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그룹 계열사 현직자들의 생생 조언, 재학생 취업 준비 팁!

안녕하세요 동동이 입니다^.^ 취업이 어려운 요즘, 대학 재학시절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 동동이는 취업의 신이 되는 지름길! 금융권, 전자IT 계열 취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취업 준비 팁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동부그룹의 금융권과 비금융권(전자/IT) 계열사로 나누어 동부 현직자들의 살아있는 조언을 전해드릴게요!


PART1. 동부그룹 금융계열사 현직자들이 전하는 금융권 입사 준비 팁!

동부그룹은 동부화재, 동부증권, 동부자산운용, 동부캐피탈, 동부생명, 동부저축은행 등 총 6개 계열사로 구성된 동부금융네트워크가 있어 토탈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높은 경쟁률을 뚫고 탄탄한 입지의 동부 금융권 계열사의 입사한 선배들의 조언입니다.

 

 

 

 
동부화재는1962년 대한자동차보험공영공사로 설립되어 1995년 사명을 현재의 동부화재해상보험으로 변경했고

재까지 손해보험업계 2위로 꾸준히 성장해온 국내 굴지의 손해보험사 입니다. 

 

동부화재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통계학이라는 제 전공을 살려 금융과 관련된 프로젝트 활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대학원 석사과정 중 통계청에서 파견연구원으로 근무를 한 경험이 있는데요. 그 곳에서 통계적 지표를 이용하여 인사이트를 분석해 보고, 현업에서 사용하는 통계분석 툴을 미리 익혀 둔 것이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업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경험을 많이 하고자 하였고, 그것들을 면접이나 자기소개서에서 잘 어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언더라이팅 기획파트 최준영 사원

 

 

1982년 국민투자금융으로 출발해 1991년 증권회사로 전환하면서 대한민국 자본시장 발전과 더불어 성장을 보여준 증권사입니다.

동부증권은 전통적인 주식위탁영업은 물론 채권중개, IB, 자산운용, 국제금융, 리서치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업무를 진행합니다.

 

동부증권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사실 저는 저희 업계에서 스펙이 좋은 편이 아닙니다. 심지어 학점도 높지 않은걸요? 하하. 그럼에도 제가 뽑힌걸 보면, 그리고 최근 공채를 통해 입사하는 후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증권업에 대한 열정이 있는 스토리를 가진 인재라면 소위 이야기하는 스펙이 없더라도 입사를 하는 것 같습니다. 너무 스펙에만 집중하지 않더라도 정말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스토리를 쌓으려 노력 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러한 경험들은 각자 다르지 않을까요? - 구조화금융팀 김진영 대리

 

 


17년 연속 흑자경영을 달성해 나가고 있고, 2015년에는 보장성 신 계약이 전년대비 51% 성장하며 업계 최고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동부생명은 FP, 전략 영업채널을 비롯, GA, 신채널, 방카슈랑스 등 각 채널의 균형 있는 발전을 통해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보험사입니다.

 

동부생명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대부분의 취업준비생들이 본인의 스펙에 대해서는 충분히 갈고 닦았을텐데요, 의외로 고민하지 않는 부분이 지원하는 산업분야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 산업분야가 나에게 얼마나 적합하느냐에 대해 깊이 생각해야 하는데요. 여러 스펙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일할 회사에서 어떠한 점에서 보람을 느낄 수 있을지 아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했거든요. 해당 질문에 대해서 꼬리를 물고 스스로 질문하던 것이 동부생명에 입사하는데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 전략영업지원팀 한광희 사원


무엇보다 영업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지원자의 태도와 성격인 것 같습니다. 매사에 궁금해하는 태도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고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제휴추진파트 소병준 사원

 

동부그룹 금융권에 재직 중이신 현직자들은 크게,

직무와 산업에 대한 이해, 열정을 바탕으로한 나만의 스토리를 강조했는데요.

실무자들은 무분별한 스펙쌓기보다는 실무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열정을 더 중요하게 본다고 합니다.

 

<나에 대한 탐색 - 직무에 대한 탐색 - 산업에 대한 탐색>

재학생 여러분들은 순서대로 천천히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간다면,

동부 금융권 취업에 한발 더 다가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PART2. 동부그룹 전자/IT 계열사 현직자들이 전하는 입사 준비 팁!

 동부그룹의 전자/IT 계열사로는 비메모리 반도체의 선두주자 동부하이텍과 수준높은 IT서비스를 제공하는 (주)동부, 경쟁력있는 가전제품을 생산하는 동부대우전자가 있습니다. 전자IT계열에 관심이 있는 재학생들에게 전하는 현직자들의 조언을 소개합니다.

 

 

 

동부하이텍은 우리나라에 1등 비메모리 반도체 회사로 세계 반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부가가치가 높은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생산, 마케팅 등 전 부문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부하이텍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저는 전공 공부를 가장 중점적으로 했습니다. 그리고 동부그룹에 다니는 선배들을 통해 다른 회사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선배들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소재공학과 전공을 잘 살려 동부그룹에 입사를 하게 돼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제조기술2팀 이원휘 사원

 

우대 전공/자격증
제가 소속된 제품개발팀에서는 회로 설계가 주 업무이기 때문에 전자공학 전공자를 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만 회사 전체로 볼 때는 전기, 전자, 반도체, 소자, 물리 등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선발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점수나 자격증보다는 연구 프로젝트 참여 경력이나, 인턴 경험 등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전자회로 설계에 대한 열정과 대학교에 다니시면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개인의 경험과 역량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제품개발 2팀 김경민 책임연구원

 

 

 

동부대우전자는 고품질 실용 가전, 소형 가전을 중심으로 생산하는 글로벌 가전 회사입니다.

전자레인지와 세탁기, 냉장고가 주력 제품이며 TV나 에어컨 등의 경우 1인 가구에도 어울리는 소형 제품을 만들어 유통하고 있습니다.

 

동부대우전자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아무래도 해외영업 직무는 제품 수출과 해외 지사와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업무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무역과 관련한 실무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부족하다 생각하여 회사에 지원하기 전에 무역 공부를 따로 하였습니다. 실제 업무를 하게 되었을 때는 더 많은 실무적인 부분을 공부해야 했지만, 취업 전 공부했던 것이 제가 업무를 처음 시작할 때 빠르게 실무에 적응할 수 있었던 초석이 되었습니다. -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 이경택 사원

 

 

 

㈜동부는 동부그룹 내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IT 전문 회사입니다.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하여 축적된 노하우로,

표준화된 프로세스와 체계적인 방법론을 이용하여 안정적인 IT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동부 입사에 도움이 된 활동
학창시절에는 전공관련 다양한 경험을 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한이음’이라는 정부에서 주최하는 산학 협력 프로젝트에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개발해보고, 졸업 프로젝트 등을 위하여 Linux, 커널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두루 공부했습니다. 학교 수료 후에는 관심 있었던 모의 해킹 및 침해 대응에 대한 교육을 받았으며, 직업 훈련과정을 통해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호기심이 많아 배우는 것을 좋아하기도 했고 여러 경험들이 저의 직무를 정하는데 영향을 많이 미쳤던 것 같습니다. - 인프라서비스사업부 데이터센터 조우현 사원


 

전자/ IT 계열사에 근무하고 있는 현직자들은 실무에 도움이 되는 공부를 추천했어요.

특히, 반도체, 전자부서는 대학 때 배운 전공 과목이 실무에서도 쓰이기 때문에 꾸준한 공부와 이해를 강조했답니다.

이외에도 프로젝트 경험, 인턴 경험 등 실무를 경험해 본 인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성실한 전공 공부 - 산학협력 프로그램 혹은 인턴 참여>

전자/ IT 쪽의 경우는 교내 활동을 충실히 하며

전공과 연관된 실무 역량을 쌓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네요! 

 


지금까지 재학생들을 위한 현직자들의 생생한 조언을 들어봤는데요.

처음 취업을 생각하고 있는 대학생, 취업준비생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됐길 바라요!

 

이외에도

 

1. 희망하는 자기소개서를 미리 작성해보기

2. 취업 박람회 참여해보기                     

3. 취업한 선배들에게 실무에 대해 많이 물어보기

4. 희망하는 직무에서 필요한 자격증과 공부하기

 

등, 학교 수업과 병행하며 탐색할 수 있는 준비 방법이 많으니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취업의 신은 문제없겠죠?

 

 

또한, 동부그룹은 9월 1일(금)~ 10월 11일(수)까지 

하반기 공채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동부그룹 2017 하반기 채용 공고: http://blog.dongbu.com/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