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 이순평 대리 직무소개 인터뷰 ⑰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 이순평 대리
DB손해보험은 고객만족 최우선의 경영이념과 건실한 재무건전성을 바탕으로 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손해 보험회사 입니다. 1962년 대한민국 최초의 자동차 보험 공영사로 출범하여 현재 세계 최고의 보험회사 전문 신용평가 기관인 A.M.Best사로부터 재무건전성등급(FSR) 10년 연속 A(Stable) 및 채무이행등급 4년 연속 a+(stable)을 유지하고 있는 우량 회사입니다. 오늘은 수학과를 전공하고 DB손해보험 보험 수리파트에 입사한 이순평 대리를 만나 업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 이순평 대리에게 듣는 진솔한 이야기

Q1. 간단한 본인 소개 및 회사소개를 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에서 책임준비금 산출 업무를 맡고 있는 이순평 대리라고 합니다. 저는 2016년 5월에 경력사원으로 입사하여, 근무한 지 약 2년 정도 되었습니다. DB손해보험은 우량 손해 보험회사로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이끌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의 대표 브랜드 프로미는 Promise(약속)의 줄임말로, 고객과 약속은 꼭 지키겠다는 DB손해보험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DB손해보험의 대표 브랜드의 의미처럼 모든 직원이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인생과 꿈,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2.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보험수리파트는 책임 준비금 산출, 보험료 분해, 재원산출, 사업비, 배당 손익분석 관리 등 보험 수리적인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 크게 책임준비금 산출, 보험료 분해, 재원산출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책임 준비금 산출은 계약자에게 향후 주어야 할 부채의 성격을 분석하고 값을 도출해내는 것입니다. 보험료 분해의 경우 삼이원(三利源: 예정이율, 예정위험률, 예정사업비 등의 크기에 따라 보험료가 결정되는 것)으로 구성된 보험료를 각 요소에 맞게 분해하는 것입니다. 재원산출의 경우 사업비에 필요한 요소를 구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3. 팀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본인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 팀에서는 보험료 분해, 준비금, 사업비, 현금흐름 등 결산/추정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보험수리 파트의 업무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중 제가 맡은 책임준비금 산출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드리자면, 보험료 적립금, 치료준비금, 미지급금 등을 산출하고 여기서 관련된 통계산출과 추정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4. 담당하고 계신 업무의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을 숫자를 보는 능력과 인문사회학적 이해도입니다. 보험 수리업무가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통계, 확률 등 숫자를 다루는 일이 핵심이기 때문이며, 이러한 것들을 해석하고 적용할 때 필요한 인문사회학적인 관점을 키우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마찬가지로 이러한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여러 업무자에게 한꺼번에 요청이 왔을 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인데 데드라인이 정해져 있어서 그럴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과거에 제가 타 부서에 급하게 자료를 요청했는데 빠르게 처리되지 못해 곤란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서로 친해지고 서로 간의 애로사항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며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점점 보험상품이 복잡해짐에 따라 계약자 부채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지만 그만큼 해결해나가며 성취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Q6.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 채용 시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전공으로는 기본적으로 수학과 또는 통계학과를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숫자를 다루는 직무이다 보니, 수학적 능력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격증은 보험계리사가 있으면 유리하고 없더라도 한국 계리사나 미국계리사가 있으면 채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는 수학과를 전공하고 한국 계리사 자격증을 취득했지만, 전공과 무관하여도 관련된 자격증과 역량을 갖추고 있으면 충분히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Q7. 수학적 능력을 중요시 한다고 하셨는데, 채용 시 입사 시험 같은 것도 진행하나요?

입사시험은 보지 않고 자격증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입사시험이 도입될지는 모르겠지만 자격증으로 충분히 인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이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이 해당 직무와 무관하더라도 정말 열정이 있다면 자격증이나 경험을 통해 증명할 수 있는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Q8. 본인의 하루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 후 업무와 관련하여 이슈가 있었는지 먼저 체크를 합니다. 이후 공유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구성원과 나누고 그렇지 않을 때는 본인의 업무에 집중합니다. 주어진 업무에 충실한 뒤 퇴근을 하여 개인 정비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일을 더 열심히 하기 위해서는 체력 관리가 필수이기 때문에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개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 주식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Q9.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업무가 많을 때는 정신 없고 어려움이 있을 때도 있지만,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갈 때 성취감을 느낍니다. 수리적인 업무가 적성에 맞아 성취감도 높습니다. 저는 근무환경에 대해 많은 자랑을 하고 싶습니다. 수리파트이다 보니 교육적인 부분이 중요한데, 관련된 업무에 대해 외부 강의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기에 참 좋은 회사입니다. 이러한 개인 역량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과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근무 분위기도 자율적이면서도 독립적인 분위기입니다. 우수한 선후배분들이 다들 자기 일에 자부심과 책임감을 느끼며 일 할 수 있어 만족도도 높습니다.


 

Q10. DB손해보험 보험수리 파트에서 근무하며 제일 좋은 기억 혹은 안 좋은 경험담이 있나요?

좋았던 기억은 타 부서와 연금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입니다. 평소 독립적인 분위기에서 업무를 하다 타부서와 업무를 하다 보니 초반에 업무 이해도가 깊지 않아 어느 정도 소요 시간이 필요했던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때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 타 부서와 가까워질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생기고 서로의 업무에 대한 히스토리가 파악되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깊어지니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가장 좋았던 기억은 보너스를 받은 것입니다. 맡은 바를 충실히 하다 보면 회사에서 그만큼 보상을 해주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 같습니다.



Q11.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가 있으신가요?

보험 수리 업무에 대해 한 번씩 다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런 축적된 노하우와 역량으로 데이터와 메뉴얼을 정비해보고 싶습니다. 보험상품이 복잡하고 어려워 담당자가 아니면 쉽게 이해할 수 없는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복잡한 보험 설명을 풀어 일반인이 봤을 때도 이해하기 쉬운 멋진 메뉴얼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Q12. DB손해보험 보험수리파트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