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DB하이텍 TE팀 Design Support 파트 심외용 과장 직무소개 인터뷰

TE팀 Design Support파트 심외용 과장
동부하이텍은 시스템반도체의 설계, 생산을 수행하는 시스템반도체 전문회사입니다. 그 중 TE(Technology Enabling)팀은 고객(팹리스, 생산공장 없이 설계만 하는 회사)의 의뢰를 받아, 설계 및 공정에 필요한 기술이나 도구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팀입니다. 오늘은 동부하이텍 TE팀 Design Support파트에서 근무하는 심외용 과장을 만나보았습니다.


동부하이텍 TE팀 Design Support 파트 심외용 과장에게 듣는 진솔한 이야기

Q1.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본인과 회사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동부하이텍 TE팀 Design Support파트 심외용 책임 연구원입니다. 2009년 1월 1일 동부하이텍에 입사하여 벌써 9년째 몸담고 있네요. 동부하이텍의 눈부신 발전과 변화를 직접 몸으로 겪고 있다 보니, 이것 저것 자랑하고 싶은 얘기가 많습니다.

국내 반도체 사업의 경우 삼성/SK 하이닉스가 이끄는 메모리반도체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메모리반도체에 비해 시장이 몇 배나 큰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는 불모지나 다름이 없었지요. 동부하이텍은 90년대 중반 반도체 파운드리 사업에 진출한 이후, 한국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그리고 2008년부터는 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산업에서 축적한 기술력과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체 브랜드 제품을 개발해, 글로벌제조사와 비즈니스를 이어오고 있지요. 특히, 최근4차 산업혁명에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IoT, VR, AR 등의 분야는 시스템반도체와 연계성이 높아 동부하이텍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Q2. 동부하이텍 Design Support파트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Design Support(설계 지원)파트는 고객이 보다 쉽게 동부하이텍의 파운드리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품을 설계,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 환경을 개발,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저희는 각 단계에 맞게 디자인 환경과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IP/Library* 등을 개발하여 고객에게 지원해 주고 있어요. 그렇게 함으로써 고객이 제품 개발 기간 및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답니다.

*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 설계 자산을 뜻함.



Q3. 고객사에서 생산 단가를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주셨는데, 어떤 면에서 그렇다고 볼 수 있을까요?

팹리스가 보통 제품 하나를 설계 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성능과 특징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 외에도 IP/ Library와 같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필수 요소들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필수 요소들을 우리 같은 파운드리 회사에서 미리 개발하여 환경을 구축해 놓는 거죠.

비유하자면, 음식을 만들 때 음식의 주재료는 요리사가 직접 준비하지만, 소금, 간장과 같은 기본 양념은 우리 같은 파운드리 회사에서 미리 준비해 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만약 고객이 필요한 IP나 Library가 없다면 해당 IP/ Library를 새로 개발하거나 외부 업체를 통해 구입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기간이 길어지거나 개발 비용이 증가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Q4. Design Support팀 내 본인의 담당 업무는 무엇인가요?

저는 Design Support 파트에서 NVM IP*를 개발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NVM IP는 비휘발성 메모리 설계 자산(Non-Volatile Memory Intellectual Property)으로 반도체 제품의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입니다. 흔히 알고 계시는 디램(DRAM)은 휘발성 메모리인데요, 전원이 공급되지 않으면 정보가 지워져서 반도체 제품의 중요 정보를 지속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반면 비휘발성 메모리는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메모리에 저장된 정보를 계속 유지하고 있어 제품의 중요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로 사용됩니다. 비휘발성 메모리에는 롬(ROM,Read Only), 플래쉬 메모리(Flash Memory) 등이 있는데요, 이런 메모리를 설계, 개발하여 고객이 제품 설계 과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NVM(Non-volatile memory):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도 저장된 정보를 계속 유지하는 비휘발성 메모리



Q5. 담당하는 업무의 수행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위해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저는 NVM IP를 개발하여 고객지원을 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고객이 요청하는 사양의 IP를 적기에 지원하는 것이 업무 수행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타 부서와의 협업 능력이 중요합니다. 설계 이후 동작 검증과 신뢰성 평가 등을 위하여 타 부서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타 부서와의 원활한 협업이 있어야 적기 개발 및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Q6. 업무를 수행할 때 어려운 점이 있을까요?

IP를 개발 및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저희 파트에서 지원하는 설계 환경과 고객제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IP의 역할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한데요, 처음 일을 시작할 때는 제가 담당하는 NVM IP에 대한 지식만 있어 고객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제가 속해있는 파트에는 각 부분에 대해 해박한 지식을 가진 선후배분들이 많습니다. 덕분에 서로 교류해가면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었고 지금도 그렇게 일하고 있습니다. 업무 수행에 어려운 부분이 있더라도 서로 협력하여 해결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Q7. 본인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사실, 일과가 딱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NVM IP 개발을 하고 고객지원을 하는 것이 주 업무이기 때문에 개발 관련 업무와 고객 지원, 미팅 업무가 많은 편입니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꼽으라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10분입니다. 잠에서 깨면 누워서 10분간 그날 내가 해야 할 업무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정리를 합니다. 그렇게 하면 회사에 출근하면 순위가 높은 업무부터 처리할 수 있고 일의 중요도부터 차츰차츰 이루어 나갈 수 있더라구요.


Q8. Design Support팀에서 우대하는 전공이나 자격증 같은 것이 있나요?

제가 하는 주 업무가 주로 회로 설계이기 때문에 전기/전자 공학 전공자를 많이 선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반도체, 소자, 물리 등의 다양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영어의 경우, 업무 분야에 관련된 영어를 하실 줄 안다면 일할 때 편하긴 하겠지만 우대사항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공 분야와 관심도가 맞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Q9. 지금 하고 계신 일의 업무 만족도나 근무환경은 어떠신가요?

저는 일의 업무나 근무 환경에 대한 만족도가 높습니다. 주요 업무가 대학교에서 전공으로 배웠던 분야이기 때문에 전공을 살릴 수 있고요. 같은 팀 및 파트에서 다양한 부분의 업무를 하기 때문에 설계에 필요한 지식을 서로 교류하고 배울 수 있어 자기 계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Q10. 출퇴근은 어떻게 하고 계시는가요? 힘들지는 않으신가요?

우리 동부하이텍은 직원들의 출퇴근을 위하여 서울/경기도 각지에 통근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이나 자가 운전 시에는 출근하고 나면 몸이 피곤하다보니 오전 업무 집중이 힘들었던 것 같은데요. 지금은 저도 이 통근 버스를 이용하고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통근 버스를 타야 해 잠은 조금 부족하지만, 통근 버스를 타면 편안하게 출퇴근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그 시간에 음악을 듣거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개인 시간을 보낼 수 있어 매우 좋더라구요. 그로 인해 회사에 출근하면 업무 효율도 더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Q11.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저희 팀 및 파트는 다른 팀이나 파트에 비해 인원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저와 비슷한 연령의 선후배 사원이 많아 함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고민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를 더 잘 알게 되어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이 되더라구요. 이런 점들 덕분에 팀 분위기는 더 좋은 것 같습니다.



Q12. Design Support 파트에서 일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 경험담이 있나요?

입사 2년 차에 일본에 있는 반도체 설계 회사를 지원하는 업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처음 고객을 직접 지원하였는데, 고객지원 경험도 없고 NVM IP의 기능에 대한 이해도도 낮을 때였어요. 고객지원을 위하여 3개월 동안 주말 없이 일하고 일본 고객사까지 출장도 다녀왔습니다. 약 1년 동안 고객 지원을 하게 된 결과 고객이 저희 파운드리를 이용하여 제품 양산을 하게 되었죠. 지금은 당연한 일이지만, 제가 처음으로 고객을 지원하고 제품 양산까지 될 수 있어서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Q13. 동부하이텍에서 이루고 싶은 업무는 무엇인가요?

현재 고객들은 반도체 산업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높은 사양의 IP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은 이런 고객 요구를 만족하게 하기 위하여 보다 큰 메모리 용량과 더 빠른 Speed, 낮은 전력을 소비하는 새로운 NVM IP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았지만 현재 많은 인력이 열정을 다하여 개발 진행하고 있으며 꼭 개발에 성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Q14. 동부하이텍에 입사를 원하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