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장기보전파트 김민우 사원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보험 공영사로 출범한 DB손해보험은 ‘고객만족 최우선’이라는 경영이념과 건실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손해보험회사로 성장 및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이라는 비전으로 전 임직원이 고객가치경영과 사회적 책임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DB손해보험 장기보전파트에서 근무하고 있는 김민우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 DB손해보험 장기보전파트 김민우 사원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장기보전파트 김민우 사원입니다. 2018년 7월에 인턴으로 입사하여 2019년 1월에 정식 사원으로 발령받았습니다. 현재 부서 내의 제환급 유닛에서 장기보험 환급시스템 개발 및 검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환급 : 환급금에 대한 전반적인 것

 

Q2. DB손해보험 장기보전파트에서는 어떤 업무를 하나요?

DB손해보험은 크게 일반, 자동차, 장기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 장기보험에 속하는 장기보전파트에서는 장기보험의 신계약부터 제지급까지의 계약 관련 전산시스템 개발 및 관리와 장기보험의 보유계약 관련 제통계 자료 작성 및 분석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제통계 : 전반적인 통계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각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파트는 계약지원과 계약관리 두 개의 유닛이 있습니다. 우선 계약지원 유닛은 신계약과 계약변경 업무에 대한 시스템 기획 및 업무개선을 위한 방안을 구상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계약관리 유닛은 계속보험료, 제환급 등에 대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각 유닛은 분담된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Q4.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제가 담당하는 업무는 제환급금에 대한 산출과 검증 및 시스템 개발입니다. 장기보험의 환급금이 기초서류에 근거해 올바르게 산출되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죠. 이를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은 수학적 사고입니다.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또한 항상 검증을 해야 하기에 도출된 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전, 항상 왜 그런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궁금증과 합리적인 추론능력 또한 중요한 것 같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하며 느끼는 가장 큰 보람은 무엇인가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전산 시스템 개발에 대한 업무를 정의하고, 개발 후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시스템이 구현되었을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

 

Q6. 신입사원이 입사하면 1년 동안 주로 어떤 일을 하나요?

저희 부서는 장기보험의 시작부터 끝까지 다루는 부서입니다. 그래서 신입사원이 입사하게 되면 먼저 장기보험의 전반적인 업무에 대해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요. 또한 장기보험은 오랜 기간 동안 유지되는 보험이므로, 다양한 상품들이 어떠한 히스토리를 가지고 지금까지 유지되어 왔는지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Q7. 회사와 직무에 대해 갖고 있던 생각 중에서 취업 후, 가장 다르다고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회사에 입사하기 전에는 각자 자리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주어진 일만 할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장기보전파트로 입사 후 부서원들 간 끊임없이 업무의 방향성에 대해 토론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이 부분이 제가 생각했던 부분과 가장 달랐던 부분이었습니다.

 

Q8. 추천하고 싶은 장기 보험 상품이 있다면?

개인적으로 저와 비슷한 또래 분들인 20~30대 연령대의 분들에게는 ‘아이(I)러브(LOVE)건강보험’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합리적인 보험료로 다양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죠. 어린 자녀들에게도 추천하는 상품이기도 하며 이 상품은 작지만 환급금도 있어요.

 

Q9. 사회초년생에게 알려주고 싶은 보험 관리 노하우가 있다면?

사회초년생에게 주기적으로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는 큰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담보들로 구성해 보험을 가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실손보험은 필수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경제적으로 여유가 되신다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도 추천드립니다!

 

 

* 채용 관련 팁

Q10. 대학교 전공은 무엇이며, 전혀 다른 전공이라면 업무를 익히는 데 어려움이 있나요?

저는 응용통계학을 전공했습니다. 대학시절 동안 숫자와 수식에 익숙했던 부분이 제환급 업무를 하는 데에 있어 빠른 적응을 도왔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타 전공이라고 하더라도 수학적 사고력이 있다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같습니다.

 

Q11. 입사를 하기 위해 따로 준비한 부분이 있으신가요?

저는 보험계리사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보험이라는 게 어떤 것인지, 어떠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지에 대해 기초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죠. 그리고 대학교 4년 때에 이곳 DB에서 인턴을 지원하고 경험했어요. 마지막으로 교내 동아리인 ‘리스크 학회’에서 금융과 보험에 관련해 공부했었습니다.

 

Q12.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 있을까요?

대학시절 신입생 기숙사에서 조교로서 리더를 했던 경험과 리스크 학회장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리더 경험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Q13.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의 첫 면접이라서 많이 긴장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면접관님이 “부산 출신이시네요? 그럼 부산에서 오신 건가요?”라고 물으셨죠. 일상적인 질문이었지만 저의 긴장을 풀어주었던 면접관님의 질문을 시작으로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면접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14.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DB손해보험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제가 속한 조직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이 합격 요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회사라는 큰 조직 내에 수많은 조직에 적응하는 부분도 갖추어야 할 역량인 것 같아요. 이러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 저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조직 관련 (팀, 회사)

Q15. 지금까지 근무를 해보며 업무나 회사 문화에 대해 느낀 소감은?

처음 입사를 했을 때 회사는 딱딱한 분위기 속에서 혼자서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근무를 하면서 느낀 점은 많은 선배님들께서 본인이 바쁜 와중에도 후배들에게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고 어려운 점이 있으면 도와주신다는 점이었어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질문을 하면 다른 일을 하다가도 먼저 가르쳐 주는, 이러한 따뜻한 정이 저희 회사의 문화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16. 스트레스 푸는 법이 따로 있나요?

퇴근 후 친구들과 저녁 먹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편이에요. 그리고 운전면허를 취득한지 1년 정도 되었는데 운전에 재미를 느껴 가끔 밤에 카셰어링으로 차를 빌려서 노래를 들으면서 드라이브를 하기도 합니다.

 

Q17. 사내 제도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자격증 공부를 하는 데에 있어서 아낌없이 지원해 주는 제도를 가장 만족하고 있어요. 보험계리사를 공부하던 와중 입사를 하게 되었는데, 입사 후에도 자격증 공부를 지속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체계적으로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Q18. DB손해보험 장기보전파트만의 장점은?

저희 부서는 장기간 유지되는 장기보험의 과거 히스토리를 통해서 현재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해 발전된 업무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미래에 적용하는 부서입니다. 더욱 효율적이고 발전된 프로세스를 개발하기 위해 계속해서 고민함으로써, 본인의 인사이트와 역량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부서에서 오랫동안 일하신 선배님들의 업무 경험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포부

Q19.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현재 선배님들이 과거 해오셨던 업무를 인수인계받아 진행하거나 지금 하고 계신 일들을 서포트 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의 옆에서 업무를 배우며 경험을 쌓인 후 제가 선구자가 되는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며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현재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해서 마스터하고 싶습니다.

 

Q20. DB손해보험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짜장면 VS 짬뽕

짜장면! 매운 건 싫어요ㅠㅠ

 

Q.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커튼을 걷고 유튜브 강의 시청!

 

Q. 자주 먹는 야식은?

당연히 치맥!

 

Q.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회사랑 집이 가깝다!ㅎㅎ

 

Q. 이번 주말 계획은?

토요일 비 온다는데…ㅠ

 

Q. ‘김민우’로 삼행시!

김 : 김밥천국에서

민 : 민낯으로

우 : 우동을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