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황금돼지의 해! 직장인 재테크 습관 길들이기

 

트렌드리포트

황금돼지의 해!

직장인 재테크 습관 길들이기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이에요. 2019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해 많은 직장인분들이 재테크 계획을 많이 세우실 것 같은데요. 처음 목표를 세울 때에는 정말 야심 찬 계획을 세우지만 작심삼일이 되거나 생각처럼 돈이 제대로 모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동동이가 더 늦기 전에 직장인 재테크 습관을 잘 길들일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몇 가지만 알아둬도 잘 모을 수 있는 자산! 함께 알아봐요~ !



01. 직장인 재테크 꿀TIP


① 가계부 어플 사용하기!

              


 

먼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게 필요하겠죠? 하루 음료 값만 줄여도 한 달이면 십 만원 정도의 돈을 모을 수 있다고 해요. 당장은 작은 돈이지만 모으면 목돈이 되는 불필요한 지출들! 이러한 지출은 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줄여나갈 수 있어요.


사실 연초가 되면 이번엔 꼭 가계부를 작성하리라 굳은 다짐을 하곤 하는데요. 사실 가계부를 적고 관리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에요. 따라서 최근에는 가계부 어플을 이용해서 카드, 은행 내역을 자동으로 입력한답니다. 이를 통해 소비 패턴뿐만 아니라 일별, 월별, 카드사별 지출 내역을 체계적으로 확인해서 수입 내역도 관리할 수 있어요.




② 재테크 공부하기



단어만 들어도 정말 어려운 재테크! 혹시라도 막연한 생각으로 공부를 계속 미뤄두고 계셨나요? 은행에 저축만 열심히 하면 돈이 모이는 시대는 지나가버렸기 때문에, 공부를 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재테크 방법을 찾으셔야 합니다.


단순히 재테크 책을 읽으신다면 어렵고 지루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 이슈들이 함께 있는 경제 매거진(럭스맨 등)을 구독하여 보시거나, 온라인 경제칼럼(뱅크 샐러드, 이코노미 조선 등)을 틈날 때마다 읽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어렵지 않게 재테크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 http://fine.fss.or.kr/main/fin_tip/tip/tip_list.jsp>


금융감독원이 만든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에는 재테크에 필요한 팁을 정리한 ‘금융 꿀팁 200선’도 있으니 하루에 1-2개씩 읽어보신다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02. 짠테크 습관 들이기


① 일주일 후에 구매하기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을 때 일주일만 기간을 두고 생각하면 구매하려고 했던 물건이 정말 필요했는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어요. 따라서 사고 싶은 마음을 조금은 미뤄두고 일주일 뒤에 신중하게 다시 고민해보고 구매를 결정하시는 것이 과도한 지출을 막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



② 충동 구매한도 미리 정하기



생활하다 보면 충동적으로 지출되는 금액들이 생기기 마련이에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출을 아예 안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처음부터 계획을 세울 때 충동적으로 지출할 돈을 미리 정해놓으면 추가 소비를 조금이나마 막을 수 있어요.


이렇게 미리 충동구매 비용을 설정해놓으면 그동안 눈에 보이지 않던 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니 더 이상의 지출을 막을 수 있는 것이죠. 익숙해지기까지 조금 힘들 수는 있지만, 계속 지키려고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충동적인 지출이 많이 줄어든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③ 52주 챌린지!



52주 챌린지는 먼저 1년을 52주로 나눈 후 1주 차엔 1천 원, 2주 차엔 2천 원, 3주 차엔 3천 원씩 저금하는 방법이에요. 어떤 요일이든 상관없고 무조건 1주일에 하루만 저금을 하면 되는데요. 이런 간단한 방법으로 저축을 하게 된다면 무려 일 년에 1,378,000원을 모을 수 있답니다. ^^

 


 

④ 작심삼일 저축법

 

 


일주일에 3일만 저축하는 방법이에요. 하루만 맡겨도 이자를 주는 CMA 통장을 만들어서 월요일엔 1만 원, 화요일엔 2만 원, 수요일엔 3만 원 저금을 하고 목요일~일요일은 저축을 쉬어주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1주일에 3일 동안 6만 원을 저금하면 1년에 무려 3,120,000원이 모인다고 해요!

 


 

⑤ 안정적인 고금리 상품 가입하기


 


금리는 투자를 하는데 정말 중요한 지표랍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고금리 상품을 눈여겨보시는 것이 좋아요. 참고로 DB저축은행 DreamBig 정기적금(월 10만원 납입)은 최고 우대금리 연 6.9%로 현재 가장 높은 금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www.dbwebzine.com/2018/12/love.jsp)




03. 절세 금융 상품 알아보기



절세는 돈을 모으고 싶은 사람이라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원칙 중 하나예요. 직장인들이 절세할 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은 세금이 없는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연말정산 때 세금을 절약하는 거예요. 금융상품을 들 경우에는 반드시 1개 이상은 절세상품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럼 절세상품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

 


 

① ISA



한 계좌로 예금, 적금, 펀드, ETF 등 다양한 투자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또한 이자와 배당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순 소득 200만 원까지 비과세되고 초과분은 9.9% 분리과세 됩니다. 만약 근로소득이 5,000만 원 이하, 종합 소득이 3,500만 원 이하 가입자라면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② IRP



근로자가 퇴직금,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로 만 55세부터 10년 이상 연금으로 수령 또는 일시금으로 찾을 수 있는 상품이에요. 납입액은 연간 18,00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해요. 개인연금저축 금액과 합산 시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 공제되고 세액 공제율은 근로소득이 5,500만 원 이하일 경우 16.5%, 그 외에는 13.2%입니다.



오늘 동동이가 소개해드린 ‘직장인 재테크 습관 길들이기’ 잘 보셨나요? 재테크라는 단어는 조금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조금씩 습관을 들이고 공부한다면 정말 친근한 단어가 될 수 있어요! 그럼 2019년도 모두 부자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