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아직도 돈 내고 취준해? 취업에 도움되는 유튜브 채널들!

통통 튀는 아이디어와 남다른 열정으로 주목받는 일잘러 Z세대! Z세대는 취업 준비도 기존 세대들과 다른 방법으로 하는데요. 과거 선배들은 학교에서 열리는 채용설명회에 참석하는 것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했다면, 요즘 Z세대는 유튜브로 취업 준비를 한답니다. 유튜브를 활용하여 취업 정보, 면접 팁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요. Z세대들에게 인기 있는 취업에 도움 되는 유튜브 채널 TOP4를 소개해 드릴게요.

 

#어학 시험 준비하며 참고하면 좋은 채널!

# 오픽노잼 (구독자 243K)

▶오픽노잼 바로가기

<오픽노잼>은 취업 준비를 하면서 많이 준비하는 오픽 시험공부를 무료로 할 수 있고 시험 꿀팁을 알려주는 채널입니다. 실제로 학생들이 오픽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채널이죠.

많은 시청자들이 오픽노잼 영상을 보는 순서에 대해서 헷갈려 하는데요. IM시리즈 - 오픽 1:1가이드 - AL시리즈 - 오픽 외국인 편 – 오픽 라이브 - 오픽노잼의 영어회화 순으로 시청하면 된답니다. 특히 IM시리즈를 집중하면서 필기하고 마음속으로 중얼거리면서 들어 보세요.

 

학원을 다닐까, 인터넷 강의를 들을까? 고민되고 시간과 경비를 절약하고 싶다면 <오픽노잼>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면접 준비할 때 참고하면 좋은 채널들!

# 면접왕 이형 (구독자 459K)

▶면접왕 이형 바로가기

 

2018년 12월 개설된 <면접왕 이형>은 제목 그대로 면접 위주 채널이에요. ‘준비 안 하면 면접 광탈하는 질문 5개’(171만 회), ‘면접관이 밝히는, 마지막 할 말은...’(106만 회), ‘면접관이 들어본 최고의 답변, 퇴직 사유 뭐라고 하지?’(93만 회) 등 영상 제목만 봐도 직관적이죠.

 

채널 운영자 이형님은 최연소 이랜드 인사담당자로 면접관의 시선에서 면접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요. 때문에 채용 구조의 원리와 본질을 잘 파악하고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이 이 채널의 가장 큰 장점이랍니다. 기업 특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도록 돕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요.

 

단순 강의가 아니라 스스로 사고하며 생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답이 안 보이는 세대라고 자책하는 청년들에게 희망을 심어주고 싶다는 것이 운영자의 이야기입니다. 구독자 46만 명에 영상 플레이 수만 6,721만 회에 달할 만큼 콘텐츠들은 많은 공감을 받고 있어요. 면접에 특화된 구체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구독해 보세요.

 

# 인싸담당자 (구독자 282K)

▶인싸담당자 유튜브 바로가기


<인싸담당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면접 준비 방법까지 평가자의 시점에서 설명하고 있어 취준생 사이에서는 인기가 많은 커리어 종합 채널로 꼽히고 있습니다. 업로드된 콘텐츠들은 ‘현직 인사담당자 한디가 전하는 취업 실전 TIP’, ‘모의면접’과 ‘면접 스피치’, ‘각종 채용 정보 모음’까지 다양한 취업 정보를 망라해요.

이랜드그룹 인재개발팀 채용팀장이었던 채널 운영자 제이콥님은 취업 준비를 혼자서도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유튜브 채널 운영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으로 맞춤형 취업특강, 원데이캠프 등 취업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한창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여요.

 

<면접왕 이형>과 더불어 취업 유튜브 채널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는 만큼 <인싸담당자> 채널도 함께 구독해 둔다면 취업에 도움 되는 양질의 콘텐츠를 추천받을 수 있을 거예요.

 

#취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얻기 좋은 채널!

# 아웃캠퍼스 (구독자 6.34K)

▶아웃캠퍼스 유튜브 바로가기

 

<아웃캠퍼스>는 공모전, 대외활동, 취업 준비 필수 정보 커뮤니티를 표방한 네이버 카페에서 시작했어요. 지금은 카페 회원만 24만이 넘는 대학생 대표 커뮤니티로 성장했습니다. 공모전, 대외활동 정보를 주차별로 정리해서 알려주고 ‘아웃캠퍼스 명품동아리 Top20’도 선정하기 때문에, 관심 있는 동아리를 찾아보고 모집 기간에 살펴보면 유용해요.

 

<아웃캠퍼스> 유튜브 채널에는 공모전, 대외활동 정보 뿐만 아니라 ‘이렇게만 하면 서류 탈락은 피한다, 꼭 피해야 하는 자소서 작성법 7가지’(14만 회), ‘포트폴리오 작성법 5가지만 기억하자!’(8만 회) 등 1분 합격 자기소개와 서류 TIP, 면접 TIP, 채용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요.

 

취업 스펙을 준비하면서 공모전과 대외활동이 중요하지만 관련 정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면, <아웃캠퍼스>에서 쉽고 재미있게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Z세대 취준생들은 유튜브로 취업 준비를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튜버들 자체가 취준 경험자이거나 인사담당자 출신이 많아서 취업시장을 잘 아는 유경험자들이 진짜 썰을 풀어주고, 취업 준비에 필요한 체크리스트를 친절하게 알려주어서 신뢰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어학 공부와 대외활동, 자기소개서 작성법부터 면접 준비까지 취업의 처음부터 끝까지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유튜브 채널들을 알려드렸는데요. 각자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채널을 구독하고 '취뽀'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