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그룹 김남호 회장 취임사

 

존경하는 이근영 전 회장님과 경영진 여러분!

그리고 그룹 임직원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 서면서 저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흔히들 기업은 창업보다 수성이 어렵다고 합니다. 그러나 수성을 넘어 새로운 도전과 성공을 만들어 내는 일은 훨씬 더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난 50여 년 간 우리 DB그룹은 눈부신 성과를 거두어 왔습니다. 일찍이 중동 건설시장에 진출해 혁혁한 성과를 거둠으로써 국가경제 발전에 일익을 담당했으며, 새로운 산업분야에 과감히 도전해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DB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업적을 계승하고, 새로운 DB의 시대를 만들어나가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더욱이 지금은 국내외 경제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미증유의 사태가 불러일으킨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입니다.

 

전 세계 어느 기업도 공포와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경제의 발전과 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해줬던 자유무역 체제가 흔들리고 글로벌 밸류체인(Global Value Chain)이 와해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는 1930년대 대공황 이래 최악의 장기 침체에 빠질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존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급변하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따라잡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큰 위기가 닥쳐오고 있으며, 이미 국내외 산업 곳곳에서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저성장 저소비가 일상화되는 뉴노멀의 시대 속에서 인류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을 걷고 있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우리 기업의 미래가 어떻게 변화될지 아무도 확신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두려움을 뒤로 하고 제가 회장직을 받아들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주주들을 대표해 앞장서서 이 위기상황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강한 책임감을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기업인 가문에서 태어나 오래전부터 경영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부족한 부분들을 채우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경영학을 전공하고 기업경영을 진단, 분석하는 일을 하면서 성공한 기업들의 비결이 무엇인지, 실패한 기업들로부터는 무엇을 배울 것인지 탐구해왔으며, 다양한 경영 현장에서 많은 배움과 경험을 얻어 왔습니다.

 

경영자로서 저의 꿈은 DB를 어떠한 환경변화도 헤쳐 나가는 지속성장하는 기업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이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고민과 구체적인 계획이 있어야겠지만, 우선 다음과 같은 다짐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더욱 키우고, 미래를 위한 성장 발판들을 하나씩 만들어가겠습니다. 특히 미래를 위한 새로운 사업은 기존 사업의 연장이나 연관 사업의 진출과 병행하여, 새로운 시대에 맞는 사업을 치밀하게 연구해 새로운 업을 창업한다는 자세로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경청하고 소통하는 경영자가 되겠습니다. 선배 세대의 경험과 지혜에 귀 기울이는 한편, 동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분들의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현장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고객과 소비자의 목소리를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셋째, 회사와 임직원이 함께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겠습니다. 성과에 따라 보상하는 제도를 점검하고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나의 직장과 나의 동료를 믿고 사랑하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하면 회사와 내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그런 기업문화를 확립시키겠습니다.

 

넷째,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금은 기업이 이윤창출을 넘어 국민과 소비자, 사회와 공존하기 위해 가치를 나눌 때, 기업도 발전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지금까지의 사회공헌활동 성과 위에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활동을 보다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저의 각오를 말씀드리면서 각 사 경영진과 임직원 여러분들께도 특별히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헤쳐 나가기 위해 상품 기획, 생산, 판매, 고객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서 디지털 컨버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해주십시오. 각 사업분야에서 온택트(on-tact) 사업영역과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에 옮겨 주십시오.

 

둘째, 이제는 기존의 관행과 일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유연하게 접근하며, 빠르게 실행하는 기업이 살아남게 될 것입니다. 젊고 역동적인 조직,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실행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주십시오.

 

셋째, DB라는 기업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자긍심과 자신감을 가져주십시오. 임직원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DB를 대표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주십시오. 우리의 미래는 우리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임을 인식하고 실천해 나갈 때 행복한 기업, 행복한 직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우리는 앞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것입니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고, 인류의 삶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DB도 앞으로 많은 부분에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 변화는 지속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한 일관된 과정이며, 피할 수 없는 도전이 될 것입니다.

변하지 않는 것은 저와 임직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헌신입니다. 열심히 앞에서 끌겠습니다. 힘껏 밀어주십시오.

 

Dream BIG, DB!

 

함께 큰 꿈을 꾸고, 함께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나아가자는 말씀을 다시 한 번 드리면서 인사말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 7. 1

회장 김남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