얼마 전 회사로부터 모범상과 공로상을 받았었는데요. 거기에 하나 더 도전하고 싶은 것으로 실적 측면에서 가장 명예로울 수 있는 베스트 보상맨 수상을 이루어보고 싶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보상실무이든 더 나아가 보상관리 업무이든 이 회사에서 진정으로 존경받는 선배이자 동료로 계속 일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Q20. DB자동차보험손해사정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피하고 싶은 회식 메뉴는?

없는데… 굳이 뽑자면 홍어(?)

 

Q. 제일 좋아하는 술 종류는?

소주! 외모와는 달리 맥주에 약합니다…ㅠㅜ

 

Q. 당장 100만 원이 생긴다면 하고 싶은 일은?

요즘 빠져들고 있는 새로운 취미! 낚싯대!!

 

Q. 아메리카노 vs 바닐라라떼

얼죽아!

 

Q. 요즘 자주 듣는 노래는?

좀 깁니다…

장범준의 ‘흔들리는 꽃들 속에서 네 샴푸 향이 느껴진 거야’

 

Q. 가장 즐겨보는 예능은?

라디오스타

 

Q. 나의 소확행은?

캠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