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 장일호 신입사원 인터뷰 ⑬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 장일호 사원
동부대우전자서비스는 1998년 전국 Network 기반의 국내 최초 종합가전 및 IT기기 서비스 전문 회사로 출범했습니다. 고객 감동이라는 경영이념 아래 그동안 쌓아온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부대우전자㈜ 뿐만 아니라 국내외 우수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어요. 스마트폰 · 가전 · 정보 통신 제품의 A/S를 비롯하여 물류 Network를 이용한 배송과 배달설치, 판매 영업에 이르러 전방위적 사업을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동부대우전자서비스의 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장일호 사원을 만나보았습니다.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장일호 사원에게 듣는 영업팀 직무 이야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과 회사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에서 글로벌 고객사를 담당하고 있는 장일호 사원입니다. 동부대우전자서비스는 고객의 종류가 두 분류로 나뉘는데요, 하나는 기업이고 다른 하나는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입니다. 국내기업 및 외국기업들이 국내에 서비스 조직을 구성하는 어려움을 대신하여 서비스대행을 해 주는 곳이에요. 또한 통합 콜센터(1588-1588)를 통한 고객상담과 전국 단위 서비스센터가 있어 친절한 엔지니어가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Q2.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영업팀에서 하는 일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신규사업유치와 고객사관리로 나뉩니다.신규사업유치는 국내에 진출한 여러 글로벌 제조사 및 국내 제조사들 中 서비스조직을 전문화하기 원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서비스대행을 유치하는 것입니다.

고객사관리에 관한 일은 업무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이를 효율화하며 월간 진행되는 서비스건에 대한 데이터 분석 및 상시로 발생하는 이슈들을 해결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특히 국내 소비자들은 제품 A/S에 민감하기 때문에 고객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전반적으로 서비스 업무가 원활히 수행되도록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Q3. 파트 내의 역할 분담은 어떻게 되어 있으며, 각 담당자의 역할은 어떻게 되나요?

여러 업체가 있을 때 한 사람이 한 업체의 A부터 Z까지 모든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사원임에도 불구하고 책임감을 느끼고 담당하는 회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사원과는 다르게 기술영업직은 회사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일을 하기 수월합니다. 그리고 내년 사업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 봐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시장분석과 업체조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른 직무 보다 더 많은 부분을 배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 영업팀 내에는 전체 실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직무, 회계/경리 직무, 제품판매지원 직무 등 다양하고 전문화된 업무를 나누어 수행하고 있습니다.


Q4. 담당하는 업무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아까 말씀드린 신규사업을 유치하는 것과 기존사업관리인데요. 시장환경에 대해 민감하게 조사를 해서 유수한 글로벌 제조사의 서비스대행을 유치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지속적인 업체분석으로 Target 업체를 구체화하고 우리의 서비스플랫폼의 강점을 어필함으로써 국내 시장에 진출 시 서비스대행 계약을 체결하는 것입니다. 기존 사업의 경우 지금 대행하고 있는 회사를 위한 서비스품질 향상을 고민하고 이를 구체적인 프로세스와 결과로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업무 수행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역량은 회사에 대한 이해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어디를 가도 잘 배우고 잘 적응하시는 분들이 유리해요. 자기가 알고 있는 정보에 대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Q5. 업무를 수행할 때 어떤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커뮤니케이션이 사실 가장 어려워요. 저의 주요 역할이기도 하지만, 고객사에서 원하는 점에 대해 숙지 하고 내부적으로 어떻게 설득을 해서 어떤 피드백을 드려야 하는지가 가장 어렵습니다. 지금은 회사에서 배우고 있는 입장이라 고객사를 만났을 때 어떻게 회사의 강점과 업무성과에 대해 어필하고 원하는 바를 파악하는 지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양한 회사들을 만나다 보면 각 회사들의 요구사항 또한 다양해요.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우리 회사에서 수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그러나 지금 어렵다고 느끼는 점들이 나중에는 능력과 경쟁력이 될 거라 확신하며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Q6. 전자서비스 쪽의 영업팀 직무가 다른 영업직과 비교하여 특수한 부분이 있나요?

저희 영업팀은 다른 영업팀과 다르게 기술영업팀이라고 보시면 더 정확해요. 기존의 영업은 눈에 보이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라면 저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라는 제화를 판매하는 회사로 업무와 기술에 대한 전문성이 필요하죠. 이런 점이 기술영업직이 일반적으로 생각하시는 영업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겠네요.

Q7.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 채용 시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전자 쪽 지식이 있으면 일하는 분 스스로가 편하고 회사 일을 배울 때 유용한 것 같아요. 앞으로는 국내업체보다 해외업체를 더 많이 거래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신입사원 인터뷰에서 실무진 면접에서는 한국어와 영어로 보았는데, 사장님 면접에서는 거의 100% 영어로만 면접을 보았을 정도예요. 토익점수가 아주 중요한 건 아니지만, 점수가 높으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점수보다는 실제로 영어를 잘 사용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해요. 그래서 점수보다는 실무영어를 회화로 활용할 수 있는 사람들을 더 우대하고 있어요. 자격증은 CS 마스터라는 자격증이 있는데, 이 자격증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없어요. 이 자격증은 업무를 하시면서 따는 경우도 많아요.


Q8. 영업팀이라고 하면 외향적인 사람들이 많을 것 같은데, 실제로는 어떤가요?

영업팀은 실제로 외향적인 분들이 정말 많아요. 저희 팀의 특징은 직급이 있으나 위계질서가 아주 딱딱하게 느껴지진 않아요. 그래서인지 회의시간이 활기차고, 직급과 상관없이 자기의 생각을 나눌 수 있어요. 그런 과정에서 가장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Q9. 본인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출근하면 영업팀은 오전에 담당업체 관련 회의를 합니다. 업체의 이슈라든지 공유해야 할 사항을 이야기하며 하루를 시작하는데요, 저는 이 시간에 가장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왜냐면 선배님들의 다양한 의견과 각자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 뒤에는 메일 정리하고 관련 업무를 처리합니다. 고객사 미팅의 경우에는 매월 1회 기존업체와 정기 미팅이 있고 협의내용이 많을 시에는 주1회 ~ 2회 미팅을 하고 있습니다. 신규업체 미팅도 주 1회 이상은 만나서 신규업체에 대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미팅도 중요하지만, 미팅 후 회의록을 꼭 작성해야 하는데, 회의록을 관리하지 않으면 업체의 세세한 사항이나 히스토리가 관리가 되지 않아요. 그래서 회의 후 꼭 회의록을 정리해 데이터화하고 있어요. 또 시장조사를 담당하고 있으므로 시간이 날 때마다 인터넷 기사나 관심 있는 회사의 사이트를 보며 관련 뉴스를 확인해 한국에 진출하거나 이슈가 되는 제품을 보고 드리고 있어요.


Q10. 영업 업무를 하시기 때문에 외근이 많으실 것 같은데, 하루 얼마나 외근을 다니시나요?

기존 고객사는 매월 1회 정기미팅이 있고 이슈가 발생하면 수시로 업체 담당을 만나기도 합니다. 신규업체 미팅은 주 1회나 많을 때는 주 2회 정도 다니고 있어요. 제가 활동적인 편이라 나가서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일에 대해 배우는 영업직 업무가 좋습니다.

Q11.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직무만족도가 꽤 높은 편이에요. 제가 만 2년 정도 취업을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어떤 일을 할까 고민을 많이 했었어요. 처음에는 공대를 졸업해서 엔지니어를 알아보다가 성향상 잘 안 맞을 것 같아 알아보게 된 것이 바로 기술영업이에요. 제가 생각했던 직무와 업무가 거의 맞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요. 저희 근무환경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직급에 대한 위계질서가 아주 뚜렷하게 있다기보단 사원의 의견을 들어주고 많이 수용해주는 분위기에요.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회사의 내부 시스템이 체계적이어서 회사에 대해 배우기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또한, 경력이 쌓이면서 글로벌 업체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생겨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재미있고 담당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큽니다.

Q12.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친절한 사람들 아름다운 서비스’라는 문구가 사무실에 적혀있어요. 그래서인지 정말 팀원분들 모두 친절하세요.(하하) 선배님이나 팀장님은 사원들의 의견에도 귀 기울여 주시고, 에너지가 넘치세요. 팀원들 모두 서로를 많이 존중하면서 의견을 듣고 수용하는 분위기가 정말 좋아요.


Q13. 동부대우전자서비스 영업팀에 근무하며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한 가지는 외국기업 사람들 앞에서 PT를 했을 때에요. 외국인들 앞에서 어떻게 우리 회사를 소개할까 걱정을 했는데, 영어 PT를 준비하며 회사에 대해 더 배우게 되는 좋은 기회였어요.

두 번째는 신규사업을 런칭하게 된 적이 있는데 그때 우리 회사에서 어떤 것들을 준비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현장에서 실제로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신규사업 런칭을 하게 된 곳이 IT 관련 기업이었는데 제가 관심 있는 분야라서 인지 더 즐겁고 재미있었습니다.

Q14. 동부대우전자서비스에서 이루고 싶거나 해보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앞으로 국내에 진출했거나 진출을 앞두고 있는 글로벌 제조사 중에 전문적인 서비스를 하지 않는 업체에 신규사업유치를 하고 싶어요. 국내회사는 이미 자리를 잘 잡은 상태이니 글로벌업체의 신규대행을 하는 것이 저에게 조금 더 도전적인 업무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Q.15. 동부대우전자서비스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