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 Inc. 솔루션사업그룹 임효원 과장

회사에서 종이 서류로 결재를 올리는 광경은 이제 드라마에서 구경해야 할 만큼 요즘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전자결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요. DB Inc.는 첨단 기술과 최고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IT, 무역, 컨설팅 부문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고객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그중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년간의 시스템통합 및 운영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사업 환경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자결재, 근태관리, 업무포털, 전자전표, 업무 관리 등의 솔루션을 파트너사에 제공하며 진정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개자로 자리매김한 DB Inc. 그 중심에 있는 솔루션사업그룹의 임효원 과장님에게 솔직 담백한 업무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DB Inc. 솔루션사업그룹 임효원 과장의 솔직한 회사 생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DB Inc. 솔루션사업그룹의 임효원 과장입니다. 팀에서는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DB에 입사를 2번한 특이한 케이스인데요.^^ 2013년에 동부 CNI로 입사한 뒤 약간의 그룹내부 조정기간을 거쳐 2016년에 DB Inc. 솔루션사업그룹으로 재입사했습니다.

 

Q2. DB Inc 솔루션사업그룹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솔루션사업그룹은 IT 시장에서 유망한 솔루션을 검토 및 발굴하고, 해당 솔루션들을 고객사 니즈에 맞춰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구축합니다. 향후 유지 보수까지 지속적 관리를 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영업 외에도 컨설팅, 마케팅 등 다양한 총판사로서 업무 지원하며 파트너사와 제조사의 협업까지 필요한 End-To-End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Q3. 그룹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 담당자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현재 솔루션사업그룹은 그룹장님을 필두로 5명의 팀원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영업 조직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IT솔루션 영역에서 그룹장님과 차장님 두 분이 보안, 네트워크를 담당하시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한 나머지 팀원들은 미들웨어, 서비스 영역 등 각 영역별 전문가들로 담당 솔루션들을 맡아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Q4. DB Inc 솔루션사업그룹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요?

총판 솔루션 중 시큐아이(제조사명)의 방화벽, 네트워크 보안 장비와 LG CNS(제조사명)의 WEB/WAS 소프트웨어, WAS 모니터링, Workload Automation 등의 솔루션에 집중해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사업을 하고 있어요. 그 외에도 피앤피시큐어(제조사명)의 DB 보안 및 엑스게이트(제조사명) VPN 및 보안, 셀파소프트(제조사명)의 DB 모니터링 솔루션 등 다양한 솔루션의 영업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5. 영업 프로세스에 대한 소개를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려요.

영업은 워낙 다양한 상황이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 사항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에게 필요한 솔루션 컨설팅을 통해 구매하기까지 신속하고 구체적인 대응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상항에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죠. 일반적으로 영업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판매 제품별 고객 타겟을 분석해 어떻게 대응할지의 계획을 수립하고 미팅 등을 실행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다시 조정해 나가면서 계약 체결까지 집중해 나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프로세스가 짧게 달성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게는 수개월이 걸리기도 합니다. ^^

 

Q6. 본인이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업 직무이기 때문에 매출액, 매출 이익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첫 번째 역량은 상대방의 필요한 부분을 이해하고 캐치할 수 있는 센스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수입니다. 두 번째는 프로세스라고 생각합니다. 꼭 좋은 과정이 있어야만 좋은 결과를 내는 건 아니지만, 좋은 과정 없이 좋은 결과를 내기는 힘들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전에 자신이 담당하는 제품에 대한 전문성은 당연히 뒷받침돼야겠죠? ^^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영업 업무 역량은 크게 3P(사람 People, 프로세스 Process, 제품 Product)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7.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업무가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듯이 쉬운 일은 없다고 생각해요. 영업은 숫자로 명확하게 평가되는 일이기 때문에 목표한 매출 달성을 위해 스트레스가 많은 업무인 것 같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영업이 돈을 벌지 못하면 회사는 문을 닫게 되는 거니까요. 그리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그 부분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해야 돼요. 또한 계약 전후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사항과 상황을 대처할 수 있는 센스가 필요가 필요합니다.

 

Q8. 업무를 하면서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고객사에서 경쟁사와 비교하는 과정에서 짧은 기간 안에 사업 진행의 결정이 나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기존에 있는 제품 소개 자료와 경쟁사 비교 자료, 견적서 등에 대한 부분은 제안을 하고,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한 결과 계약이 거의 확정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솔루션 도입 필요 여부를 고객사 사장님이 의문을 제기하셨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밤을 새워가며 기대효과 금액을 수치화한 자료를 만들고, 그 자료로 필요성에 확신을 드린 후 계약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과의 신뢰가 쌓여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가면서 주변의 다른 고객사들을 소개받으며 많은 도움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

 

Q9.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했던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저는 대학 전공이 IT 분야가 아니었고, 영업 업무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회사 홈페이지와 인터넷 검색, 세미나 및 포럼 참석, IT 관련 서적 등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며 업무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회사 선배 및 파트너사 선배들께 귀찮을 정도로 질문하고 자주 만나서 현장에서의 필요한 정보를 얻었죠. 현장에 실전 경험을 하면서 하루에 최소 10곳 이상의 고객사에 솔루션 소개 및 미팅을 위한 텔레마케팅을 하고, 최소 3곳 이상의 고객사를 방문했습니다. 매일 저녁은 고객 또는 파트너사와 함께 하는 등 투자한 시간과 노력만큼 어느덧 계약이 늘어나며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회사 내에서 상도 받고 인정도 받게 돼서 참으로 기뻤죠.

 

 

*채용 관련 팁

Q10. 학창시절에는 어떤 학생이었나요, 특별하게 하신 대외활동 같은 것이 있나요?

대학교 졸업한 지도 꽤나 오래되어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 남자들이라면 비슷하게 운동 좋아하고 친구 좋아하는 활동적이면서도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끼가 있는 건지 활동을 열심히 해서인지 주변에 많은 사람들과 잘 지내면서 초등학생 때부터 계속 ‘장’의 타이틀을 달았던 것 같아요. 반장, 선도부장 등을 하다 군대에서도 결국 소대장까지 했네요. 대학생 때는 ROTC로 결연을 한 곳에 주기적으로 봉사활동을 다녔습니다.

 

Q11. 대학교 전공은 무엇인가요? 전공이 채용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나요?

대학교 전공은 기계공학이었습니다. 당시 IT 회사에 재직 중이신 아버지 영향으로 전공보다는 새로운 곳에 도전을 하고 싶어 첫 직장은 IT 영업 업무로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전공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본인이 취업하고자 하는 곳에 가기 위한 노력과 왜 그 분야에 취업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만의 강점과 스토리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12. 입사를 위해 관련 자격증을 추천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IT 솔루션 제품들을 취급하는 만큼 IT에 관련된 전반적인 자격증이 있다면 업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솔루션사업그룹은 앞서 드린 설명처럼 사람을 만나는 영업이 첫 번째인 만큼 제품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이를 설득,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를 위해서 어학에 관련된 자격증도 함께 준비하시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조직 관련 (팀, 회사)

Q13.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저의 하루를 보면 전화, 이메일, 미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업무 특성상 내근과 외근을 함께 소화해야 하고, 업무가 많다 보니 일정 계획을 항상 캘린더에 등록해서 밀리지 않으려고 노력합니다. 업무 특성상 저의 시간은 항상 상대방이 원하는 시간을 위해 먼저 쓰게 됩니다. 계획된 일 외에도 긴급으로 요청되는 일들이 계속 생기다 보니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서 빠르게 대응하고 틈틈이 계획된 일들을 마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Q14.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 환경은 어떠신가요?

일에 대한 욕심이 많다 보니 만족보다는 항상 아쉬움이 큽니다. 영업은 목표가 매출액으로 수치화되는 일이지만 매출을 다 이뤘을 때도 분명 놓치는 고객과 사업이 있고, 새롭게 얻게 되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면 좋지만, 항상 좀 더 잘 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 일인 것 같습니다. 반면 그렇기 때문에 질리지 않고 항상 긴장과 설렘을 주기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Q15. DB Inc 솔루션사업그룹만의 강점은?

어떤 사업이든 성공하려면 사람과의 협업이 중요하고 프로세스와 시장에서 필요한 우수한 제품 선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DB Inc. 사명이 변경되기 전 유통사업부로 전문 유통 총판사를 시작으로 현재도 솔루션사업그룹에서 동일한 비즈니스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사, 파트너사, 제조사와의 협업을 잘하고 업무 외 이해관계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도가 높은 게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포부

Q16.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지금 담당하고 있는 담당 솔루션 중, 시장에서 후발주자인 솔루션이 있습니다. 현재 1위 솔루션과 점유율을 계속 좁혀 1위를 만들어보고 싶고, 지속적으로 미래 산업에 핵심이 될 수 있는 유망한 솔루션을 잘 발굴해서 시장에 안착시키는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Q17. DB Inc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 TMI 질문 타임!*


Q. 가장 좋아하는 런치 메뉴는?

푸짐한 백반이요^^

 

Q. 나의 자동차 색깔은?

은색

 

Q. 맥주 VS 소주

(지금은) 소주! 몸매 관리를 위해서^^;

 

Q. 나의 얼굴 중 가장 잘생긴 곳은?

귓볼이 이쁘다는 소릴 많이 들어서 귀!

 

Q. 요즘 즐겨보는 드라마는?

(와이프 때문에) 이태원 클라쓰!

 

Q. 요술램프가 있다면 빌고 싶은 소원은?

죽을 때까지 일 안 하고 안정적으로 살 수 있는 인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