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받은 혜택을 사회에 환원하는 인재로, 2024 DB 드림리더 장학증서 수여식

DB그룹의 사회공헌 기관으로 1988년 설립된 DB김준기문화재단은 그동안 장학사업과 학술연구지원 및 교육지원 사업을 통해 세계화, 지식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유능한 인재 양성에 힘써 왔다. 특히 ‘DB드림리더장학생’ 프로그램은 단순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관례를 뛰어넘어 학습 멘토링과 국내외 봉사단 활동으로까지 활동 범위를 넓힌 대표적 공익사업이다. 올해 진행된 ‘2024 DB 드림리더 장학증서 수여식’에서 장학생들의 활동 일정과 학생들의 포부를 들었다.

 

# 2024 DB 드림리더 장학증서 수여식 현장

2024년 2월 21일, ‘2024 DB 드림리더 장학증서 수여식’이 열린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DB금융센터에는 행사 한 시간 전부터 각 지역에서 선발된 장학생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학생들은 대기실에 모여 재단에서 준비한 점심을 먹으며 동료 학생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오후 1시 다목적홀에 학생들이 자리를 잡고 내빈들도 차례로 도착했다. DB김준기문화재단 윤대근 이사장, 강은정 이사, 김동성 사장을 비롯해 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해 선발된 장학생들을 함께 축하했다.

 

DB김준기문화재단 송경주 차장은 장학생들을 환영하고 재단의 사업 현황과 개편된 장학사업 내용을 소개했다. 재단은 1989년부터 해마다 공익사업에 110억원을 투입해 지금까지 총 990억원의 사업비를 집행해왔다.

“재단의 첫 공익사업은 장학사업이었습니다. 1989년 1기 장학생 선발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5,700여명의 장학동문을 배출했습니다. 재단의 역사로 보면 여러분은 2024년 선발된 36기 재단 장학생입니다.”

 

▲ DB김준기문화재단 송경주 차장이 개편된 재단 장학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1989년부터 대학생을 중심으로 선발, 지원해오던 재단 장학사업은 2024년을 맞아 더 다양한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나누기 위해 대폭 개편됐다. “청소년기부터 청년기까지 지속적으로 그리고 장기적으로 지원해 사회에 기여하는 선한 인재로 성장시키고자 청소년, 대학생, 대학원생까지 단계별 장학사업을 준비했습니다.”

 

재단은 먼저 올들어 ‘드림빅 장학사업’을 신설했다. 중학교 3학년 보호대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선발해 대학 졸업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다음으로 DB드림리더들이 함께하는 ‘드림리더 장학사업’이다. 대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선발해 졸업 때까지 지원하고, 팀을 구성해 1년 동안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 실행한다. 셋째 ‘드림마스터 장학사업’이다. 드림빅, 드림리더 장학생 중 석·박사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선발해 지원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드림서포트 장학사업’은 소득분위 2분위 이하의 생활비 지원이 꼭 필요한 대학생들을 찾아 생활비 장학금을 지급한다.

 

▲ DB 김준기문화재단 윤대근 이사장

단상에 오른 DB김준기문화재단 윤대근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선발된 장학생들을 축하하고 격려했다.

“DB김준기문화재단은 ‘미래는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는 자의 것’이라는 DB그룹 창업자 김준기 회장의 뜻에 따라 김준기 회장의 사재를 출연하여 1988년 설립했습니다. 우리 재단은 꿈과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는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자 2024년부터 장학사업을 확대, 개편했습니다. 앞으로 드림리더 장학생 여러분이 큰 꿈을 가지고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도록 든든한 동행자가 되겠습니다.”

 

▲ 장학생 대표 증서수여

이어 장학생 대표로 숭실대 박주율 학생과 성균관대 안준혁 학생이 단상에 올라 윤대근 이사장으로부터 ‘DB 드림리더 장학증서’와 꽃다발을 수여 받았다.

 

▲ 2024 DB 드림리더 장학생들

2024년 선발된 DB 드림리더 장학생에는 수도권 28개교를 비롯해 경상권 3개교, 전라권 4개교, 충청권 5개교, 강원권 1개교에서 3학년 학부생 총 60명이 선발됐다.

 

선발된 장학생들에게는 등록금 전액 혹은 학기당 300만원의 생활비 중 선택해 졸업 때까지 최대 4학기 동안 장학금이 지급된다. 또 DB 드림리더 장학생 봉사단을 결성해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는 심사를 거쳐 대학원 장학생으로 선발해 지원한다. DB 드림리더 장학생은 기수제로 운영돼 장학동문을 형성하고 재단은 이들의 네트워킹도 지원하고 있다.

 

▲ DB 김준기문화재단 강은정 이사

장학증서 수여식 행사 후 만난 DB김준기문화재단 강은정 이사는 재단의 학술연구지원과 교육지원 사업을 소개했다.

 

“재단은 장학사업뿐만 아니라 2010년부터 대학생들의 금융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미래 금융전문가를 육성하는 ‘DB금융경제공모전’과 건전한 투자문화 정착을 위한 ‘DB GAPS투자대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 매월 ‘온라인 기업경영체험스쿨’을 개최해 대학생들이 기업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업가정신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요. 교육지원 사업은 일회성 수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환경의 중학생이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2024년 재정립했습니다. 좋은 결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DB김준기문화재단이 개최하는 다양한 학술행사에는 해마다 7,000여명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다.

 

# 레츠 고~~ ‘DB드림리더장학생 출발 캠프’~

▲ DB 드림리더 장학생 출발캠프로 이동하는 장학생들

 

장학증서 수여식을 마친 장학생들은 곧바로 경기도 광주에 있는 DB인재개발원으로 이동해 2박 3일 동안 'DB 드림리더 출발캠프'에 참여한다.

 

캠프에서는 첫날 전문 강점·조직문화 퍼실리테이터가 진행하는 ‘나의 강점 찾기’ 프로그램과 ‘레크리에이션’, ‘팀 활동 계획 세우기’를 시작으로, 둘째 날 ‘사회 문제의 발견과 솔루션 도출 방법 강의’, ‘환경 문제 특강’, ‘콘텐츠 제작 및 기획 교육’과 두번째 ‘‘팀 활동 계획 세우기’ 활동이 이어진다. 셋째 날에는 ‘팀 활동 계획 발표 및 피드백’ 프로그램을 끝으로 1년 동안의 본격적인 팀 활동에 들어간다.

 

▲ 2024 DB 드림리더 장학생 베트남 해외봉사단 환영식

 

2024 DB 드림리더 장학생들은 2024년 1월까지 팀별로 ESG 중 ‘환경’ 분야의 문제를 도출하고 현장에서 솔루션을 실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3월, 7월, 10월에는 팀별로 함께 기획하고 실행하는 ‘팀미션’과 매월 수행하는 ‘개인미션’, 5월과 12월에는 60명 장학생 전체가 함께 실행하는 ‘연합미션’을 수행한다.

 

8월에는 다시 2박 3일 동안 ‘성장캠프’에 참여해 미션 중간 상황을 점검한다. 우수활동자 20명에게는 2박 3일 동안 베트남 해외봉사활동 기회도 주어진다.

 

베트남 해외봉사활동은 2016년부터 교육환경이 열악한 현지 초등학교, 유치원 등을 찾아가 학교 건물 건립, 책상 교체, 유지보수 등 교육환경 개선 활동을 하고, 교육봉사, 체육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지난 2024년 2월에는 푸토성 더랑고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베트남 환경과 지역 문제를 주제로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문화 교류를 하는 방향으로 진행됐다.

 

송경주 차장은 “’DB 드림리더 장학사업’은 봉사활동이 없거나 단기 프로그램만 진행하는 타 장학사업과 다르게 1년간 장기적으로 봉사활동을 실시하여 받은 도움을 사회에 환원하고 이웃과 나누는 인재로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은 단발성으로 그치는 봉사활동이 아니라 직접 선정한 문제와 솔루션을 실행하며 진짜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여정을 경험하게 되죠”라고 강조했다.

 



DB드림리더장학생 숭실대 경영학부 박주율
 
“마케팅·기획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올해부터 DB 드림리더 장학생 프로그램이 많이 탈바꿈해
ESG 활동 기획과 실행까지 한다고 해서 관심 가지고 지원했습니다. 팀으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번
‘출발캠프’에서 이뤄지는 팀 빌딩에서 어떤 인연이 만들어질지 기대되요.

 
DB 드림리더 장학생 프로그램은 기획 활동이 더욱 많아지고 활동 과정에 이어 결과까지 지켜볼 수 있는 자리예요.
사회복지 관련 전공이 아니어도 다른 분야 친구들도 많고 재미있으니 많은 학생들이 관심 가지고 지원하면 좋겠어요.”

 



DB드림리더장학생 성균관대 러시아어문학과 안준혁
 
“기자가 꿈입니다. 기자는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가지는 직업인데요.
특히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아 대외활동으로 ESG 활동 경험을 쌓고 환경과 사회에 기여할 방법을 찾고 싶어서
DB 드림리더 장학생에 지원했습니다.
‘출발캠프’ 프로그램에 환경 관련 특강이 있는데 기대됩니다.

 
단순히 맹목적으로 우리의 환경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팀 활동을 통해 좀더 우리가 할 수 있는 역할을 찾고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 ESG 분야, 특히 환경 분야가 크게 발전하리라고 봅니다.
관련 경험을 하면서 장학금을 받는 좋은 기회이니 만큼 관심 있는 학생들이라면
꼭 DB 드림리더 장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해 볼 것을 추천드려요.”

 

 

우리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양한 방식으로 뿌리내리고 있다. DB그룹은 상생을 넘어 진정한 나눔의 가치를 공유하면서 미래 주역들과 환경, 행복, 사랑, 나눔의 구체적 활동을 직접 실천하고 있다. DB김준기문화재단의 장학사업은 사회·경제적 배경과 무관하게 공정한 교육 출발과 공평한 기회 보장을 위한 선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꿈과 희망을 품은 우리 학생들이 값진 배움의 여정을 통해 ‘미래’라는 각자의 크고 작은 결실을 얻는 날을 고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