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라이텍, LED 조명 26종,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DB라이텍 조달청 우수제품 지정 제품. [사진=DB라이텍] 

- 자체개발한 LED모듈 및 특허기술 인정받아공공조명시장 영업 탄력

- 하반기에 투광등, 도로조명 등 34종도 추진조달시장 전 제품 우수제품 인증

 

DB라이텍은 모듈형 LED(발광다이오드) 도로조명, 실내조명 등 26종이 조달청으로부터우수제품지정증서를 받았다고 8월 14일 밝혔다.

 

이번 우수제품 인증은 자체 개발한 LED모듈과 제품손상 및 광손실 방지 관련 특허기술이 조달철 심사를 통과하면서 이뤄졌다. 인증된 제품은 라운드형 루미다스 가로등 150W 2, 보안등 50W 3, 터널등 150W 1, 실내용 엣지평판조명 20종 등 26종이다.

 

LED도로조명인 가로·보안등, 터널등의 경우 열 전도율이 높은 구리 회로기판에 LED광원을 삽입하는 특허기술과 LED광원에서 발생된 열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제품 수명을 늘릴 수 있는 핀-플레이트(Fin-plate) 기술이 적용됐다.

 

실내용 엣지평판조명은 주로 사무실, 상업시설, 빌딩 등에 사용된다. LED광원이 모서리 부분에 부착돼 광원의 열기로 인해 발생하는 도광판 팽창 및 LED모듈 손상 방지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특수 제작한 스테인레스 스프링을 설치해 LED모듈과 도광판을 밀착시킴으로써 빛을 균일하게 비출 수 있게 했가. 도광판 팽창 때문에 발생하는 내부 유격도 최소화시켰다. 또 광손실 방지설계를 통해 특정부위가 유독 밝게 보이는 빛튐현상을 없애 빛의 편차를 줄였다.

 

조달청에 따르면 조달시장 조명분야 규모는 약 7000억원(2017년 기준) 수준이며, 매년 30% 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정부의 에너지 절감 정책과 기존 조명의 짧은 수명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가 맞물려 LED조명 교체비율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DB라이텍 관계자는우수조달 제품으로 지정될 경우 각종 공공입찰에 가산점을 얻고, 1억원 이상의 조달 구매에 대해 수의계약이 가능해지는 등 영업이 탄력을 받을 것이라며올해 안으로 도로조명 및 실내조명 34종을 추가로 인증 받아 공공조명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