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저축은행 영업부 이희민 사원

저축은행은 지역경제와 서민의 금융 편의를 도모하고 저축을 증대하기 위한 민간 금융기관입니다. DB저축은행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셋째도 안전’이라는 대주주의 경영방침에 따라 정도 경영을 바탕으로 견실하게 성장해 온 업계 유일의 1세대 대형 우량 저축은행입니다. 2011년 글로벌 경제 위기에서도 국가경쟁력 대상(금융위원회 위원장상)을 수상하였고 2016년에는 경영품질대상(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며 국가대표 우량 저축은행의 위상을 굳건히 지켜오고 있습니다. DB저축은행에서는 다양한 업무가 진행되고 있는데 그중 영업부에서 다양한 상품과 포괄적인 서비스가 원활하게 제공 및 수행될 수 있도록 자금업무를 지원하고 있는 영업부 이희민 사원을 통해 DB저축은행은 어떤 곳인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DB저축은행 영업부 이희민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20년 12월에 입사해 영업부 수신지원파트로 발령받아 근무 중인 이희민 사원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Q. DB저축은행 영업부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시나요?

DB저축은행 영업부는 수신파트와 이를 지원하는 수신지원파트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간단하게 수신파트는 예금상품 가입과 같은 대면 업무 및 비대면 상품과 관련한 포괄적인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으며, 수신지원파트는 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자금업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수신지원파트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해당 파트 과장님 지휘 아래, 유동성자금 관리 및 자금 계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오전에는 전날 제작한 자금 입출 추정 자료를 통해, 당일 예정되어 있는 상환자금과 기표자금을 재확인 합니다. 이후에는 각 지점/부서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당 자금을 지정계좌에 이체하여 대출 및 투자 집행 업무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오후에는 각종 지출 및 상환 자금 등을 수시로 확인하며 집계합니다. 이를 통해 당일 마감 자금 등을 파악하고, 현재 확보하고 있는 유동성자금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중앙회 예치금, 특정금전신탁, 전단채와 같은 다양한 포트폴리오에 재투자하고 있습니다.

 

Q. 처음 이 직업을 선택한 동기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주변 영향이 가장 컸던 것 같습니다. 저희 회사를 포함한 동종업계에 진출한 지인들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업계를 이해하게 되었고, 여러 번의 인턴 과정을 수행하면서 ‘이 직업이 내 성향과 맞겠다’라는 생각이 들어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자금업무를 수행하면서 전체적인 회사의 자금 흐름을 이해할 수 있어 향후 책임자가 되었을 때 숲을 보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Q.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고액의 고객 자산을 다루는 업무이기 때문에, 가장 필요한 역량은 꼼꼼함과 도덕적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모든 업무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예정되어 있지 않은 큰 금액이 대출자금으로 잡히거나, 상환자금이 들어오면 이를 처리하기 위해 팀 내에서 지속적인 회의를 진행하게 된답니다.



Q.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아무래도 업무 창구에 자리가 있으니, 고객 분들이 갑자기 밀려오면 저에게 통장개설을 요청하시고는 합니다. 왜 가만히 앉아서 업무 처리를 안하고 있는지 따지듯이 물어보시면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제 직무에 대해서 설명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상품 혹은 도움 드릴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는 적극 협조하는 자세로 바뀌었습니다.

 

Q. 이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모든 회사의 자금이 저희 부서를 통해서 들어오고 나가다 보니, 타 부서와 소통할 기회가 많은 것 같습니다. 타 부서 직원들과 친해질 기회가 많고 이를 통해 회사 전체의 프로세스를 이해하기 쉬운 것이 이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Q. 자신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나요?

저는 해당 직무에 대한 전문성 뿐만 아니라, 사내 문화 전반에 녹아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묻고 또 도울 수 있는 부분은 적극 도움으로써 서로 상부상조할 수 있는 관계가 형성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채용 관련 팁

Q.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교에서 도시계획 및 부동산학을 전공하였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전공이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근무하는 동료들을 보면 인문계부터 이공계까지 다양한 전공을 두고 있답니다. 전공 때문에 채용에 두려움을 느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Q.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 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신선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즐기는 타입의 학생이었습니다. 특히, 마음 맞는 친구들과 함께 ‘테라리움’ 이라는 인테리어 상품을 판매해본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교 4학년 시절, 취업하기 전에 각자의 능력으로 생존할 수 있는지 실험해보고 싶었고, 기획부터 판매까지 3명의 친구와 함께 과정을 즐기면서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판매까지 이어졌기 때문에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 실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금융회사이기 때문에, 금융 관련 자격증은 무엇이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금융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기 좋은 자격증을 추천 드리자면 ‘투자자산운용사’ 정도가 되겠네요!

 

Q.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팁이 있나요?

저는 직무 분석을 열심히 했던 것 같습니다. 최근 해당 직무 관련 이슈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일관성 있게 노력했던 것이 무엇인지 구체화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직무 분석만 완벽하게 해도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면접 시 어필했던 본인만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전공부터 인턴경험까지 일관성 있게 해당 직무 수행을 위해 노력한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해당 직무와 연관된 다양한 공모전 활동과 인턴 경험을 통해 직무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을 적극 어필하였습니다. 면접 시 질문공세를 받아 당황하였지만, 아는 범위 내에서 어떻게든 풀어냈던 것 같습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 DB저축은행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금융회사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안정성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저희 회사는 업계 최고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답니다.

 

Q. 자랑하고 싶은 사내 문화는 무엇인가요?

상호 존중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직급과 나이에 상관없이 상호 호칭을 통해 존중하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Q.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은 무엇이 있나요?

가장 유용한 복리후생은 외부 교육 지원을 자랑하고 싶습니다. 아직 이용해 본적은 없지만, db저축은행에 다니는 직원 누구나 어학, 직무 관련 성장을 위해서, 회사에서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직원의 발전은 회사의 발전이고 이는 선 순환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처음에는 생소한 용어 때문에 업무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팀원들의 도움으로 이제는 많은 부분에서 성장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항상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팀원들이 있어서 든든하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Q. 지금까지 근무하면서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타사와 비교했을 때 회사 문화가 뛰어난 점도, 부족한 점도 있지만, 이를 보완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서 같이 성장하고 있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호 존중하는 문화가 있어서 빠른 적응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앞으로의 포부

Q.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약 1년여간 본 업무를 수행하면서, 여전히 보완하고 성장해야 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추후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가 되어서 후배를 양성하고 싶습니다. 이후에는 제 전공을 살려서 부동산 여신의 전문가로 성장하여 여/수신을 총괄하는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고 싶습니다.

 

 

TMI질문

Q. 메신저 내용 공개하고 5,000만원 vs 그냥 살기

- 그냥 살겠습니다.^^;

Q. 근무시간을 고를 수 있다면? 7출4퇴 vs 10출 7퇴

- 10출 7퇴

Q. 이사하는 날 짜장면 vs 비 오는 날 파전

- 이사하는 날 짜장면!

Q. 먹을 거 공짜 vs 입을 거 공짜

- 입을 것 공짜!

Q. 가장 좋아하는 배라 맛은?

- 슈팅스타

Q. 내 인생의 좌우명은?

- 열심히 살자!!

Q.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 카카오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