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경북 안동 가볼만한 곳 안동하회마을, 도산서원!

트렌드리포트

경북 안동 가볼만한 곳

안동하회마을, 도산서원

By동동이


안녕하세요 동동입니다. 환절기 건강 관리 잘 챙기고 계시나요? 동동이는 가을맞이 여행으로 경북 안동을 다녀왔어요. 한국의 멋을 느끼며 전통음식도 접할 수 있는 안동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사랑받는 여행지로 유명하답니다.


동동이는 이번 여행에서 안동 하회마을, 하회탈 박물관, 도산서원, 까치구멍집(헛제삿밥), 안동찜닭, 국내 3대 빵집 맘모스 제과까지 모두 섭렵하고 왔어요. 그럼 함께 떠나보실까요? ^^

1.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도 다녀간 유네스코 세계유산 안동 하회마을


제일 먼저 소개해드릴 곳은 안동 하회 마을이에요!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고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방문해서 더욱 유명한 국제적인 관광지에요. 하회 마을은 풍산 류씨 동성마을로 낙동강이 마을을 감싸 흐르고 있다는 뜻으로 ‘하회’로 불리게 되었다고 해요!



이곳은 현재 130여 가구가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데요! 지금도 풍산 류씨 사람들이 마을 전통과 한옥을 보존하면서 살고 있다고 해요. 실제로 관광을 하다 보면 풍산 류씨 가문의 사람들에게 마을의 이야기도 직접 들어볼 수 있어요.


 


대부분의 집들은 고택이에요. 세월이 흐르면서 수리가 필요한 부분은 한옥 보존 전문가분들이 직접 수리하신다고 해요. 그만큼 옛 한옥을 보존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안동의 하회 마을을 돌아다니다 보니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것만 같았어요. 예전에 서울 북촌 한옥마을도 가봤지만 옛 모습이 이렇게 잘 보존된 곳은 안동이 유일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한옥 문 사이로 펼쳐지는 뷰가 마치 한 폭의 그림 같죠? 사진으로 그 분위기를 다 담아내기가 어려울 만큼 멋진 풍경이었답니다. 옛 선조들은 이런 풍경까지 고려해서 집을 짓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고즈넉한 분위기의 아름다운 풍경 속에 살고 있는 안동 하회 마을 사람들이 정말 부러웠던 시간이었어요.



그리고 하회 마을에 가시면 ‘부용대’는 꼭 가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부용대’는 절벽 위에 있어서 하회 마을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기 때문에 하회 마을을 모두 돌아보고 마지막 코스로 가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연의 경이로움과 전통의 미를 한껏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답니다. 계절마다 색다른 매력을 보여준다고 하니 다음엔 봄, 여름, 겨울에도 한번 가봐야겠어요. ^^


[안동 하회 마을]

- 관람료 : 어른 5,000원, 청소년 2,500원 어린이 1,500원 <최근 변경됨>

- 관람시간 : 하절기 9시~19시, 동절기 9시~18시


2. 세계의 다양한 탈을 볼 수 있는 안동 하회탈 박물관


동동이가 정말 즐겁게 관람했던 하회탈 박물관이에요. 이곳에서 하회 마을의 전통 탈만 볼 수 있다는 생각은 NO~NO! 무려 한국탈 19종 300점, 35개국의 외국탈 500점 등 총 2,000여 점의 탈을 소장 전시하고 있답니다. 이렇듯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의 다양한 탈들을 전시해놓아서 정말 볼거리가 풍부했어요.



단순히 조형 미술품이 아닌 여러 가지 상징을 지닌 역사적 유물이기에 동동이도 하나하나 의미를 되새기며 유심히 탈을 관람했어요. 이곳은 다양한 종류의 탈 구경에 시간을 순삭! 해주는 곳이기도 해요.


  


하회탈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자세하게 볼 수 있었는데요. 해설자분의 설명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니 탈 이름의 유래, 왜 저런 형태로 만들어졌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확실히 그냥 탈 외형만 보면서 단순 관람을 하는 것보다는 해설을 들으면서 관람을 하니 더 유익하고 의미 있었던 것 같아요.


[안동 하회탈 박물관]

- 관람료 : 무료

- 관람시간 : 하절기 9시~18시, 동절기 9시~17시



세계의 탈 코너에는 프랑스와 뉴질랜드, 네팔, 타이,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등의 다양한 탈이 전시되어 있어요. 원시인 탈, 할로윈 탈 등 다양한 탈들을 만날 수 있었답니다. 우리나라의 전통 탈만 보다가 외국탈을 보니 정말 색다른 거 있죠? 그만큼 각 나라의 탈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요. 이 밖에도 아프리카 탈 코너에는 탈 외에도 아프리카 악기나 조각 작품도 전시하고 있어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더라구요. ^^



안동 하회탈 박물관을 둘러보고 나면 마지막엔 기념품샵도 마련되어 있어요. 동동이도 소장용으로 몇 개 구매했어요. ^^ 선물용으로도 적극 추천드려요!


3. 한국 정신문화의 성지 도산서원! 안동 여행 필수 코스!


도산서원은 퇴계 이황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574년에 지어진 서원이에요. 원래는 도산서당이라고 해서 퇴계 선생이 몸소 거처하며 제자들을 가르친 곳인데, 돌아가시고 나서 사후 6년 뒤에 서원을 완공했다고 해요.



안동 도산서원은 도산서당과 이를 아우르는 도산서원으로 구분돼요. 전체적으로 서원의 건축물들은 간결하고 검소한 느낌이랍니다. 퇴계 이황 선생의 품격과 학문을 공부하는 선비의 자세를 잘 반영하고 있어 큰 의미가 있는 곳이라고 하네요.



해설자분 설명으로는 도산서원은 옛 모습과 다름없을 정도로 보존 및 수리가 잘 된 곳이라고 해요. 또 이 밖에도 퇴계 이황 선생의 가족 이야기, 좋아하는 꽃들, 꽃과 호형호제한 이야기 등 다양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답니다.



일제강점기 때 사람들이 일본인들을 피해 숨어있던 곳들, 전쟁으로 망가진 곳들까지 말씀해주셨는데, 역사 속으로 들어온 것 같은 기분이 들면서 긴장까지 하게 되더라구요. 한국의 역사가 그대로 묻어나 있는 곳이기에 더욱 특별하게 느껴지기도 했어요.



참고로 도산서원은 총 40여 명의 해설 도우미 분들이 무료로 해설 봉사를 해주고 계세요. 도산서원 도우미 해설을 원하시는 분들은 매주 주말(토,일)이나 공휴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오시면 해설을 들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도산서원]

- 관람시간 : 하절기 9시 ~ 18시, 동절기 : 9시 ~ 17시

- 어른 : 어른 1,500원, 청소년 / 군인 / 경찰 700원, 어린이 600원

- 주차료 : 대형 4,000원 / 소형 2,000원


4. 유교의 본 고장에서 먹어보는 ‘헛 제삿밥’ - 안동 대표 음식집 [까치구멍 집]


좋은 구경도 실컷 했으니 이제 배를 채워야겠죠? 안동에 가신다면 꼭 먹어봐야 할 안동의 전통적인 음식 ‘헛제삿밥’을 소개해드릴게요!


헛제삿밥은 제사 후에 제사 음식으로 비빔밥을 해 먹는 안동 향토음식이에요. 각종 나물, 쇠고기 산적, 상어고기, 고등어 고기, 안동식혜 등을 맛볼 수 있답니다.



처음에 일반 비빔밥이랑 맛이 비슷하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했는데 전혀 다른 맛이었어요! 독특하면서도 색다른 감칠맛이 느껴지더라구요.


  


각종 전들도 비빔밥 위에 얹어서 드시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어요.


  


이렇게 간장이나 고추장으로 비벼 먹을 수도 있으니 기호에 맞게 선택해서 드시면 된답니다. 전도 두툼해서 식사를 마칠 때 즈음엔 배가 정말 부르더라고요!



입가심하기 딱 좋은 안동식혜까지! 안동 고유의 맛이 그대로 느껴지는 맛이었답니다. 맛집이라 그런지 사람도 정말 많았는데 유명한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그만큼 정말 맛있게 잘 먹고 왔답니다. ^^ 안동의 전통 음식을 맛보고 싶으시다면 꼭 한번 들러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까치구멍집]

- 주소: 경북 안동시 석주로 203 (상아동 513-1)

- 운영시간 : 매일 11: 00 ~ 20: 00 시 / 명절 당일 휴무


5. 안동에 왔다면 역시 ‘안동찜닭’ – 안동찜닭골목 [신세계 안동찜닭]


안동에 왔다면 꼭 먹어봐야 할 음식! 바로 안동찜닭을 먹기 위해 안동 구 시장을 찾았어요. 안동 구 시장에 있는 안동 찜닭 골목을 들어서면 즐비하게 늘어선 찜닭집에 놀라고 찜닭의 맛있는 냄새에 두 번 놀라게 돼요. ^^



동동이는 맛집으로 유명한 ‘신세계 안동찜닭’이라는 곳으로 갔답니다. 벽에 붙은 사진을 보니 입이 떡 벌어질 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다녀가셨더라구요.


  


드디어 기다리던 안동찜닭이 나왔어요! 서울에서만 맛보던 안동찜닭을 현지에 와서 먹게 되다니! 정말 감격스러운 순간이 아닐 수 없었어요. 감탄을 자아내는 비주얼에 젓가락을 먼저 들었지만 꾹 참고 사진을 찍었다는 슬픈 이야기가..^^;



중독성 있는 간장 양념에 촉촉하고 부드러운 닭이 한데 어우러져, 연신 “맛있다”를 외치면서 흡입을 했어요. 집에 돌아와서도 계속 생각나는 맛이었답니다. 안동찜닭의 명성을 제대로 확인하고 온 계기가 됐네요. ^^ 안동 구 시장은 안동역과도 멀지 않은 거리에 있기 때문에 여행의 마지막 코스로 들리시면 딱 좋을 것 같아요.


[신세계안동찜닭]

- 주소 : 경북 안동시 서부동 184-4 (안동구시장)

- 가격 : 안동찜닭 중 – 28,000원


6.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인 ‘맘모스 제과’

   


안동 여행하실 때 필수코스로 유명하죠?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인 맘모스 제과는 직접 개발한 빵들이 많아서 보는 재미가 있어요.


  


안동 맘모스 제과에 오신다면 꼭 드셔봐야 할 빵이 바로 크림치즈빵이에요. 맛만 보신다고 1개만 구매하시면 정말 후회할 정도로 맛있는 빵이었어요. 입에서 사르르 녹는 크림치즈가 일품이에요. 기본적으로 5개 이상 구매하시는 이유가 있더라구요.


  


인기 있는 빵이라 그런지 계속 만들기 때문에 갓 구운 따뜻한 빵으로 맛볼 수 있었어요. ^^ 안동 맘모스 제과에 오신다면 꼭 드셔보세요!



위치도 안동 찜닭 골목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어요. 안동 여행을 마치고 가족이나 지인에게 선물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맘모스제과]

- 주소 : 경북 안동시 문화광장길 34

- 영업 시간 : 평일 8시30분 ~ 22시

지금까지 경북 안동에 가볼 만한 곳들을 소개해드렸어요. 한국의 전통미뿐만 아니라 볼거리, 먹거리도 풍성한 안동으로 가을 여행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동동이는 알차고 좋은 정보로 다음에 또 인사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