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해결방법

트렌드리포트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 여름이 지나가고 어느새 날이 제법 서늘해진 것이 느껴져요. 동동이는 가을이 오면 왠지 평소보다 생각도 많아지고 기분도 싱숭생숭해지곤 하더라고요. 가을을 타는 모든 직장인을 위한 오늘의 트렌드리포트, 시작해볼까요?

회사 생활을 하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 겪는다는 직장인 사춘기, 혹시 경험이 있으신가요? 흔히들 직장생활 3, 6, 9개월(혹은 9일, 6개월, 3년)에 한 번씩 크게 사춘기를 겪는다고들 해요. 일명 ‘ 3-6-9 춘기’ 는 권태감과 무력감을 몰고 와서 많은 직장인을 힘들게 하곤 하죠. 혹시 최근에 회사에서 유독 무기력하고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으셨나요? 나도 직장인 사춘기에 빠진 건 아닐까 궁금하진 않으신가요? 동동이와 함께 직장인 사춘기를 완벽 정복해봐요!


▶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우선, 내가 느끼는 이 슬럼프가 직장인 사춘기일까 아닐까 자가진단을 통해 알아볼까요?


1. 출근길, 어디론가 떠나는 상상을 자주 한다.

2.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3. 세상만사 다 귀찮고, 나 스스로 의욕 없음을 느낀다.

4. 내가 이러려고 그 어려운 취업준비를 해냈나 싶다.

5. 지금 일을 평생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소름이 돋는다.

6. 내가 진짜 잘하고, 나에게 맞는 일이 따로 있을 것 같다.

7. 이직을 고민하며 일자리를 알아보는 시간이 길어졌다.

8. 요즘 따라 식욕이 없고, 짜증을 자주 내며, 불면증이 생겼다.

9. 사실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이 뭔지 모르겠다.

10. 예전보다 업무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졌다.

11. 회사의 상사를 보면, 나의 미래의 모습이 저렇게 될까 봐 겁이 난다.

12. 인생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일이 잦아졌다.

천천히 읽으면서 내가 해당하는 고민거리들을 체크해보셨나요? 7~8개 이상 해당한다면 내가 혹시 직장인 사춘기인 건 아닐까 생각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그렇다면 직장인 사춘기, 퇴사만이 해답일까요? 조금 더 현명하게 슬럼프를 견뎌내는 방법도 있겠죠? 실제로 동동이가 힘들 때 도움이 되었던 방법들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


▶ 직장인 사춘기 증후군 해결방법 꿀 팁

첫 번째, 정확한 원인 찾기

직장인 사춘기가 오게 되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방법의 하나가 바로 ‘퇴사’ 아닐까요? 하지만 사춘기를 퇴사로 해결한다고 해도 정확한 원인을 알지 못한다면 그 후에도, 새로운 회사에서도 똑같은 고민을 하게 될 거예요.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 가장 중요한 건, 내가 왜 힘이 드는 걸까, 내가 회의감을 느끼게 하는 정확한 원인이 무엇일까를 생각해보아야 해요.

직장인들을 힘들게 하는 것들의 예로는 연봉, 직무의 성격, 사내 인간관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슬럼프를 오게 하는 가장 큰 이유를 알아낸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하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두 번째, 누군가에게 고민 털어놓기

평소에 카페를 자주 가시나요? 동동이와 친구들은 카페를 자주 찾는 편이에요. 혼자 생각을 정리하고 싶다거나, 혹은 중요한 이야기를 조금 편한 분위기에서 나누고 싶을 때 카페만큼 좋은 곳이 없는 것 같아요. 사실 우리가 카페를 찾는 이유는 내 이야기를 털어두고 싶어서 고민거리를 해결하고 싶어서 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해요. 그만큼 누군가에게 고민을 상담하고 내 이야기를 털어놓게 되면 내가 내뱉는 이야기를 제 3자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듣게 되면서 조금 더 거품 없이 보게 된답니다.

혹시 내가 느끼는 권태감이나 무기력함, 업무 효율 저하에 대해 자각했다면 친한 동료나 직장 선배에게 고민을 상담해 보는 것도 좋아요. 비슷한 시기에 들어온 동기나 이 시기를 지나갔을 선배 역시 직장인 사춘기를 경험해 본 경우가 많아요. 실제 후기를 듣는 것은 권태로움을 극복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세 번째, 목표 재설정하기

‘내가 지금 뭘 하는 걸까’, ‘이러려고 열심히 취직 준비를 한 걸까’ 하는 생각이 많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회사에 입사하면 내가 하고 싶었던 일, 입사하여 처음 적었던 목표들을 되새겨보는 건 어떨까요? 매일매일 비슷한 일상을 지나가게 된다면 현재 목표가 무엇인지 내가 왜 매일 같은 일만 하고 있는지 혼란스러울 수 있어요. 나만의 KPI 높이기라던가 사무 영어 회화 마스터하기와 같은 조그마한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하나둘 목표를 달성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네 번째, 휴식시간은 업무로부터 완벽히 벗어나기

요즘 직장인들은 자기만의 시간을 갖기가 쉽지 않죠? 잦은 야근과 퇴근 후에도 이어지는 직장 상사와의 연락 혹은 잔업. 하지만 쉬는 시간만큼은 오롯이 나에게 집중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이 무너지면 스트레스는 두 배, 세 배를 넘어가게 될지도 몰라요! 휴식 시간에는 압박감으로부터 완벽히 탈출하고 시간이 된다면 짧은 휴가를 준비해서 나만의 휴식 시간을 갖는 것도 추천해 드려요.


다섯 번째, 나만의 취미 만들기

혹시 자신만의 취미 생활이 있나요? 동동이는 가벼운 조깅을 하거나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조금 가라앉는 것 같아요. 몸을 가볍게 움직이면 엔도르핀이 분비되면서 기분이 좋아지곤 한다고 해요. 굳이 운동이 아니더라도 나만의 취미나 내가 개인적으로 하고 싶었던 것들을 생각해보세요. 외국인과 자신 있게 영어로 대화하기, 일주일에 한 번 혼자 영화 보는 시간 갖기와 같은 새로운 나만의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놓쳤던 일상을 찾게 된다면 스트레스는 나아지고 업무 효율은 상승할 거예요. ^^


* 취미 생활에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하다면 아래 목록을 클릭해보세요!

동동이가 추천하는 직장인 이색 취미생활 3

직장인 동호회 추천&동호회 찾는 방법

3년 이내에 한 번 이상은 겪게 된다는 직장인 사춘기! 이는 나만이 아니라 누구나 겪게 되는 과정이에요. 회의감이나 무력감으로 자신를 너무 몰아붙이기보다는 내가 왜 힘든지, 일과 삶의 균형이 분리되지는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보는 건 어떨까요? 가장 중요한 건 잦은 야근과 높은 업무 강도에 지친 나에게 휴식을 주고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는 것으로 생각해요.

오늘은 동동이가 직장인 사춘기에 대응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해 보았는데요. 혹시 ‘내가 직장인 사춘기일까?’, ‘요즘 회사를 가도 업무 효율이 너무 떨어지고 무기력해’라고 느끼는 모든 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복적인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권태로움을 느끼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 같아요. 이 기회에 스스로 다정한 말 한마디를 건네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오늘 하루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래요. 동동이는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찾아올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