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공감

출퇴근길에 보기 좋은

장르별 유튜브 추천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빼곡하게 사람들로 붐비는 대중교통 안, 오늘 아침 출근길엔 무엇을 하면서 출근하셨나요? 마음의 안정을 위해 음악을 들으시는 분들도 있고, SNS를 하며 출근하시는 분들도 많을 거에요. 요즘에는 짧은 시간을 이용하여 유튜브를 보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요. 국내 유튜브 이용자는 3,000만 명을 넘어섰고 사람들의 유튜브 시청 시간이 TV보다 더 많다고 합니다. ‘짧은 출퇴근 시간에 어떤 영상을 볼까?’가 중요한 고민거리가 되었어요. 그래서 오늘 동동이는 출퇴근길에 보기 좋은 장르별 유튜브를 추천해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시사 ・경제, IT ・전자제품, 문화, 반려동물을 주제로 어떤 유익한 유튜브 채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시사 ・경제

<슈카월드>

<출처 : 유튜브 ‘슈카월드’ 채널 캡쳐>

유튜브 ‘슈카월드’는 어렵고 복잡한 경제 이슈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채널이에요. 전직 채권 트레이더 아재라고 말하는 슈카월드는 시사, 경제분석을 주로 하는데, 그중에서도 주식과 경제를 주로 다루며 금융, 부동산, 기업, 경기, 세계정세를 넘어 역사와 게임, 신화까지 썰을 풀며 팩트를 파헤쳐 줍니다.

 

<출처 : 유튜브 ‘슈카월드’ 채널 캡쳐>

주제는 얼핏 들어도 무겁게 들리지만 가볍게 시작한 입담은 시사와 경제라는 딱딱한 벽을 허물어 주어 보는 사람이 알기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해줍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한 슈카월드는 열성적인 골수 게이머이기도 해요. 그래서인지 시사와 경제를 좋아하시는 분들 외에도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슈카월드를 자주 시청한다고 하네요. 현재 그의 구독자 수는 35만 명에 달하고 있어요.

 

 

<비진튜브>

<출처 : 유튜브 ‘비진튜브’ 채널 캡쳐>

‘비진튜브’가 유튜브를 시작한 계기는 100세 시대가 되어 100살까지 재테크를 하기 위해서라고 해요. 저성장 시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재테크를 하기 위해 투자로 성공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돈이 일을 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채널이에요. 자녀들이 부모의 노후를 책임지는 시대도 끝이 났죠. 또한 지금 자녀 세대들은 건국 이래로 유례없이 부모 세대보다 못 사는 세대들이 되었어요.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물가는 매년 상승하고 화폐의 가치는 계속해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우리도 이 상황을 빠르게 인지하여 시대에 맞는 재테크를 해야 저성장 시대에서 부를 축척할 수 있다는 것이 비진튜브의 논리에요.

 

<출처 : 유튜브 ‘비진튜브’ 채널 캡쳐>

연세대학교 경제학 석사, 현재 바이백 인베스트먼트 대표이며 주식회사 바이백나눔투자 대표를 맡고 있는 비진튜브는 영상을 통해 그 만의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하며 소통하길 원한다고 해요.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시다면 비진튜브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스브스뉴스>

<출처 : 유튜브 ‘스브스뉴스’ 채널 캡쳐>

‘스브스뉴스’는 <SBS가 자신 있게 내놓은 자식들!> 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카드뉴스부터 시작해 소셜미디어에 적합한 뉴스를 만들기 시작한 것이 스브스뉴스의 시작이라고 해요. 요즘 사회에서 이슈되고 있는 부분들을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영상들을 많이 만들어내고 있어요. 비디오머그와 더불어 SBS 보도본부 뉴스미디어국에서 담당하는 뉴스이지만 재치 있는 재재 에디터가 이 세상 모든 새로운 트렌드를 습득해 신 문물을 전파해주고 있어요.

 

<출처 : 유튜브 ‘스브스뉴스’ 채널 캡쳐>

스브스뉴스에서 콘텐츠를 정할 땐 회의를 따로 정해서 하지 않고 ‘이게 진짜 웃기다, 요즘 이게 핫하대’ 하는 것을 서로 공유하며 웃고 떠들면서 자연스럽게 소재를 찾는다고 해요. 그래서인지 스브스뉴스는 요즘 우리가 알고 싶은 것들에 대해 속 시원하게 알려주고 미쳐 알지 못했던 정보들까지 알려주는 신선한 채널로 떠오르고 있어요. 현재 45만 명의 구독자와 약 2천 개의 동영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뉴스에는 위아래가 없으며 세상의 모든 뉴스를 ‘스브스’답게 전달하고 있는 채널, 한 번 보면 빠져나올 수 없는 뉴스채널입니다.

 

 

▎IT ・전자제품 리뷰

<UNDERkg (언더케이지)>

<출처 : 유튜브 ‘UNDERkg’ 채널 캡쳐>

스마트폰, DSLR, 액션캠과 같은 IT 제품이나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청소기와 같은 가전제품 등을 리뷰하는 크리에이터가 화제입니다. 오늘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IT ・가전제품 유튜버는 ‘UNDERkg(언더케이지)’에요. 리뷰 대상은 이름대로 ‘1kg 이하의 가벼운’ 스마트 기기이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을 언박싱하고 사용 리뷰를 보여줍니다.

 

<출처 : 유튜브 ‘UNDERkg’ 채널 캡쳐>

리뷰 외에도 스마트 기기에 대한 뉴스를 알려주기도 하며 초대장을 받아야 구매할 수 있는 OnePlus One의 초대장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언더케이지는 일정기간 동안 실사용 기간을 가지고 리뷰를 진행하기 때문에 제품을 빨리 공수했다 하더라도 실제 리뷰를 보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해요. 영상 이외의 자세한 사진과 리뷰는 uderkg.com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잇섭 (ITSub)>

<출처 : 유튜브 ‘ITSub잇섭’ 채널 캡쳐>

정식 채널 이름은 ‘ITSub’이에요. 이름에서부터 IT 리뷰어의 냄새가 물씬 풍기고 있죠? 잇섭도 역시 언박싱 리뷰를 주로 하고 있으며, 테크에 관련된 것이라면 무엇이든 리뷰하는 유튜버에요. 다른 유튜버들과 달리 영상을 시작할 때 인트로가 있다는 점이 특색이에요. 구수한 경상도 사투리가 살짝 느껴지는 진솔하고 재미있는 리뷰는 구독과 좋아요를 자동으로 누를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요.

 

<출처 : 유튜브 ‘ITSub잇섭’ 채널 캡쳐>

최근 가전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유튜버로 떠오르고 있으며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 가성비 좋은 제품은 없을까, 제품의 장단점은 무엇일까라는 것이 궁금할 때 이러한 고민을 타파해주는 단비 같은 유튜버입니다. 전자기기 사기 전 제품 비교가 고민이 되는 분들이시라면 리뷰 동영상이라 읽고 예능을 본다는 잇섭의 유튜브를 확인해 보세요.

 

 

<가전주부 GJJB>

<출처 : 유튜브 ‘가전주부 GJJB’ 채널 캡쳐>

‘가전주부’는 전직 아나운서 출신답게 차분한 설명으로 가전제품을 리뷰해주고 있어요. 실제로 가정주부이기 때문에 우리가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가전, 전자제품에 대한 리뷰를 주로 하고 있죠. 특히 제품 비교를 꼼꼼하게 해주는데, 예를 들어 액션캠 3종을 동시에 비교해서 어떤 제품이 시청자들에게 맞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곤 해요.

 

<출처 : 유튜브 ‘가전주부 GJJB’ 채널 캡쳐>

또한 채널명답게 가정주부들에게 도움이 되는 리뷰들이 많아서 30-40대 주부들에게 인기 있는 IT ・가전제품 유튜버에요. 전알못(전자제품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세한 정보와 설명은 물론 활용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요. 보통은 남자의 시선으로 IT ・가전제품을 설명해주는 채널이 많은데 가전주부는 여자의 입장과 시각에서 제품을 시원하게 설명해주어 여성 구독자들을 사로잡은 채널입니다.

 

 

▎문화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출처 : 유튜브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채널 캡쳐>

‘영국남자’를 운영하고 있는 조쉬와 올리는 2013년부터 영국인에게 한국 문화를 알리고, 한국어로 영국 문화를 알리는 영상으로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어요. <2019 한국 이미지상>까지 받게 된 두 사람의 한국 사랑은 정말 남다릅니다. 조쉬는 영국 런던대학교 소아스(SOAS)에서 한국학을 전공하며 올리를 만났어요. 조쉬의 영향으로 2008년 한국을 찾은 올리는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음식과 문화를 경험하면서 보석을 발견한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고 해요.

 

<출처 : 유튜브 ‘영국남자 Korean Englishman’ 채널 캡쳐>

이 둘은 할리우드 영화배우들과 한식 먹방을 찍고, 영국인에게 수능 영어 문제를 풀어보게 하는 등 한국 음식과 교육, 관광 명소, 최신 유행을 흥미로운 방식으로 소개합니다. 해외의 각 한인타운을 방문해 외국에서 한국 문화가 어떻게 뿌리내리고 있는지도 알리고 있어요. 한국 여행은 어떤 느낌인지, 한국의 음식은 어떤지 등에 대해 외국인의 입장에서 영상을 제작해서인지, 한국인들에게는 색다르게 다가오는 영상들이 많아요. 가장 인기 있었던 동영상은 <런던의 불닭볶음면 도전>편이었어요. 불닭볶음면을 세계에 알린 효자스러운 동영상이기도 하죠.

 

 

<라이너의 컬쳐쇼크 – 영화 리뷰>

<출처 : 유튜브 ‘라이너의 컬쳐쇼크’ 채널 캡쳐>

‘라이너’는 영화 유튜브 사업가라 자칭하는 영화 리뷰 크리에이터입니다. 영화 소개를 시작으로 설명과 비판을 해주죠. 철저한 비평을 목적으로 하는 채널이기에 좋은 평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어요. 개봉작이 나오면 곧바로 리뷰 영상을 올리는데, 전문가급의 비평으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빈틈이 없다는 말이 나오게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라이너의 컬쳐쇼크’ 채널 캡쳐>

국내외를 막론하고 개봉했거나 개봉을 앞두고 있는 영화들을 소개하기 때문에 어떤 영화를 볼까 망설이는 분들이나, 관람한 영화에 대한 설명이 듣고 싶을 때 선택하면 좋은 채널이에요. 재미있는 사실은 톰 크루즈가 나온 영화 ‘미이라’를 보고 당시 사귀던 여자친구와 헤어졌다고 해요. 실의에 빠진 채 그 영화를 꼭 까야겠다는 생각으로 유튜브에서 영화 리뷰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나르의 인테리어 NAR tv - 인테리어>

<출처 : 유튜브 ‘나르의 인테리어 NAR tv’ 채널 캡쳐>

셀프 인테리어 크리에이터이며 가구 DIY, 가구 설치, 옷장 정리 꿀팁, IKEA 쇼핑 vlog 등의 인테리어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에요. 소셜 미디어 회사와 콜라보하여 다른 사람의 집 인테리어 리메이크해주는 콘텐츠도 제작하며 인기를 얻고 있어요. 중학생 때부터 인테리어에 관심을 가졌던 나르는 대학생 때부터 자취를 하면서 인테리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나르의 인테리어 NAR tv’ 채널 캡쳐>

현재 올리브tv ‘은주의 방’, JTBC ‘헌집새집’ 디자이너로 출연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에서는 최신 유행 인테리어와 취향에 맞는 인테리어 스타일링 법, 컬러링 등 다양한 정보들을 소개해 주고 있어요. 작지만 아늑하고 활용도 높게, 그리고 깔끔하면서 개성 있게 집을 꾸미고 싶으신 1인 가구분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고 해요.

 

 

▎반려동물

<소녀의 행성 Girls Planet>

<출처 : 유튜브 ‘소녀의 행성’ 채널 캡쳐>

유튜브 랜선 집사인 소녀의 행성은 래브라도 리트리버인 ‘소녀’와 포메라니안인 ‘행성’이라는 두 강아지 이야기입니다. 최근 ‘우주’라는 웰시코기까지 합류해 재미있는 세 마리의 개일상(?)을 보여주고 있어요. 귀여운 댕댕이들을 보기만 해도 힐링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말썽꾸러기에 에너자이저인 세 마리 강아지의 일상을 보고 있으면 피식피식 웃고 있는 모습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출처 : 유튜브 ‘소녀의 행성’ 채널 캡쳐>

특히 소녀는 사람 같은 특징이 있어 랜선 집사들이 언제 강아지 탈을 벗냐며 탈 벗는 그날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대형견 소녀, 중형견 우주, 소형견 행성이를 키우면서 각각 필요한 간식, 애견용품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있어요. 귀여운 댕댕이를 보며 힐링하고 싶은 분들께 이 채널을 추천해 드려요.

 

 

수도권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약 3시간 정도 된다고 해요. 그 시간을 활용해 유튜브 채널로 정보를 습득하기도 하고, 호기심도 채우는 시간을 보내시는 것은 어떠세요? 오늘은 출퇴근길에 보기 좋은 장르별 유튜브 채널을 추천해 드렸어요. 당장 오늘 퇴근길부터 무슨 채널을 볼까 고민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동동이는 더욱 알찬 소식으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댓글 0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