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3대 플랫폼 웨어러블 시장 주목

트렌드 리포트

3대 플랫폼

웨어러블 시장 주목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부의 마스코트, 동동이입니다. ^^
2016년을 시작하며 IT업계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게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저번에도 설명 드렸던 ‘가상현실(VR)’입니다. 이제는 워낙 많이 언급되는 용어라 친숙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VR기기를 실생활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able Device)'랍니다.  

 
웨어러블 기기를 말할 때 스마트워치를 떠올리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 그만큼 이제 시장에 적잖은 관련 제품들이 출시되었고, 이를 활용하는 사람들도 정말 많아진 것 같아요! 
 

 

계속 성장세를 그려가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특히 스마트워치 시장을 주목해 봐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한데요. 워치OS, 타이젠, 안드로이드 웨어 등 각각의 플랫폼을 대표하는 신제품이 이미 출시되었거나, 출시를 앞두고 있답니다. 동동이가 3가지 키워드로 나눠 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1. 끊이지 않는 애플워치2 관련 소문

 

지난 2015년, 애플은 그들의 첫 스마트워치 '애플워치'를 선보이며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죠! 하지만 아이폰이 없으면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고, 앱 실행의 제한 등 아쉬움이 이용자들 사이에 언급되곤 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보완한 차세대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어요.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를 종합해보면 애플워치2는 아이폰과 독립 활용이 가능하고, 퍼포먼스 및 배터리 수명 향상, 전작보다 최대 40% 정도 얇은 두께를 가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오는 6월 열리는 WWDC에서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하네요! 저렇게 구현이 가능하다면 탐낼 만 하지 않나요? ^^ 저도 정말 기대되네요!

 


또한 삼성전자가 내놓은 기어S2가 곧 아이폰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애플워치2가 어떤 모습을 갖추느냐가 상당히 중요한 대목으로 다가올 것 같아요!

 

2. 삼성 기어S2, 좋은 흐름을 탔다. 내친 김에 아이폰 이용자까지!


 

지난 IFA 2015 당시 삼성전자는 그 동안의 행보에서 벗어난 색다른 시도로 주목을 받은 바 있죠? 보통 갤럭시노트 시리즈를 공개했던 것과 달리, 자사의 첫 원형 스마트워치 '기어S2'를 선보였는데요. 디자인은 물론 편의성 측면에서도 호평이 이어지며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워너비 제품 가운데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답니다.

 

종전에는 갤럭시 시리즈만 연동이 가능해 아쉬운 목소리를 들어야 했지만, 기어S2는 관련된 약점 또한 대거 보완하며 긍정적인 인상을 남겼어요. 안드로이드 4.4 그리고 1.5GB 램 이상을 가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물려서 쓸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에 그치지 않고 삼성 기어S2는 iOS 운영체제를 담은 아이폰까지 호환할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최근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베타 성격의 앱까지 유출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어요.

 

출시된 지 벌써 반년 가까이 지났지만, 잘빠진 모양새에 각종 플랫폼을 모두 호환해내는 재주까지 담으며 기어S2는 물론 그 후속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

 

3. LTE를 품은 안드로이드 웨어, 계속해서 발전 중

 

지난 7일 LG전자는 이통3사를 통해 안드로이드 웨어를 품은 'LG워치 어베인 2nd 에디션'을 출시했어요. 사실 작년에 나왔어야 할 제품이지만 몇몇 이슈로 시장에 나오는 시점이 꽤나 늦춰졌는데요. 그럼에도 해당 단말이 이목을 집중시키는 이유는 멋스러운 디자인에 세계 최초로 LTE 통신 기능을 담았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스마트폰과 연동해 이용하는 해당 제품군의 특징을 고려하면, 단독으로 음성통화와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해 그 매력이 상당할 텐데요.

 

안드로이드 웨어 스마트워치를 선보이는 각 제조사에서 앞으로 관련 기능을 담아내며 신제품을 쏟아낼 것으로 전망되기에, 해당 플랫폼을 담은 기기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주목할만한 이유가 되지 않나 생각되네요. ^^ 참고로 안드로이드 웨어 기반의 단말기 또한 안드로이드 4.3 이상 그리고 iOS 8.2 이상 스마트폰에 연동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참고해주세요~

 

 

웨어러블 3대 플랫폼을 중심으로 2016년 이 시장을 주목해 봐야 할 이유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 알림을 확인할 수 있음은 물론, 건강 관리 등 일상에서 편리함을 느낄 다양한 기능까지 갖추었다는 점이 눈길을 끄네요. 해당 제품 군의 활용성이 앞으로 얼마나 더 커질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우리의 일상을 더 편하게 해줄 기기임에 틀림없으니 말이죠 :)
앞으로도 저 동동이가 더 알찬 IT트렌드를 소개해드릴게요. 많은 관심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