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그룹 계열사 신입사원들이 직접 밝혔다! 면접 질문 및 합격 팁

안녕하세요 동동이입니다! 어느덧 하반기 공채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이번 채용시즌에는 채용인원을 늘린 기업도, 스펙을 보지 않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어 하반기 취업을 기대하는 취준생 분들이 많을텐데요. 동부그룹도 꾸준히 상반기, 하반기 공채 채용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하반기 공채를 준비하고 있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해 동부 계열사 직원들이 직접 밝힌 면접 질문 및 합격 팁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집중~!!

 

 


Q. 면접 시 가장 기억나는 질문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가?"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가?' 라고 물어보셨던 게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면접 질문과 전혀 다른 질문에 깜짝 놀랐었거든요. 당시 제가 실제로 구매하고 싶었던 동부대우전자 벽걸이 미니 드럼 세탁기를 주위 친구들에게 하나씩 선물해주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평소에 고마웠던 주변 사람들에게 표현하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고 솔직하게 로또에 당첨이 되면 하고 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자신감 있고 솔직하게 표현한 점이 좋은 반응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 이경택 사원

 

 

 "앞으로 회사생활에 대해서 짧고 굵게 표현해 달라"

최종면접 때, 사장님과의 면접에서 '앞으로 회사생활에 대해서 짧고 굵게 표현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그때 제가 “회사의 경영의사결정에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입사원이 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때 사장님이 흐뭇하게 웃으시며 고개를 끄덕여 주셨기에 기억에 가장 남습니다. 특별하게 어필한 것은 어린 나이에 비해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경험이 많다는 것을 계속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 동부화재 언더라이팅 기획파트 최준영 사원


 

“대학원을 졸업하면 적은 나이가 아닌데 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지 않으시냐”

 저는 대학도 늦게 들어갔는데 대학원 공부까지 했어요. 당시 동부그룹 면접관분들께서 “대학원을 졸업하면 적은 나이가 아닌데 부모님께서 걱정이 많지 않으시냐”고 했던 질문이 생각나네요. 저는 성격이 낙천적이라 걱정에 오래 사로잡혀 있지는 않아요. 그래서 대학에 못 갔을 때도 취업을 바로 하지 못했을 때도 그렇게 많은 걱정을 하지는 않았었죠. 다만 저와는 다르게 부모님은 항상 저에 대한 걱정이 많으셨어요. 저 자신보다 저의 미래를 더 걱정하시는 것이 부모님 마음이니까요. 그래서 그 질문에 대한 답으로 “당연히 부모님이 많은 걱정을 하고 계십니다. 동부자산운용에 당당히 합격해서 걱정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제 앞에 계신 분들이 많은 도움을 주시길 바라겠습니다”라고 답변 드린 기억이 나요.

- 동부자산운용 채권운용본부 성민형 사원

 

 

 


동부그룹 계열사의 신입사원에게 실제로 물어봤던 질문들! 막상 대답하기가 쉽지가 않죠.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질문에 정해진 답은 없기 때문에 본인의 생각을 자신감있게 보여주는 자세가 필요하답니다.

회사도 나를 평가하지만, 지원자도 회사를 평가할 수 있는 자리라는 사실 잊지마세요!

 

 

 


Q. 본인의 어떤 장점 때문에 합격했다고 생각하나요?

 

 

'소신'

면접에서 제가 사장님과 임원분들께 잘 보이기 위해 면접에서 듣기 좋은 이야기만 했었을 수도 있었겠지만, 저는 정직한 제 모습을 보여드렸습니다. 소신을 갖고 이야기하는 제 모습을 통해 동부화재의 합격에 한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동부화재 보험수리파트 구자성 사원

 

 

 

 

 

'자신감'
활발한 성격과 자신감 그리고 솔선수범하고 책임감 있는 당찬 모습이 동부대우전자에 합격할 수 있었던 중요한 포인트가 아니었나 생각이 듭니다. 또한, 뉴질랜드의 유학 생활을 통해 글로벌 역량을 키워왔던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 동부대우전자 냉장고 중동 아시아 파트 이경택 사원

 

 

 

'솔직함'
제 생각에는 솔직함 때문이 아니었나 싶어요. 좋은 회사를 찾고 싶은 마음에 오히려 솔직하게 면접을 봤었던 것 같아요. 있는 그대로 면접을 보고 운 좋게 동부자산운용에 신입사원으로 합격하고 나서 회사 임원분과 점심을 같이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거기서 뜻밖의 얘기를 하셨어요. “네가 왜 뽑혔는지 아니? 솔직해서 뽑았다. 나는 별로였는데 다른 분들이 저런 애가 회사로서 보면 장기적으로 괜찮을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뽑았다.” 라고 하시더라고요. 그 말씀을 듣는 순간 난 정말 회사를 잘 들어왔구나! 나를 꾸미지 않아도 나를 알아봐주시려 하시는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게 되었구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정말 좋았어요.

- 동부생명 제휴추진파트 소병준 사원

 


 

 


 

동부 현직자들은 면접관들에게 어필한 장점으로 크게 소신, 자신감, 솔직함을 꼽았어요.

면접관들에게 듣기 좋은 말을 하는 게 아니라 꾸밈없는 자신의 모습이 오히려 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른 사람 앞에서 말하는 게 조금 어렵다면 친구들, 혹은 스터디에서의 모의 면접을 진행해보세요.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장점을 잘 보여줄 수 있도록 연습한다면 실제 면접장에서도 당당한 자세로 임할 수 있겠죠?!

 

 

 

동동이's 소소한 면접 합격 팁!

 

직무 인터뷰를 활용하자

채용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가 '직무 이해도' 인데요. 구직자들은 실제 기업이 어떤 직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죠.

이럴 때, 실제 현직자들이 기업과 직무에 대해 인터뷰한 내용을 숙지하고 간다면 면접장에서 직무와 관련한 질문을 받았을 때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여러 기업의 직무 인터뷰를 보고 싶다면 사람인의 자료통에서, 동부그룹 계열사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라면 동부그룹 블로그 동부채용 카테고리에서 직무 인터뷰를 볼 수 있답니다~!

 

- 사람인 자료통: http://www.saramin.co.kr/zf_user/career-information/senior-list

- 동부그룹 블로그 동부채용: http://blog.dongbu.com/category/Hello%20Dongbu/%EB%8F%99%EB%B6%80%EC%B1%84%EC%9A%A9

 

녹화를 통해 면접 태도를 파악하자

면접장에서 가장 중요한건 면접 태도인데요! 그럼에도 면접장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지원자가 꽤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실제 면접 전, 녹화를 통해 자신의 자세와 태도를 확인해보세요. 자기도 알지 못한 사이에 너무 딱딱한 표정을 짓거나, 손동작이 과해지는 등 자세가 안 좋은 경우가 꽤 많답니다. 어렵게 얻은 면접 기회, 연습을 통해 호감을 주는 태도를 보여주세요!

 

마지막 한마디를 준비하자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하루에도 수십명의 면접을 진행하는데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질문했을 때 임팩트 있는 한마디는 주어진 질문 열마디보다 더 큰 플러스 요인이 된답니다. 나만의 한마디를 준비해 면접에 응한다면 인상깊은 지원자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답니다.

 

하반기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을 위한 면접 꿀팁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하반기에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 모두 취뽀하시길 바랍니다!

 

동부그룹은 9월 1일(금)~ 10월 11일(수)까지 

하반기 공채 신입사원을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동부그룹 2017 하반기 채용 공고: http://blog.dongbu.com/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