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국내 스노클링 명소 BEST 3 & 장호항 스노클링 후기

트렌드리포트

국내 스노클링 명소

장호항 스노클링 후기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부그룹 블로그지기 동동이에요. ^^ 여름 하면 바다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우리나라 바다에도 이제는 즐길 거리가 다양해져 해외로 가지 않아도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게 되었어요. 하와이나 발리 같은 휴양지에서만 즐겼던 서핑과 카약, 그리고 동남아에만 가야 할 수 있는 줄 알았던 스노클링 체험 역시 국내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되었죠.

스노클링의 경우 포인트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가벼운 장비만 준비하여 떠난다면 어느 바다 못지않은 물속 풍경과 물고기들을 만날 수 있답니다. 아직 여름휴가를 어디로 떠나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국내 스노클링 명소와 스노클링 준비물!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시원한 바닷속 세상으로 떠나볼게요.



국내 스노클링 명소 BEST 3

1. 제주도 황우지 해안

사면이 아름다운 바다인 제주는 스노클링을 하기에 적합한 장소가 많아요. 물속에서 헤엄치는 물고기와 바닷속 생태계를 보는 것은 어른들에게도 진기한 체험인데요, 깎아내린 듯한 태곳적 용암 기암에 오랜 세월 파도가 빚어 만들어진 제주 황우지 해안은 이색 피서지로 주목받고 있어요.

수심이 1~2m로 깊지 않아 스노클링을 즐기기에는 더없이 좋은 장소인데요, 어린이들과 여성들이 놀기에 적합합니다. 외돌개도 걸어서 5분 안팎의 거리에 있고 제주 올레길의 7코스 시작점이기도 하니 함께 둘러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2. 울릉도 학포 해변

동해의 가장자리에 우뚝 솟은 섬 울릉도는 화산암으로 만들어진 5각형 모양의 섬이에요. 울릉도는 화산섬이라는 점에서 제주도와 닮았는데요, 카리브 해 부럽지 않은 깊고 푸른 바다를 자랑하죠. 진한 에메랄드빛을 내는 이 아름다운 섬 울릉도에도 스노클링 하기 좋은 명소가 있는데요, 바로 학포 해변이에요.


학포 바다 체험장에서 스노클링을 해볼 수 있고 이곳에서 필요한 장비도 대여해준답니다. 바닷속을 들여다보면 동해에 사는 작은 물고기 떼를 비롯해 성게, 뱀장어 등 다양한 생물이 지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죠. 학포 해변은 수심이 깊지 않아 안전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약간의 스노클링 스킬만 있다면 자연산 전복과 소라를 손쉽게 잡을 수 있어요.


3. 강원도 삼척 장호항

비행기를 타거나 배를 타고 멀리 나가지 않아도 되는 스노클링 명소도 있어요. 바로 강원도 삼척에 있는 장호항이에요. 한국의 나폴리라고 애칭 붙여진 이곳은 아름다운 풍경으로 각종 방송과 SNS를 통해 각광받기 시작했죠. 천혜의 자연경관을 간직한 장호항은 올여름 피서지로 많은 관광객의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장호항에서 동동이가 직접 스노클링을 경험해 보았어요!

강원도 삼척을 지나는 7번 국도는 ‘낭만가도’라고 불리어요. 해안선을 따라 추암, 맹방, 덕산, 궁촌, 용화, 장호, 임원, 고포 등 아름다운 포구와 해변이 줄지어져 있죠. 그중 장호항은 원래 자그마한 어촌 마을이었지만 최근 10여 년 사이에 많은 사람이 찾는 유명 관광지로 바뀌었어요.

장호항에 도착 후 처음 바다를 바라봤을 때 비취색의 맑은 물은 마치 지중해를 떠올리게 했어요. 외국에서나 볼 법한 에메랄드빛 바다와 초승달 모양의 해변, 그리고 황금빛의 갯바위의 수려한 풍경도 함께 할 수 있었는데요, 동동이가 장호항을 찾은 이 날은 쾌청한 날씨에 햇볕도 따사로워 물놀이하기에 제격인 날씨였답니다.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일 정도로 맑은 물에 발을 대어 봤는데요, 뼛속까지 시원함이 전해져 언제 그랬냐는 듯 더위를 잊게 해주네요. 자 그럼 이제 직접 바닷속을 구경 해봐야겠죠?


해외 부럽지 않은 국내 낭만 여행지로 이곳의 매력이라 하면 투명한 바닷물에서 직접 즐겨보는 다양한 체험이라 할 수 있죠! 바닷속이 훤히 보이는 투명카누와 맨손으로 수산물 잡기, 바다낚시, 어선으로 삼천 해안 둘러보기, 바다 래프팅 등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있어요. 많은 프로그램 중 단연 최고의 인기는 간단한 장비로 수중 관광을 즐기는 스노클링인데요, 동동이가 필요한 장비와 스노클링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스노클링은 간단한 장비만으로 수면에서 수심 5m 안팎의 수중 관광을 즐기는 레저 스포츠에요. 별도의 잠수기술이나 수영 실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죠. 기본 장비를 다루는 법만 익힌다면 누구나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어요. 그렇다면 중요한 스노클링 장비는 무엇이 있을까요?


스노클링 준비물

1. 스노클 마스크 & 숨대롱

얼굴을 물속에 담근 후 수중의 아름다움을 직접 눈으로 보는 스노클링을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스노클 마스크와 숨대롱이 필요해요. 마스크를 통해서 바닷물이 눈과 코로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죠. 시야 확보를 할 수 있는 스노클링 마스크를 착용 할 때 주의할 점은 코로 숨을 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인데요, 코로 숨을 들이쉴 경우 마스크에 습기가 찰 수 있으므로 호흡은 숨대롱을 이용해야 해요.


대롱 끝에 마우스피스같이 생긴 부분을 물고 호흡하는 원리로 숨 대롱으로 숨 쉴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대롱 속으로 물이 유입될 수 있으므로 물속 깊이 머리를 넣지 않도록 해야 하죠.


만약 위의 스노클 마스크와 숨대롱이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새로운 생김새의 스노클 마스크를 추천해요. 마스크와 숨대롱의 일체형인 스노클 마스크는 자신의 머리 사이즈에 맞추어 착용해야 합니다.


스노클 마스크를 착용할 경우 넓은 시야 확보는 물론 코로 호흡도 가능해요. 이때 김 서림이 없으므로 스노클링을 처음 접해보는 분들에게 스노클링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죠. 또 마스크 내부에 물을 빠르게 배출할 수 있고 잠수 시 역류를 방지하기 때문에 더욱 쉽고 안전하게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답니다.


2. 오리발

바다를 자유롭게 헤엄치고 싶다면 오리발을 착용해 보세요. 지느러미와 같이 생긴 오리발을 착용하면 물 속에서 추진력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수영이 좀 더 수월해진답니다.


3. 아쿠아슈즈

스노클링을 하는 곳은 갯바위가 많기 때문에 조개껍데기나 날카로운 바위에 발을 다칠 수 있어요. 발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아쿠아슈즈 착용을 추천해 드려요.


물놀이에 적합한 아쿠아슈즈는 통기성이 뛰어나고 땀이나 물이 젖어도 건조가 빨라요. 발바닥 부분에는 미끄럼 방지처리가 되어있어서 바닷가나 해변, 계곡 어디에서든지 신기 좋은 신발이에요. 가볍고 얇기 때문에 착용감도 좋고 요즘은 다양한 디자인이 출시되어 기능성뿐만 아니라 패션 소품으로도 많이 착용한답니다.


4. 구명조끼

물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장비! 바로 구명조끼에요. 공기나 폼 플라스틱으로 채워져 사람을 물에 뜨게 만들어주는 조끼로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를 예방해주는 효과적인 장비죠. 수영 미숙한 사람도 물에 뜨게 만들어주면서 안전 부주의도 예방할 수 있는 구명조끼는 스노클링뿐만 아니라 어떠한 물놀이에서도 반드시 착용해야 하는 장비랍니다.

여기까지 스노클링에 필요한 간단한 장비를 알아보았어요. 이제 바닷속을 구경하러 가봐야겠죠? 입수 전 가벼운 몸풀기 운동을 해준 후 장비를 착용하고 스노클링을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장호항의 스노클링 포인트인 갯바위 주변의 수심은 얕아요. 그래서 수영을 못하는 사람들이나 어린아이들도 쉽게 스노클링을 할 수 있는 곳이었어요.


바닷속에는 해초들과 다양한 어류들을 구경할 수 있었죠. 알록달록한 불가사리도 볼 수 있었는데요, 어린아이 손 크기만 한 불가사리를 집어보기 위해 물속으로 잠수도 시도해 보고 마치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재미를 느꼈답니다.

바위 사이사이에 자란 미역 틈 사이로 작은 성게들과 물고기들도 볼 수 있었는데요, 복어와 전갱이 놀래미 그리고 이름 모를 작은 물고기 떼들이 눈앞에서 왔다 갔다 하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답니다. 운이 좋다면 문어 전복도 볼 수 있다고 해서 두 눈을 크게 뜨고 구경했지만 아쉽게도 동동이 앞에는 나타나 주지 않았어요.


장호항이 유명해진 계기는 스노클링 포인트이기도 하지만 투명카약 덕분이라는 이야기도 전해지는데요, 이곳에서는 투명한 강화플라스틱으로 만든 카약을 타볼 수 있죠. 투명하게 제작되었기 때문에 배 위에서도 발아래가 훤히 들여다보이는데요, 물에 들어가지 않고도 바닷속을 구경할 수 있는 이곳만의 특별한 바다체험이랍니다.


(사진 출처: 한국관광공사)


장호항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투명카약은 구경하는 사람들의 눈길도 사로잡아요. 타는 법도 쉽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죠. 2인용부터 4인용까지 크기도 다양해 연인과 가족, 친구들과 함께 투명카약을 즐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어요. 투명카약에 누우면 시원한 바람과 함께 쪽빛 바다가 훤히 내려다보여 자연스럽게 힐링이 된답니다. 또 물에 젖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물놀이하기 추운 봄가을에도 투명카약으로 얼마든지 바다를 즐길 수 있다고 해요.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국내 스노클링 명소 장호항과 그 외 명소들을 알아봤어요. 또 스노클링 하는 방법과 필요한 장비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정리해보았는데요, 여름 휴가 꼭 해외여행이 아니어도 아름다운 우리나라 바다의 매력에 풍덩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 좋은 사람들과 안전하고 행복한 휴가가 되길 바라며 동동이는 다음 시간에도 더욱 유익한 여행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여러분 즐거운 여름휴가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