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보기 좋은 카드가 쓰기도 좋다! 예쁜 체크카드 / 신용카드 추천

경제노트

혜택 굿! 디자인 굿!

체크 / 신용카드 추천

By동동이

많은 사람들이 현금보다 카드를 들고 다니는 세상입니다. 현금이 필요할 땐 간편하게 모바일 계좌이체를 이용하고, 두툼한 지갑 대신 카드지갑만 들고 다니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어요. 지갑에서 꺼낸 카드가 디자인이 예쁘면 결제하는 기분이 더 좋겠죠? 예쁘면서도 혜택까지 좋은 카드들을 동동이가 모아봤어요!

 

 

▎보기 좋은 카드가 쓰기도 좋다!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는 단순한 지불 수단이 아니라 이제 본인의 취향을 나타내는 아이템으로도 자리매김하고 있어요.

 

카드 디자인이 고객들의 카드 선호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카드사들도 다양한 디자인 카드와 캐릭터 제휴 카드를 출시하고 있는데요. 디자인 예쁜 카드 하나가 열 카드 안 부러울 만큼 회원을 모집해 주니까 너도나도 예쁘고 세련된 디자인 카드를 출시하는데 여념이 없답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한 은행의 경우 디자인 카드 출시 후 카드 신청자가 평소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디자인을 보고 신청을 하는 사람들은 카드의 혜택보다는 디자인 그 자체만 보고 신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익성 측면에서도 효자 노릇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예쁜 체크/신용카드를 동동이가 추천하기에 앞서 카드 디자인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해 보았어요.

 

<출처 : 롯데카드>

첫 번째는 디자인 카드예요. 색깔이나 무늬 등으로 보기 좋게 디자인 한 가장 흔한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출처 : 카카오뱅크>

두 번째는 캐릭터 카드인데요. 카카오뱅크가 카카오 캐릭터로 돌풍을 일으키면서 캐릭터를 디자인한 카드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어요. 캐릭터 카드에는 연예인 카드도 포함할 수 있겠죠.

 

<출처 : 현대카드>

세 번째는 쏘 심플 카드랍니다. 카드 앞에 요란하게 무늬가 있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카드예요. PC 화면으로 카드를 보는 것보다 실제로 카드를 받으면 깔끔하고 단순한 데에 놀라곤 해요.

 

 

▎예쁜 체크카드 / 신용카드 추천

#1. 현대카드, ‘The Green’ 카드

<출처 : 현대카드>

‘더 그린(the Green)’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프리미엄 카드 시장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현대카드가 10년 만에 내놓은 새로운 컬러의 상품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어요. 연회비가 15만원으로 일반 카드보다 비쌌지만 출시 당일부터 인기를 끌며 출시 18일 만에 발급 1만 장을 돌파하고 2개월 만에 2만 장 고지도 넘어섰답니다.

 

그린 색상을 럭셔리의 상징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은 물론 카드 혜택부터 마케팅 방법까지 기존 프리미엄 상품과는 완전히 다른 행보로 업계를 놀라게 했죠. 특히 수작업으로 만드는 특수 금속 플레이트는 10만원의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지만 신청하면 3주 이상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어요.

 

<출처 : 현대카드>

현대카드는 새로운 프리미엄 카드를 준비하면서 가장 먼저 타깃층을 어떻게 설정할지 고심했는데요, 소비자의 카드 사용 패턴을 다양한 방법론을 활용해 분석한 끝에 기존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고객군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죠. 바로 럭셔리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 프리미엄 고객이었답니다.

 

현대카드는 상품 설계를 하면서 일반적인 M포인트 적립 혜택과 함께 새로운 타깃층이 선호하는 여행과 고메(gourmet), 해외 쇼핑 관련 사용처를 특별 적립 대상으로 선정하고, 5% M포인트 적립이라는 파격적인 혜택을 구성했어요.

 

카드 신청을 온라인 채널로 한정한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인데요. 현대카드는 확실한 편익만 있다면 모바일과 디지털에 익숙한 2535세대가 능동적으로 온라인 채널을 방문해 카드를 신청할 것으로 분석했어요.

 

회원들의 월평균 사용 금액과 이용률 지표도 예상치를 뛰어넘는 수준을 보였어요. 더 그린은 전체 이용자 중 20대가 28.9%, 30대가 50.8%로 20~30대가 전체의 8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SC제일은행, ‘마블’ 체크카드

<출처 : SC제일은행>

마블 덕후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SC제일은행의 취향 저격 ‘마블 체크카드’는 출시와 동시에 마블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입소문을 탔어요. 기존의 카드 디자인 5종에 더해 마블 캐릭터 닥터 스트레인지를 비롯해, 캡틴 마블, 아이언맨, 토르 등이 그려져 있는 카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어요.

 

SC제일은행은 2017년부터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와 제휴 협약을 체결한 이후 마블과 디즈니 캐릭터를 디자인한 카드와 통장을 출시해오고 있습니다. 2018년 3월에도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와 '블랙 팬서'를 기념해 마블 영웅 어벤져스가 그려진 체크카드를 출시한 바 있죠. 그리고 지난 3월 마블 스튜디오의 신작 영화 '캡틴 마블'을 기념해 마블 캐릭터 '캡틴 마블'과 '닥터 스트레인지' 등으로 디자인한 마블 체크카드와 통장을 출시했어요. 마블 시리즈 카드 출시 이후 신규 가입자가 이전보다 40%가 늘었다고 해요.

 

<출처 : SC제일은행>

 

 

#3. 롯데카드, ‘LIKIT FUN’ 신용카드

<출처 : 롯데카드>

롯데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디지털 트렌드에 익숙한 고객들이 선호하는 서비스에 혜택을 집중한 ‘롯데카드 라이킷(LIKIT)’ 3종(LIKIT FUN / LIKIT ON / LIKIT ALL)을 선보이고 있어요.

 

LIKIT은 ‘I LIKE IT(아이 라이크 잇)’의 축약으로, 좋아하는 서비스를 직접 선택해 즐거움을 찾는 고객 트렌드와 디지털에 익숙한 20~30대 고객의 특성을 반영했죠. 올 들어 사회초년생 등 젊은 층의 인기를 누리면서, 상반기 인기 신용카드 1위에 오르는 극적인 역주행 중이랍니다.

 

카드 디자인도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세로형 플레이트를 적용하고, 심플한 디자인과 높은 채도 컬러를 살려 주목성을 극대화했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연계시키는 디자인으로 디지털 세대에 최적화했다는 평입니다.

 

카드 혜택 역시 모바일,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회원들의 이용 패턴을 빅데이터 분석으로 분류해 취향에 따라 서비스를 구성했어요. 직장인들은 직장인의 생활리듬에 맞추고, 학생들은 학생들 생활리듬에 맞추는 서비스를 탑재해 매달 원하는 패키지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어요.

 

 

#4.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출처 : 카카오뱅크>

처음 캐릭터 카드 경쟁에 불을 지핀 것은 카카오뱅크가 당시 핫했던 카카오톡 캐릭터 '카카오프렌즈(라이언, 어피치, 무지, 콘)'를 내세워 만든 체크카드였어요. 귀여운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디자인 카드부터 고급스러운 블랙 컬러 카드까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고, 오프라인 사용성을 고려한 세로 프린팅, 손에 닿을 때 부드럽게 느껴지는 곡선 마감에도 신경 썼답니다.

 

출시 이후 지난 6월 말까지 866만 장이 발급됐는데 발급받는 데만 한 달이 걸릴 정도로 인기가 여전합니다.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가 처음 출시될 때만 해도 ‘카카오 캐릭터 때문에 일단 발급은 받고 정작 쓰지는 않아 카카오뱅크 측의 비용만 늘 것’이라는 비관적 예측이 많았던 것도 사실이에요. 그러나 카카오뱅크는 혜택 제공 조건은 단순화하고 혜택률은 높여 체크카드 시장을 크게 늘리고 있는 상황이에요.

 

<출처 : 카카오뱅크>

특히 카카오뱅크 프렌즈 체크카드 혜택은 6개월 단위로 프로모션이 바뀌는 ‘시즌제’를 적용했어요. 6개월 동안 고객이 자주 받았던 혜택은 유지되고 그렇지 않은 것들은 새로운 혜택으로 교체하는 것이죠. 8월 1일부터는 ‘캐시백 프로모션 시즌 5’가 진행되고 있어요.

 

 

#5. KB국민은행, ‘KB국민 BTS’ 체크카드

<출처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BTS)과의 콜라보 상품인 ‘KB X BTS적금’과 ‘KB국민 BTS 체크카드’를 선보였어요. 출시 직후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받으며 '필수템'으로 자리매김했죠.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기용한 KB국민은행에 충성하는 고객이 점점 늘어나 방탄소년단 발탁은 '신의 한 수'였다는 것이 금융업계의 평가입니다. KB국민은행은 방탄소년단을 광고모델로 기용하면서 젊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어요. 젊은 고객 유치와 글로벌 인지도 제고에 방탄소년단이 큰 기여를 한 것이죠. 잠재적 충성 가능성이 높은 젊은 1020세대 고객들을 사로잡는 계기가 됐어요.

 

방탄소년단이 출연한 광고 역시 큰 인기를 끌었는데, 디지털뱅킹을 소재로 유튜브에 게재된 광고 영상은 조회수 1000만 건을 돌파하고, 국민은행의 유튜브 구독자 수도 5만 명을 훌쩍 넘어섰어요. 다른 은행권의 유튜브 구독자 수를 크게 웃도는 수치죠.

 

<출처 : KB국민은행>

고객들의 뜨거운 반응이 계속되자 KB국민은행은 기획사와 협의해 지난해 말까지였던 적금 판매 기간을 1월 말까지 한차례 연장한 데 이어 추가로 2월 말까지 기한을 늘리기도 했어요. 방탄소년단과 광고모델 계약 역시 지난해 말 1년 더 연장 계약했죠.

 

KB국민은행의 ‘K X BTS적금’과 ‘KB국민 BTS 체크카드’는 은행권에 아이돌 바람을 선도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6. IBK기업은행, ‘GD X IBK ALL ACCESS’ 체크카드

<출처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지드래곤(GD)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GD x IBK ALL ACCESS 체크카드’를 선보였어요. '지드래곤 군 입대 전 남기는 마지막 상품'이라는 의미를 담아 지드래곤 입대일에 맞춰 10만장 한정으로 출시했죠.

 

지드래곤이 입대하면서 당분간 모습을 보기 힘들어질 것으로 예상돼 관련 상품을 간직하려는 팬들이 대거 몰리면서, 발급 신청 시작 30시간 만에 2만 6000여 명이 신청했고, 한때 4만 명 이상의 접속자가 동시에 몰려 신청 자체가 지연되기도 했어요.

 

<출처 : IBK기업은행>

평소 디자인에 관심이 많던 지드래곤과 콜라보 한 GD 체크카드는 카드 전면에 GD의 콘서트 현장 입장표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말하는 '올 액세스(ALL ACCESS)'라는 문구를 적어 놓았는데, 팬들과 어디든 함께 하고픈 지드래곤의 마음을 담았다고 해요.

 

또 우측 상단에는 지드래곤 인스타그램에 단골로 등장하는 데이지 꽃과 스마일 마크를 새겼어요. 빈칸으로 남겨둔 하단에는 고객이 자유롭게 숫자와 글자를 새겨 넣을 수 있어 팬들도 디자인에 참여해 카드를 함께 완성한다는 느낌을 주었다고 하네요.

 

 

혜택도 중요하지만 디자인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러분을 위해 오늘은 동동이가 디자인이 예쁜 체크/신용카드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스마트폰으로 결제할 수 있는 각종 '페이'가 보급되고 있지만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특별한 디자인은 플라스틱 카드의 또 다른 매력이 되고 있답니다.

 

지갑 속에 꼭 하나는 갖고 있을 체크카드·교통카드도 기왕이면 예쁘고 귀여운 카드 하나가 있다면 카드를 꺼내 보며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겠죠? 지갑에서 꺼내기만 해도 시선을 강탈하는 디자인 캐릭터 카드, 여러분은 어떤 카드가 마음에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