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me >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자기점검 Tip

트렌드리포트

성공적 커리어를 위한

자기점검 Tip

By동대리

안녕하세요. 동부 블로그지기 동동이에요.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감정의 기복 또는 다양한 외부 요인에 따라 나의 일, 커리어, 경력에 대한 생각이 많아질 때가 있어요. 그때 마다 취업의 문턱을 넘으며 기쁘고 즐거웠던 내 모습을 떠올리기 보단, 현재에 대한 불만, 불확실한 미래의 걱정이 앞서곤 하죠. 성장욕구와 함께 현재의 매너리즘 사이에서 갈등하는 직장인의 상태를 우리는 ‘직장인 사춘기’라고도 부릅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가장 이직하고 싶은 순간 BEST3는 언제일까요? 오늘은 리프레쉬(Refresh; 생기를 되찾다) 의 시간으로 본인의 커리어를 뒤돌아 보고 현재의 커리어를 점검하여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직하고 싶은 순간 BEST 3

신입사원으로 갓 입사했을 때에는 일을 배우는 재미가 있었지만 요즘 따라 하루하루 무기력해지거나 짜증이 나곤 합니다. 일에 대한 열정이 사라졌거나, 직장 상사 또는 동료, 후배와의 관계도 신경 쓰려니 피곤하죠. 지긋지긋한 사내 정치와 과중한 업무, 낮은 연봉 등 모든 직장인 마음속에는 저마다의 이유로 사직서 하나쯤은 품고 살고 있는데요,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10명 중 9명은 이직을 꿈꿔봤을 정도로 가끔 직장생활은 우릴 힘들게 해요.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가장 이직하고 싶었던 순간 BEST 3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요?



1. 스트레스를 부르는 직장 상사 VS 철없는 후배

직장인들에게 ‘사회생활 중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일까요?’ 라는 질문에 늘 항상 1위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인간관계’입니다.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과중한 업무보다도 더욱 참기 힘들다고 입을 모으는데요, 직장이란 일을 하는 곳이긴 하지만 결국 그 일을 하는 것은 바로 ‘사람’이기 때문이죠. 물론 업무적으로 비슷비슷한 직급의 사람들 사이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있겠지만, 직장생활 스트레스의 최고는 직장상사를 빼놓을 수 없어요. 업무 주관이 없어 같은 일을 2~3번 하게 하게 하기는 일쑤, 언성을 높이거나 폭언, 막말을 일삼거나 자기 할 말만 하는 등 의사소통이 불가한 직장상사와 함께 일할 때 직장인들은 가장 먼저 이직을 꿈꾼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요즘은 후배 눈치도 봐야 하는데요, 업무 지시를 내려도 잘 이행하지 않거나 ‘이런 걸 왜 해야 하느냐’며 대들기도 해 당황스러운 경험도 있다 합니다. 업무적으로 잔소리해야 할 때면 혹여 후배 기분이 상하진 않을까 눈치를 봐야 하는 것 역시 상당한 스트레스를 준다고 해요. 이렇게 직장 내 인간관계가 원활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이직을 생각하게 된다 합니다.



2. 이건 내 적성에 맞지 않아!

치솟는 청년실업률은 높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주변 친구들을 둘러보면 아직도 ‘취준생’(취업준비생)이 많은 요즘이에요. 그나마 직장에 다니는 것이 다행이다 싶은 것도 잠시, 주어진 업무가 전공과도 다르고 적성에도 맞지 않을 때! 직장인들은 이직을 고려하게 된다고 해요.

물론 사람이 모두 자기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 사는 것은 아니라며, 돈 버는 것이 그렇게 쉬운 일인 줄 알았냐는 어른들의 반문과 위로 아닌 위로를 받기도 하는데요, 그런데도 대다수 직장인들은 ‘적성과 맞는 일을 찾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 라고 생각한다 합니다. ‘연봉이 조금 적을지라도, 회사가 조금 맘에 안 들더라도 하는 일이 적성에 맞고 재미가 있으면 이직을 희망한다’ 라고 응답하는 직장인이 많을 정도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일, 많은 사람은 적성에 맞는 재미있는 일을 찾고 싶어 하죠. 현재 업무가 자신과 맞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직장인들은 이직의 강렬한 유혹에 끌린다고 합니다.



3. 일 양에 비례하지 않는 연봉

우리가 직장에서 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신의 적성을 찾아내고, 업무 능력을 증진하며 자아실현의 장으로 삼기 위해서? 사회생활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려면 온갖 미사여구가 붙게 마련이지만 직장인의 기쁨은 역시 월급날 통장에 찍힌 숫자를 확인하는 그 순간이죠. 회사와 근로자는 1년에 한 번씩 연봉을 협상하고 그것을 토대로 우리는 매달 월급을 받는데요, 이 월급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이직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우리가 받는 연봉은 상대적인 것이라 회사마다 다르고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비교하기란 쉽지는 않아요. 하지만 동종업계의 비슷한 규모의 기업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턱없이 적은 월급, 최악의 복리 후생 등 많은 업무량에 비해 보상을 적게 받는 경우 이직을 희망한다고 해요. 또한, 경력직으로 입사한 동기의 월급이 나보다 많은 것을 알아버렸을 때, 객관적인 업무 능력이 낮은 직원이 더 많은 월급을 받을 때 회사에 배신감이 들고 이직하고 싶다는 의견도 줄을 잇는데요, 이렇게 이유는 다양하지만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신이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한다고 느꼈을 때 이직의 충동이 생긴다고 합니다.



많은 직장인이 매 순간순간 이직을 꿈꾸지만, 막상 실행에 옮긴다는 건 쉽지 않아요. 무작정 퇴사를 하고 직장을 새로 구하는 것은 경제적으로 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할 확률도 있기 때문이죠. 행동에는 책임이 따르므로 신중한 태도가 필요한데요, 이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이직을 준비해 봄으로써 자신의 커리어를 점검해 볼 수 있고, 현재 직장 생활의 환기와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도 있는데요, 미래에 대한 생각과 계획도 세워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이직준비죠! 그렇다면 본인의 현재 커리어도 점검해 보며 훗날 성공적으로 이직할 수 있는 Tip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본인의 커리어 정리와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TIP!

1. 객관적 기준을 정하자! 셀프 체크리스트 만들기!

이직을 준비하는 분 중에서 감정이 앞서는 경우를 우리는 흔치 않게 볼 수 있어요. 충동적인 선택에는 책임이 따르는 법인데요, 이때 본인의 직업을 이성적으로 체크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나는 현재 어떤 회사에 다니고 있고, 또 앞으로 어떤 회사를 다니고 싶은지 미래 지향적인 고민과 생각의 정리가 필요하죠. 직장에 대한 기준을 표나 그래프 등 객관적인 자료로 만들어 보는 것이 좋아요. 기준으로는 연봉이나 직책, 회사 분위기, 업무 능력, 발전 가능성 등등이 있죠. 이 많은 기준 중 내가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셀프 체크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그러면 내가 우선시하는 직장생활의 기준도 알 수 있고, 현재 직장에 대한 진단도 내릴 수 있어요. 또한, 잊고 지냈던 회사의 장점도 되새겨 봄으로써 이성적인 판단을 도와주죠. 현재 직장생활의 문제에 돌파구를 찾을 수 있기도 하며, 훗날 직장을 선택할 때의 기준이 마련됨으로써 내가 원하는 회사의 모습과 부합한 지 꼼꼼하게 따져볼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이직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2. 이력서는 주기적으로 신상 업데이트가 필요!

이력서는 이직을 좌우할 만큼 매우 중요한 항목이지만, 오랜 시간이 흐르고 갑작스레 이력서를 정리하려 하면 막상 무엇을 진행했는지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기 마련이에요. 그러므로 꼭 이직을 앞두고 있지 않아도 이력서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아요. 이력서를 점검함으로써 현재 나의 커리어를 돌아보는 좋은 기회도 가질 수 있죠. 주기적인 이력서 업데이트를 통해 실무를 진행하는 동안 본인이 수행한 업무나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항, 성과에 대해 기록을 남겨보세요. 이력서와 동시에 자료수집과 배운 점 등을 잊지 않고 남겨둔다면 본인의 업무 경력 ‘커리어 패스(Career Path)’를 쉽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3. 비즈니스형 SNS를 활용한 정보교류

자신의 커리어 관리와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직장인 소통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비즈니스형 SNS ‘링크드인’이 좋은 예인데요, 경력관리 및 사회적 위치 파악과 정보수집을 도와주어 직장인의 큰 인기를 얻고 있죠.

‘링크드인’을 통해 관심 있는 회사나 직종을 검색 후 해당 그룹에 가입할 수 있고 관련 인사와 1촌 2촌 등을 맺는 등 온, 오프라인 비즈니스 인맥도 쌓을 수 있어요. 또한 자신의 이력서를 업로드해 두고 관리하며 동종업계, 관심 있는 직종의 뉴스와 정보를 받아볼 수 있어요. 이렇게 비즈니스형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는 것도 커리어 관리와 정보를 얻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거에요.

링크드인 홈페이지 : www.linkedin.com



4. 본인의 능력을 입증해주는 자격증!

앞서 알려드린 방법이 현재와 가까운 미래에 대한 대비였다면 이제는 먼 미래를 내다보는 자세가 필요해요. 기술의 발전속도는 걷잡을 수 없이 빨라졌고, 부모님 세대와는 달리 평생직장이 없어졌죠. 모든 것이 변하는 세상이 되어버렸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하는 업계 트렌드에 맞는 능력을 갖추고 대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스펙이나 화려한 경력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능력을 스스로 입증해주는 강력한 방법으로는 자격증을 꼽을 수 있어요. 자격증은 커리어에 굉장한 플러스 요인이 되고, 본인의 능력을 채용 처에 어필할 수 있을 거예요.



자격증 취득에는 많은 기간이 소요될 수 있지만, 전문적 분야의 자격증 취득은 득이 더 크기 때문에 본인의 적성과 재능 또 업무와 관련된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나아가 준비해 보세요. 훗날 자격증 보유 여부는 채용에 있어 유리한 입장을 만들어주며 종류와 희소성에 따라 새로운 출발을 만드는 발판이 되기도 해요.



오늘은 동동이와 함께 이직하고 싶은 순간과 현재의 커리어를 점검하고 미래를 계획 해 볼 수 있는 Tip을 알아보았어요. 한 번씩 찾아오는 ‘직장인 사춘기’와 매너리즘, 사내 인간관계의 위기, 앞날에 대한 불안과 걱정 등등 사회생활을 한다는 건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어요.


하지만 위기는 기회로 극복해낼 수 있어요! 오늘 알려드린 여러 Tip을 통해 어려움을 발판 삼아 지혜롭고 슬기롭게 나아가보세요. 자신의 커리어를 정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한다면 분명 원하는 삶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그럼 다음 시간에도 동동이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